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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 쇼맨과 운명의 바퀴 ㅣ 블랙 쇼맨 시리즈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최고은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3월
평점 :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블랙 쇼맨 시리즈는 건축사 사무실에 다니는 가미요(통칭 미요)와, 전직 마술사 현직 바의 마스터인 다케시 콤비 이야기다. 보통 가미요가 곤경에 처하거나 사건을 물어오면 삼촌인 다케시가 처리하는 방식이다.
첫번 째 이야는 <천사의 선물>이다. 아들이 살던 집을 리모델링 하려던 노부부가 미요에게 없었던 일로 하자고 한다. 사정을 들으니 얼마 전 사망한 아들과 이혼한 전 며느리가 아이를 가졌다며 유산 상속자 지위를 요구한 것이다. 법원은 이 경우 '친생자 추정'을 해주므로 상속자 권리 주장은 당연한 듯 보였다. 그런데 문제는 뱃속의 아이가 여러가지 사정을 따져볼 때 다른 남자의 아이인 것으로 추정된다는 것.
두번 째 이야기는 <피지 않는 나팔꽃>. 요양원에 사는 스에나가 히사코라는 노부인은 얼마 전 장례식까지 치른 딸이 사실은 사망하지 않았다고 믿고 있다. 주변에서는 히사코씨가 약간의 치매 증세를 보인다고 생각하고 대수롭지 않게 여겼다. 그런데 그녀에게 과거 지인이 '얼마 전 딸을 우연히 봤다'는 편지까지 오자 사정이 달라졌다. 요양원 직원 이시자키가 진실을 확인하기 위해 도쿄에 갔다가 미요와 다케시 콤비를 만나게 된다.
세번 째 이야기의 제목은 <마지막 행운>. 신데렐라가 될 꿈에 빠져있는 고급 가구회사 지점 사원 미나의 이야기다. 그녀 앞에 구리쓰카 마사아키라는 조건에 딱 맞는 남자가 나타났다. 다케시의 날카로운 눈도 통과하고 구리쓰카의 청혼도 이어졌으나 강도사건이 일어나면서 미나의 고민이 깊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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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파 작가 마쓰모토 세이초는 1,000편에 가까운 글을 발표한 탓에 글공장을 운영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을 받았는데, 히가시노 게이고도 참 다작하는 작가다.
<블랙 쇼맨과 운명의 바퀴>는 세 편의 단편을 편집의 묘를 살려 한 권으로 뻥튀기한 뒤 하드커버 장정까지 입혀 19,800원에 모시고 있다. 그래서 사무실 직원이 도서관에서 빌린 책을 다시 빌려 읽었다. 탁월한 선택이었다.
<천사의 선물>은 뱃속의 아이가 무뇌아로 사산이 확실한데도 전남편과 이어준 시누이 아들에게 장기 기증을 해주기 위해 '친생자 추정'을 주장한다는 내용이다.
<피지 않는 나팔꽃>은 엄격했던 어머니와 연을 끊기 위해 신분을 바꾼 딸이 어머니를 찾아간다는 얘기이고, <마지막 행운>은 연극배우로 캐스팅 하기 적당한 사람인지 판단하기 위해 그럴싸한 신랑감을 등장 시키고 가짜 강도사건을 일으킨다는 내용이다.
어느 이야기 하나 억지스럽지 않은 얘기가 없다. 미스터리 작가의 한계가 드러나는 순간은 트릭에 의존하는 순간이다. 트릭에 의존하여 작품을 거꾸로 써나가는 순간, 인물들은 활기를 잃고 사건은 현실로부터 멀어진다. 작위적인 느낌이 물씬 풍기고 이야기는 작가의 의도대로만 흘러간다. 이야기가 스스로 힘을 받지 못하므로 생기 없는 작품이 되고 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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