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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리 망치 - 2005년 일본추리작가 협회상 수상작 ㅣ 블랙 캣(Black Cat) 10
기시 유스케 지음, 육은숙 옮김 / 영림카디널 / 2006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최근 들어 가장 무섭게 본 영화가 기시 유스케 원작의 <검은집>이었다. 그 영화를 볼 당시, 전문적이진 않았지만 우체국보험심사지급 업무를 일부 담당하고 있었기에 무척 흥미롭게 보았다. 그런 좋은 인상을 갖고 인터넷 교보문고에서 <유리 망치>를 주문하여 읽게 되었는데 무척 실망하게 되었다.
추리소설의 수작들의 공통점은 추리과정의 단서들을 최대한 독자와 공유한다는 점이다. 단서들이 모두 주어진 상황에서 독자는 그 트릭을 파해하지 못하는 반면, 탐정은 그 트릭을 간파할 때 독자는 아차! 하는 감탄사와 함께 일종의 카타르시스마저 느끼게 된다. 반면 치졸한 작품들은 단서를 공유하지도 않고 결말에 가서야 '사실은 이랬었다' 라는 식이 많다.
수작과 졸작의 중간쯤에 위치한 작품들이 바로 결말을 향해 정보를 짜맞춰가는 작품이다. 정보를 공유해가다보면 독자가 눈치챌 것이 두렵고, 그러다 보니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결말에 가까이 다가갈때마다 정보를 하나씩 까발려 가며 결국은 최종 결론에 이르러서야 모든 정보를 공개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 역시 '사실은 이랬었다'는 식의 황당함은 덜할 지언정, 진정한 추리소설의 재미를 독자에게 줄 수는 없다. 독자는 기껏해야 스릴러을 읽은 느낌을 받을 것이다.
기시 유스케는 밀실살인을 설정했다. 너무 고전적인만큼 그 트릭 또한 새로운 것을 제시하기 어려울 정도로 많이 등장한 소재다. 그러다 보니 기시 유스케는 각종 첨단 과학기술을 등장시킨다. 첨단 과학기술과 추리는 상극이다. 인간이 해내고 인간이 밝혀내는 것이 추리의 기본일텐데, 인간이 해낼 수 없는 부분을 첨단 과학기술에 의탁하다 보니 당연히 추리의 긴장감이 반감되고 만다. 게다가 밀실살인을 완성시키기 위해 범인의 직업과 살아온 내역까지 구구절절 읊어가는 장면에 이르러서는 결말에 억지로 짜맞춘 스토리라는 인상을 지울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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