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
이문열 지음 / 민음사 / 1997년 3월
평점 :
절판


작가는 '부쩍 높아진 목소리로 너희를(여성) 충동하고 유혹하는 수상스런 외침'에 우려를 표한다. '수상스런 외침'의 주인공들은 '이혼의 경력을... 훈장처럼 가슴에 걸고... 이혼은 <절반의 성공>... 간음은 <황홀한 반란>으로 미화'하며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고' 너희를 충돌질 한다는 것이다.

 

이에 작가는 조선 선조 연간에 태어나 숙종 연간에 이 세상을 떠난 장(張)씨 성을 가진 한 여인의 모범적인 일생을 보여줌으로서, 너희(여성)들을 꾀송이는, '성적 방종을 페미니즘과 동일시하는' 무리들의 가치관과 대비되는 올곧은 가치관을 보여주고자 한다.  그리하여 한 편의 '소설의 형식을 띤 정치 팸플릿'이 완성된다. 

우리의 전형, 장씨 성 가진 여인은 어릴적부터 머리가 좋고 학문적 열정이 남달랐다. 하여 어렸을 적부터 시, 서, 화에 두루 능하였으나 장씨 성 가진 여인은 살면서 몇 가지 '선택'을 반복한다. 그 선택이란 것이 무엇인고 하니 여자로 태어났으니 시, 서, 화는 일찌감치 작파하고 시집가서 아이들 쑥쑥 낳아 훌륭한 애들로 키워내고 남편 뒷바라지 잘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속에서 무진장 의미를 많이 발견해서 자신의 삶이 너무나 알 차 죽을 지경인데, 너희 요새 것들 하는 행태를 보니 기가 차서 말도 안나온다는 것이다.

작가는 페미니즘 자체가 걱정되는 것이 아니라 일부 과격 극렬 분자들이 우려된다고 반복해서 말하고 있지만 그것은 말 뿐이고, 소설의 전체적 분위기는 '암닭이 우는 것' 자체가 불편해 죽겠는 작가의 심정이 고스란히 드러난다.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에 대해서는 나 역시 비호감이다. 너무나 똑똑한 주인공이 못나 빠진 세상 여자들을 대신해주지 못해 안달인 것 처럼 보이며, 이문열의 지적처럼 남녀 대결이 곧 여성해방의 첫 걸음인 것처럼 호도한다는 비판은 일견 수긍이 간다. 그런데 극과 극은 통하더라고, 이문열의 소설 <선택>은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를 바로 펴는 것이 아니라 반대로 구부려 놓고 '우려스러워 그랬노라' 하는 식이다.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도 걱정이고, <선택>을 하면서 살아도 걱정이다. 

 

http://blog.naver.com/rainsky94/8013305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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