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래그릇 동서 미스터리 북스 153
마츠모토 세이조 지음, 허문순 옮김 / 동서문화동판(동서문화사) / 200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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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마타 전철 조차장에서 얼굴이 알아보기 힘들게 짓이겨진 남자의 피사체가 발견 된다. 목격자 진술에 따르면 피해자는 전날 가마타 역 인근의 허름한 술집에 들렀는데, 동북 지방 사투리를 썼으며 '가메다'라는 말을 했다고 한다.

경시청 수사본부는 '가메다'라는 인물에 대해 집중 조사를 벌이나 신통한 성과를 얻지 못한다. 이때 이마니시 형사가 '가메다'가 지명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해 그곳으로 출장을 나간다. 그러나 한 젊은 남자가 그곳을 수상쩍게 배회했다는 진술 뿐 사건과의 관계는 찾을 수가 없었다. 

피해자의 아들이라는 사람이 나타나 피해자의 이름과 출신에 대한 단서를 얻게 된다. 피해자 미키 겐이치는 동북지방은 아니지만 동북지방 사투리를 쓰는 지방 출신이며 한 때 경찰로 근무했었던 사람인데 마을 사람들은 그가 드물게 인품이 좋은 사람이었다고 증언한다. 원한 관계도 없고 도쿄에 올 예정도 없던 미키 겐이치라는 남자의 사망 사건 수사는 정체를 거듭하게 되고 결국 경시청 수사본부는 해체되고 만다.

이마니시와 요시무라는 단독으로 사건을 계속 조사하다가 뜻밖의 이야기를 듣는다. 어떤 여자가 기차 안에서 잘게 잘린 흰 종이를 창밖으로 뿌렸다는 내용이었다. 이마니시는 그 흰 종이가 어쩌면 살인범이 입었던 흰색 옷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하여 철로 인근을 샅샅이 뒤지고, 마침내 살인범이 입었던 옷을 발견한다. 하지만 정작 그 옷을 기차에서 뿌렸던 나루세 리에코는 실연을 비관한 듯한 일기를 남긴 채 자살하고 만다. 이마니시는 나루세 리에코에게 연정을 품었던 전위 극단 배우 미야타 구니오와 접촉하여 그로부터 사건과 관계된 결정적인 이야기를 듣기로 약속하지만 미야타 구니오 역시 다음 날 길거리에서 심장마비로 사망한다. 미야타 구니오는 나루세 리에코에게 부탁을 받아 가메다 지방에서 시선을 끌기 위해 수상쩍은 행동을 했던 인물이기도 했다. 

한편, 이마니시의 여동생 아파트에 술집에 나가는 에미코라는 여성이 이사 온다. 에미코는 세키가와라는 누보 그룹 평론가와 연인 사이이다. 하지만 세키가와는 자신의 명성에 에미코가 해가 될 것으로 생각하여 그녀와의 관계를 숨기기에 급급한다. 에미코가 세키가와에게 자신이 임신하였으며 아이를 낳을 것이라고 밝힌 다음 날 에미코는 급히 이사를 가고 그날 밤 석연치 않은 죽음을 맞는다. 

 

끈질긴 수사 끝에 이마니시는 피해자 미키 겐이치가 영화관에서 무엇인가를 보고 도쿄로 일정을 바꾸었음을 알게 된다. 그것은 한 장의 사진이었는데 거기에 찍인 한 인물이 미키 겐이치에게 강한 인상을 남겼으며 그 사람과 만나기 위해 도쿄로 일정을 변경한 것이다. 어릴적 이름이 히데오인 그 인물은 한센병 환자였던 아버지와 함께 미키 겐이치의 도움을 받았었다. 하지만 방랑벽이 있던 히데오는 그곳을 도망쳐 오사카로 흘러 들어갔고 거기서 원대한 꿈을 꾸며 자신의 호적을 세탁하여 와가 에이료라는 이름으로 변경한다. 그는 음악에 매진하여 누보 그룹의 신진 음악가로 주목을 받게 되었고 곧 전직 장관의 딸과 결혼할 작정이었다. 하지만 미키 겐이치의 갑작스런 등장으로 자신의 신분이 노출될 위기에 처하자 그를 살해하고, 애인이었던 리에코에게 범행의 뒤처리를 부탁하였고 미야타 구니오가 자신의 범행을 눈치 채자 당시 새로이 개발된 초음파 기기로 심장 발작을 일으켜 살해한다. 또한 세키가와의 부탁으로 새로운 기기를 이용하여 에미코를 유산시키려다 일이 잘 못 되어 죽음에 이르게 만든 것이다.

 

마쓰모토 세이초를 알게 된 것은 기타노 다케시 주연의 <점과 선>을 보고서 였다. 형사는 구두가 닳을 정도로 돌아다녀 사소한 것까지 귀담아 들은 연후에 비로소 범인과 대면할 수 있다는 대사는 <모래 그릇>에서도 여지 없이 적용되고 있다. 이마니시는 추리 능력이 뛰어나거나 명석한 형사는 아니다. 하지만 사건에 자신의 온 관심을 집중하고, 끊임 없이 뛰어다니며 우직하게 증거를 모아 결국 범인에게 한 발 한 발 다가가는 스타일이다.

<모래 그릇>은 1960년 5월 17일부터 1961년 4월 20일 까지 1년여에 걸쳐 요미우리 신문 석간 판에 연재된 소설로, 1974년에 최초로 영화화 된 이후 TBS를 비롯한 많은 TV 방송국 드라마로도 리메이크 되었다.

권말의 해설에는 마쓰모토 세이초의 미스터리 소설에 관한 견해가 실려있다. "...보통 미스터리소설의 형태를 취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해결편이 필요하다. (문학성을 위한) 모든 노력도 마지막에 들어가는 '그림 맞추는 부분'에 이르면 '문학성'은 한순간에 땅속으로 꺼져들고 만다. 사실 그림 맞추기 만큼 비문학적이고 통속적인 논리도 없지만, 미스터리소설에서는 이것이 필수조건이다."

추리소설에 있어 기본적인 구성은 하나의 의문과 이에 대한 답이 아닐까 한다. 어찌보면 이미 구성상의 틀이 짜여 있고 이의 제약을 받는다는 점에서 마쓰모토 세이초는 문학성의 훼손을 고민하였던 것 같다. 물론 나카이 히데오의 <허무에의 제물>과 같은 안티미스터리 계열도 있겠으나 이는 예외적인 경우일 것이다. 

흥미롭게도 브레히트는 이러한 구조 속에서 오히려 소설의 완결된 형식을 추구하였고, 움베르토 에코나 보르헤스 같은 작가들은 미스터리 구조를 원용하여 오히려 문학적 성취를 이뤘으니 꼭 형식 자체가 문학성을 훼손하는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다.

 

http://blog.naver.com/rainsky94/801459024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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