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 1 - 바이러스
스즈키 코지 지음, 윤덕주 옮김 / 황금가지 / 2003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주간지 기자 아사카와는 택시 기사로부터 기묘하게 죽은 젊은이에 관한 이야기를 듣고, 얼마 전에 사망한 처조카를 떠올린다. 기사를 뒤지던 중 비슷한 시간에 두 명이 더 사망했다는 것을 알고 이상한 느낌을 받는다. 그들은 모두 죽기 직전 극도로 공포에 질린 모습이었고 심부전으로 사망했는데, 흔치 않은 사망원인으로 동시에 죽는다는 것이 이상했던 것이다.

아사카와는 취재를 위해 네 명의 젊은이들이 놀러간 곳에서 우연히 비디오를 발견한다. 그 비디오는 추상적인 장면과 현실적인 장면이 기묘하게 섞여 있었는데 화산의 폭발이나 산(山)이라는 글자가 보이는가 하면 갓 태어난 아기의 모습과 노파의 방언, 그리고 남자의 모습도 보인다. 그리고 비디오가 끝나갈 즈음, 비디오를 본 자는 일주일 뒤에 죽게 되고 죽고 싶지 않다면 무엇인가를 하라는 메시지가 들어있다. 하지만 무엇을 해야 하는가 하는 부분은 다른 것이 녹화되어 알 수가 없게 되어 있다. 아사카와는 네 명의 젊은이가 비디오를 본 지 꼭 일주일만에 사망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극도의 공포에 사로잡힌다.

하루가 지난 뒤 논리학 강사인 친구 류지에게 사실을 털어놓는데 류지는 대담하게도 비디오를 시청한다. 그리고, 불행하게도 아사카와의 아내와 딸도 우연히 비디오를 시청하고 만다.

류지는 비디오를 거듭 연구하여 검은 깜빡임이 있다는 것을 알아채고, 그 비디오가 카메라로 촬영된 것이 아니라 누군가가 실제로 본 것을 강한 염력으로 염사한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화산의 생김새와 강한 염력이라는 단서를 통해 그들은 오시마 섬이라는 장소와 야마무라 사다코(山村貞子)라는 인물을 특정해낸다. 야마무라 사다코의 어머니는 야마무라 시즈코로 T대학 정신과 조교수 이구마 헤이하치로와 불륜 관계를 맺어 야마무라 사다코를 낳는다. 시즈코 역시 염력을 지녔던 인물이었다. 헤이하치로와 시즈코는 매스컴의 관심을 받게 되었는데 그들이 사기꾼이라는 음해에 대항하기 위해 매스컴 관계자를 모아놓고 증명을 하려다가 도리어 사기꾼으로 확정되고 만다. 그곳에 모인 매스컴 관계자들은 모두 시즈코의 실패를 원하는 염원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시즈코의 염력이 흐뜨러진 것이다. 결국 시즈코는 화산에 뛰어들어 자살하고 헤이하치로는 폐결핵으로 입원하고 만다.

사다코는 도쿄로 와서 극단에 입단하지만 극단 관계자들로부터 기분나쁜 단원 취급을 받고, 극단 창립자는 사다코를 범하려 한 다음 날 심부전으로 사망한다. 아버지 헤이하치로의 병문안을 간 요양원의 의사는 천연두의 마지막 발병자였는데 이상한 열에 들떠 사다코를 범하고 만다. 사다코로부터 강한 살의를 느낀 의사는 자기도 모르게 사다코를 살해하고 우물에 떨어뜨려 죽이고 만다. 그리고 의사는 사다코가 '고환성여성화증후군', 즉 여성과 남성의 신체적 특징을 모두 갖추고 있었다고 말한다.

사다코가 살해된 우물 바로 위에 건물이 들어서고 그 건물에 묵었던 네 명의 젊은이가 죽었다는 사실에서 아사카와와 류지는 사다코의 한을 풀어주는 것이 자신들이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 둘은 우물을 파서 사다코의 유해를 고향으로 돌려보내고 아사카와가 비디오를 본 일주일째, 아무일도 없이 지나간다. 모든 것이 끝났다고 생각한 다음 날, 류지가 사망한다.

아사카와는 자신은 했으나 류지가 하지 않은 일이 무엇인지 생각한다. 그리고 사다코의 바램은 자신의 유해를 찾아내는 것이 아니라 바이러스의 끊임없는 증식, 즉 비디오를 복사하여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는 것이라는 것을 알아챈다.

 

바이러스는 끊임없는 증식을 하고자 하는 욕망을 가지고 있다. 천연두 바이러스는 1977년을 마지막으로 전세계에서 종말을 고하였다. 하지만 바이러스가 완전히 사라지는 것이 가능한 것일까. 천연두 바이러스의 마지막 보균자에게 범해진 사다코가 세상에 대한 원념을 담아 새로운 바이러스를 탄생시킨다는 섬찟한 내용이다. 영화에서와 같이 우물에서 사다코가 걸어나온다든가 하는 장면은 소설에서는 나오지 않는다. 영화에서는 이혼한 남편이 류지처럼 사망하고, 주인공은 자신의 친정 부모에게 비디오를 보여주는 것으로 마무리 되는 등 약간의 각색이 있다.

 

http://blog.naver.com/rainsky94/8013926906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