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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타 에비타 1
토마스 엘로이 마르티네즈 지음, 권미선 옮김 / 자작나무 / 1997년 1월
평점 :
절판
어렸을 적에 라디오에서 Don't Cry For Me Argentina 라는 노래가 종종 흘러 나왔다. 에비타가 누구인지도 몰랐을 정도로 어린 나이였다. 누구에게 물었는지는 기억이 나지 않는데 에비타가 누구냐고 물어봤더니 '육영수 여사' 와 비슷한 사람이라고 답해주었다. 당시엔 육영수도 누구인지 잘 몰랐다.
대학에 입학해서 남미 혁명사 책을 읽다가 페론의 이름을 접하게 된다. 페론은 민중주의의 비극적 결말을 상징하는 인물로 쓰여 있었다. 페론주의의 비극은 '하층민을 대상화'한 필연적 결과라는 것이다. 에비타가 페론의 배우자라는 사실을 그 때 처음 알았다.
후안 페론은 육군 사관학교를 졸업한 후 1943년에 보수 성향인 라몬 카스티요 대통령에 반대한 쿠데타(시각에 따라 혁명으로 보기도 한다)를 통해 정치권에 뛰어 든 인물이다. 페론은 에비타(에바 두아르테)를 1944년 산 후안 지진 구호 활동에서 만나게 된다. 당시 에비타는 페론에게 "당신이 존재하는 것에 감사드립니다"라고 말하여 깊은 인상을 남긴다. 1945년 둘이 결혼한 직후 페론은 영향력이 확대되는 것을 경계한 군부 내부 세력에 의해 체포되지만 대중들의 강력한 반발로 풀려난다. 페론은 노동자계급과 하층민의 절대적 지지를 등에 업고 CGT(대규모 노동조합, 후에 노동부가 된다)를 조직하고 정권을 장악한다. 1952년 페론은 연임에 성공하지만, 에비타는 1952년 7월 26일 자궁암으로 사망한다.
페론은1955년 9월 군부쿠데타로 실각한 후 파나마와 스페인 등지로 망명을 떠나 재기를 노리다가 1973년에 또 다시 아르헨티나 대통령에 취임하지만 이듬 해 병사한다.
<산타 에비타>는 에비타의 사망과 그녀의 시신을 둘러싼 이야기를 추적하는 르뽀르타주 형식으로 구성된 이야기이다. 어디까지가 진실이고 어디까지가 소설적 허구인지는 알 수 없다.
에비타는 사생아의 딸로 태어나 15살이 되던 해에 당시 인기 가수 마갈디를 따라 부에노스 아이레스로 간다. 마갈디의 후광으로 라디오 데뷔를 꿈꿨지만 생각대로 되지는 않았다. 마갈디에게 버림받은 후 그의 친구 카리뇨의 재정적 후원을 잠시 받았고, 어찌어찌 라디오 연속극 등에 출연한 후 영화에도 출연하지만 연기는 신통치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에비타는 지독한 가난에도 불구하고 야심이 컸고, 그런 이유로 돈이 많은 유부남도 자신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면 기꺼이 몸을 내맡기는 부류로 보인다. 그녀는 이 시기에 유부남의 아이를 베었고, 낙태수술 후유증으로 아이를 가질 수 없는 몸이 된다.
1944년 산 후안 지진 구호 활동에서 페론을 만난 에비타는 그를 유혹하는데 성공하여 퍼스트 레이디가 된다. 예전의 촌스러움을 극복하기 위해 부단히 애를 썼고 자선단체들을 자신의 입맛에 맞게 재조직하여 하층민들에게 '크리스마스 선물'을 주는 성녀의 이미지를 구축한다. 그녀의 정치적 본능은 페론을 능가하였고, 하층민들은 페론이 아니라 에비타를 지지하게 된다. 그녀는 하층민들에게 있어 희망의 아이콘이었다.
페론은 이러한 에비타의 이미지가 부담스러웠던 것으로 보인다. 에비타는 부통령이 되고 싶어 했으나 페론은 이를 달갑게 생각하지 않았다. 이 사건 직후 에비타는 급격히 병세가 악화되어 1952년 사망한다.
사망한 에비타를 스페인 출신의 아라 박사가 박제화한다. 그런데 CGT 건물에 보관된 에비타의 박제화된 시신이 곤란한 상황을 발생시킨다. 박제가 된 에비타가 신격화 되어 하층 페로니스트들 사이에 성녀가 되버린 것이다. 페론은 실각하기 전까지 자신의 이미지를 갉아 먹는 에비타를 보려하지 않았고, 페론 반대파들은 박제화된 그녀의 시신을 어디론가 치워버리고 싶어했다.
페론을 실각시킨 군부는 즉시 에비타의 시신을 처리하고싶어했다. 페로니스트들이 에비타의 시신을 손에 넣으면 하층 계급들이 결집할 계기가 될 것이 자명했기 때문이었다.
아라 박사는 시신을 자신 소유의 예술품으로 착각하여 기이한 행동을 일삼고, 시신 처분을 맡은 정보부 대령 무리 퀘닉 대령은 에비타를 증오하면서도 그녀를 사랑하는 기이한 집착 상태가 되어 인생을 망치게 된다. 무리 퀘닉 대령의 부하 중 한 명은 에비타의 시신 때문에 자신의 아내를 살해하기까지 한다.
에비타 이야기는 지금도 끊임 없이 재생산 되고 있다. 그녀는 창녀부터 성녀까지 다양한 이미지로 사람들에게 기억된다.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에비타가 '육영수와 닮았다'는 이야기를 생각해본다. 남아 있는 육영수의 자료 사진들 대부분은 고아원이나 학교를 방문하고 있는 것들이다. 박정희가 평화시장 노동자의 폐를 쥐어짜내며 고도 경제 성장을 외치는 한편 육영수가 고아원 시설을 돌며 '국모'의 역할 연기를 훌륭하게 해낸다. 에비타만큼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안전판 역할은 해낸 것으로 보인다.
다만 페론과 에비타의 정치적 기반이 결말은 어쨌든간에 노동자계급과 하층민이었다면 박정희 육영수의 정치적 기반은 그렇지 못했다. 그 점이 어쩌면 가장 중요한 차이인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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