기암성 까치글방 아르센 뤼팽 전집 3
모리스 르블랑 지음, 성귀수 옮김 / 까치 / 2002년 4월
평점 :
품절


제스브르 백작의 저택에 도둑이 든다. 두 명의 수상한 사내가 큼직한 물건을 들고 도망쳤는데 물건이 무엇인지는 알 수 없었다. 뒤쳐진 일당을 목격한 백작의 조카 레이몽드 드 생-베랑이 장총을 발사해 명중시킨다. 하지만 부상당한 범인은 그 어디에도 없었다. 그리고 없어진 물건도 전혀 없었다.

예심판사와 검사대리가 사건 현장으로 급파되는데, 기자들 사이에 수상쩍은 인물이 껴있었다. 그의 이름은 이지도르 보트를레로 고등학교 수사학급 학생이었다. 이지도르는 없어진 물건이 없다는 것은 가짜로 바꿔치기 되었다는 얘기라며 쉽사리 수수께끼를 파헤친다. 그리고 사람이 사라진 것 역시 어디엔가 은신처가 있다는 얘기 외에는 합리적인 설명이 안된다며 비밀 통로를 발견한다.

하지만, 그 통로에는 괴도 뤼팽으로 보이는 시체가 있었다. 도둑 일당은 뤼팽의 복수를 하겠다고 선언한 대로 레이몽드를 납치한다. 그 과정에서 하나의 쪽지가 발견된다. 쪽지에는 알기 어려운 숫자와 점들, 그리고 도형이 그려져 있었다. 쪽지의 의미를 알지 못해 고심하던 차에, 이지도르가 습격 당하고 쪽지가 사라진다. 쪽지는 대단히 중요한 것을 표시하고 있음에 틀림없어 보였다.


------


원제는 L'Aiguilee Creuse 로 직역하자면 '속이 빈 바늘' 정도 되는 것 같다. 일본에서 기암성으로 번역한 것이 우리나라에 재번역되어 통용된 것이다.

역대 프랑스 국왕들이 은신처 겸 보물 보관처로 사용하던 성을 찾는다는 모험소설인데, 이지도르 보트를레라는 연약하면서도 천재적인 두뇌를 가진 소년 탐정을 등장시켜 뤼팽과 대결 구도를 만든다. 물론 보트를레가 번번히 간발의 차이로 패배한다.

어렸을 때 모리스 르블랑을 대단히 싫어했다. 뤼팽이 홈즈를 이긴다는 설정이 너무너무 불쾌했다. 홈즈는 나의 우상이었으므로, 르블랑 따위가 창조한 도둑놈 따위에게 져서는 안됐다. 나이가 들어서 완역본을 다시 읽어도 기분이 나쁘기는 마찬가지다. 여전히 홈즈는 나의 우상이다.

1994년 이후 가장 더운 한 해였다고 하는데 어제 소나기가 온 뒤로 선선한 기운이 아주 조금 느껴진다. 이제 곧 가을이 올 것이고, 찬바람이 불 것이다. 

 

http://blog.naver.com/rainsky94/22079578601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