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푸라기 여자 ㅣ 해문 세계추리걸작선 4
까뜨린느 아를레 지음, 송홍빈 옮김 / 해문출판사 / 2001년 9월
평점 :
절판
매일같이 신문 구혼 광고란을 보며 신데렐라가 될 것을 꿈꾸던 힐데가르데 마에나의 눈길을 사로잡는 광고가 있었다. 막대한 유산을 가진 남자가 함부르크 출신이고 가족과 친지가 없는 여성을 베필로 맞고 싶다는 광고를 신문에 실은 것이다. 힐데가르데는 자신에게 드디어 행운의 여신이 미소를 지었다고 생각하며 편지를 보낸다. 힐데가르데는 솔직담백하게 자신이 안락한 삶을 원한다고 편지에 적었는데 그 점이 좋게 생각되었는지 만나고 싶다는 답장이 온다.
힐데가르데의 눈 앞에 나타난 남자는 60대의 점잖은 신사였다. 그는 자신이 세계적인 갑부 칼 리치몬드의 비서이고 이름은 앤턴 콜프라고 했다. 서로간에 솔직한 대화가 몇 마디 오고간 끝에 앤턴 콜프는 속내를 털어놓는데, 그 내용이 사뭇 충격적이었다. 힐데가르데가 칼 리치몬드를 속속들이 잘 알고 있는 앤턴 콜프의 도움을 받아 그와 결혼한 후 막대한 유산을 상속받고, 20만 달러를 앤턴 콜프에게 사례비조로 제공한다는 것이었다. 힐데가르데는 애초에 정상적인 결혼일리 없다고 생각했으므로 그의 제안을 받아들인다. 앤턴 콜프는 힐데가르데가 결혼 후에 자신을 팽 시킬 것을 우려가 있으므로 몇 가지 안전장치에 따를 것을 요구한다. 첫번째는 힐데가르데가 자신의 양녀가 될 것이고 두번째는 20만달러 짜리 횡선수표를 의미 있는 문구와 함께 자신의 뉴욕 주소로 보내는 것이었다. 첫번째 안전장치는 힐데가르데가 결혼한 후 앤턴 콜프가 그녀에게 집적인다며 '팽'시킬 것을 차단할 목적이었고, 두번째 안전장치는 20만달러의 지급을 거절할 경우를 대비해서였다. 자존심 강한 불구의 칼 리치몬드는 앤턴 콜프의 훈수대로 행동하는 힐데가르데에게 반해 청혼하고 모든 것이 계획대로 흘러가는 듯 했다.
그러나 결혼식을 올린 후 입항 하기 하루 전, 칼 리치몬드가 급사하고 만다. 앤턴 콜프는 새로 작성한 유서가 아직 등록되지 않았기 때문에 칼 리치몬드의 사망 소식이 알려지면 자신들은 한 푼도 받지 못한다며 그의 죽음을 숨기자고 제안한다. 힐데가르데는 칼 리치몬드의 시체를 잠이 든 것처럼 휠체어에 태워 집으로 옮기고 하루를 버티려 하지만 이를 이상하게 생각한 운전사의 신고로 경찰이 들이닥친다.
칼 리치몬드의 사망 사실을 은폐한 죄를 추궁받던 힐데가르데에게 새로운 죄목이 추가된다. 바로 칼 리치몬드의 살해죄였다. 부검 결과 그는 살해당했음이 밝혀진 것이다. 힐데가르데는 앤턴 콜프가 곤경에 빠진 자신을 구해줄 것이라 생각하지만 경찰들은 알 수 없는 말만 반복한다.
유서를 새로 등록하기 위해 앤턴 콜프가 시간을 늦추자고 했다는 그녀의 말에 경찰들은 새로운 유서 따위는 애초에 없었다고 말한다. 또 앤턴 콜프가 양부라는 주장에 대해서는 앤턴 콜프가 친부로 버젓이 등록되어 있는데도 뻔뻔스럽게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했다. 혼동에 빠진 그녀를 찾아온 앤턴 콜프가 그녀를 이용해서 무슨 짓을 했는지 하나 하나 알려준다.
앤턴 콜프는 힐데가르데가 폭격당한 도시 함부르크 출신의 고아라는 것에 착안해 함부르크 관청의 서류를 위조하여 그녀가 자신의 친딸인 것처럼 서류를 꾸미고, 칼 리치몬드를 살해한 후에 유서를 등록해야 한다는 핑계를 대며 그녀로 하여금 시체를 옮기게 만든다. 그외에도 앤턴 콜프는 여러가지 조작을 가해 힐데가르데가 유산을 노리고 칼 리치몬드를 살해한 것처럼 꾸민다. 그녀가 교수형에 처해지면 그녀가 물려받은 모든 재산은 아버지인 자신에게 자동으로 넘어올 것이었다. 힐데가르데는 자신의 무죄를 항변하면 할수록 헤어나올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자 비단 양말의 튼튼함에 의지해 생을 마감하고 만다.
1956년에 발표된 <지푸라기 여자(La Femme de Paille)>는 불어의 'Homme de Paille'에서 따온 것으로 미끼가 된 여자를 뜻한다고 한다. 미스터리 소설에서는 보통 범인이 밝혀지고 그가 처벌 받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 소설에서는 범인에게 걸려든 가련한 여인이 스스로 자살함으로서 막을 내린다.
1964년에 배질 디어든 감독, 숀 코네리와 지나 롤로브리지다가 주연한 영화 <Woman of Straw>에서는 관중들의 정서를 감안하여 해피 앤드로 수정되어 제작된다.
http://blog.naver.com/rainsky94/802095627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