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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병동 - 제11회 전태일문학상 수상작품집
김성란 외 지음 / 사회평론 / 2002년 11월
평점 :
절판
제11회 전태일 문학상 수상작품집으로 2002년에 발간되었다. 시는 잘 알지 못하고 생활기록문 부분은 이렇다 할 작품이 없어 소설에 대한 감상만 적는다.
김성란의 <제5병동>은 도시 중심부에서 벗어난 곳에 위치한 병원을 배경으로, 간호사와 간호조무사 등 병원노동자의 일상을 담담하게 그려낸 작품이다. 한때 노동조합 상근간부 였으나 운동전망이 불확실해 조직 내 갈등이 심화되자 생활전선으로 돌아온 간호사, 생산직 여공으로 근무하다 노조활동의 패배 경험을 안고 병원에 취직한 간호조무사, 집안의 경제적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취업전선에 나선 학생, 산업안전의 사각지대에서 생활비를 벌기 위해 고군분투하다 결국 쓰러지고 만 노동자까지 김성란이 소설에 배치한 인물들은 저마다의 사연이 있지만 이를 즉자적으로 드러내고 있지는 있다. 과거의 노동소설처럼 노동현장에서의 갈등을 여과없이 표출하고, 그 갈등 해소를 위해 투쟁이나 파업으로 나아가는 단순 도식적인 흐름이 아니라는 점이 좋다. 업무가 끝나고 바닷가를 찾는 장면은 어딘지 모르게 마루야마 겐지의 <여름은 흐른다>를 연상시킨다.
정성숙의 <우리 시대의 희망 찾기>는 전라도 사투리가 흐드러지게 피는 유쾌한 소설이다. 이문구나 전성태를 연상시키는 해학도 어느 정도 느껴진다. 하지만 지나치게 예측 가능한 전개와 계몽적인 결말은 다소 아쉽다.
홍명진의 <기도원 가는 길>은 빼어난 기교에도 불구하고 마음이 가지 않는다. 시인 신경림이 시 부문 심사에서 언급한 비평을 <기도원 가는 길>에 그대로 옮겨 적어보면, "...많이 공부한 사람으로 여겨진다. 말재간도 상당하고, 기교도 초보는 아니다. 한데 바느질 자국이 보인다. 정말 뛰어난 솜씨라면 어디 바늘 자국이 보이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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