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왕벌 긴다이치 코스케 시리즈
요코미조 세이시 지음, 정명원 옮김 / 시공사 / 201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즈의 시모다에서 남쪽으로 해상 7리쯤 떨어진 곳에 지도에도 없는 작은 섬이 있어, 그 이름을 월금도라고 한다. 한때 밀무역의 근거지였던 이 섬은 중국풍 건물이 여기 저기 들어서고 이국 손님들이 북적였지만 메이지 신정부에 의해 쇄국제도가 해제됨과 동시에 차츰 과거의 영광을 잃고 황폐해져 가고 있었다.

그러다가 쇼와 5, 6년(1930, 31년) 무렵, 이 섬의 이름이 중앙신문 지상을 떠들썩하게 했던 적이 있는데, 이따금 섬에 놀러 오는 학생이 중앙신문에 다음과 같은 다소 진위가 미심쩍은 글을 기고했기 때문이다. "섬에 스스로 우대장 미나모토노 요리토모의 후예라 일컫는 일족이 살고 있는데, 그들은 현재 다이도지 가문으로 섬 최고의 재산가이다" 운운.

어찌 되었건 간에 이 다이도지 가문에는 외동딸 고토에가 있었는데 무척 아름다왔다. 쇼와 7년(1932년) 두 명의 학생이 이 섬에 놀러왔다. 체류기간은 2주였는데, 이 체류 중 고토에는 은밀히 학생 중 한 명과 부부의 연을 맺었다. 그리고 두 사람이 섬을 떠난 후 고토에는 자신의 임신 사실을 깨닫는다.

쇼와 8년(1933년) 고토에는 무사히 여자 아이를 낳았다. 하지만 그전에 아이의 아버지인 학생이 무참히 변사를 당하는 사건이 있었다.

세월이 흘러, 쇼와 26년(1951년)이 되었다.

고토에의 딸 다이도지 도모코는 어느 새 장성해 18세 생일을 앞두고 있었다. 그녀의 아름다움은 비할 데 없어서 어머니 고토에를 뛰어 넘을 정도였다. 어머니가 다섯 살 때 죽었기 때문에 조모인 마키, 가정교사인 가미오 히데코와 함께 섬에서 단촐하게 살던 도모코는 이제 18세 생일을 맞이하면 양아버지가 사는 도쿄로 가서 결혼을 할 운명인데, 이 때 한 통의 협박장이 배달된다.

경고.

월금도에서 그 아가씨를 불러내는 것을 그만두어라.

그 아가씨가 도쿄에 오면 좋은 일이 생길 리 없을 터.

그 아가씨 어머니의 경우를 상기해보라.

19년 전 참극을 회상하라.

...

그녀는 여왕벌이다.

접근하는 남자들을 차례차례 죽음에 이르게 할 운명이다.

...

그리고 협박장의 예언대로 그녀의 남편감 후보 세명이 차례로 살해당하는데...

과연 긴다이치 코스케는 범인을 찾아내고, 19년 전 코토에와 정을 통했던 학생의 신분과 사인을 알아낼 수 있을까...

------

사건의 범인은 다이도지 긴조, 과거 이름은 하야미 긴조인 도모코의 양아버지이다.

쇼와 7년에 섬에 놀러간 학생은 두 명이었는데 한 명은 쿠사카베 타츠야, 본명 기누가사노미야 도모아키라이다. 이 사람이 고토에와 정을 통한 인물인데, 그는 자신의 신분이 황족이었기 때문에 당시에 신분을 숨긴 것이다.

다른 또 한명의 학생이 바로 다이도지 긴조이다. 그 역시 고토에를 사랑했기 때문에 쿠사카베 타츠야를 살해하는데, 고토에는 자신이 발작증이 도져 그를 살해한 것으로 오인한다.

이 오해로 인해 가족들은 고토에를 보호하기 위해 사건을 비밀에 붙이, 쿠사카베 타츠야가 살해된 방은 폐쇄된다.

도모코가 장성하여 성인이 되자 다이도지 긴조는 이제 자신의 정념을 도모코에게로 쏟는다. 그래서 그는 도모코의 신랑 후보들을 차례대로 살해한다.

한편 '박쥐'는 학생시절 다이도지 긴조가 월금도에 유랑극단으로 찾아갔다가 친구 구사카베 다쓰야에게 들키면서 붙여진 별명이다. 월금도 사람들에게는 유랑극단 사람으로, 유랑극단 사람들에게는 월금도 사람으로 오인받았기 때문이다.

요코미조 세이시 소설 중 <팔묘촌>과 함께 가장 많이 영화와 드라마로 제작된 <여왕벌>은 1951년 6월부터 1952년 5월까지, 고단샤에서 발간된 잡지 <킹>에 연재됐던 작품이다.

폐쇄된 섬에서 일어난 사건과, 그로부터 19년이 지난 시점에 도쿄에서 일어난 사건이 연관되면서, 시공간을 달리하는 두 개의 사건을 관통하는 하나의 살의가 드러나며 소설은 종장을 향해 달려간다.

사용된 트릭은 알리바이 시간을 잘 못 추정한 알리바이 트릭과, '박쥐'를 모티프로 하여 제시되는 일인 이역 트릭.

역시나 무능한 긴다이치 코스케는 죽을 사람은 다 죽고 난 뒤에야 '사실은 다 알고 있었다'는 듯이 뒤늦게 사건을 설명한다.


https://blog.naver.com/rainsky94/22322085551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