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 러브스 유 - 도쿄 밴드 왜건 작가정신 일본소설 시리즈 17
쇼지 유키야 지음, 서혜영 옮김 / 작가정신 / 2008년 1월
평점 :
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도쿄밴드왜건> 발매 후 독자들의 후속편 출간 요청이 쇄도하자 쓰여진 작품이다.

전편 줄거리 참조 https://blog.naver.com/rainsky94/222396253449

이번 <쉬 러브스 유>에서도 성불하지 못한 훗타 사치가 화자이다.

첫 번째 에피소드 '겨울'은 이웃에 사는 대학생이 <고사류원>이라는 60권 짜리 백과사전을 팔면서 시작된다. 메이지 시대에 발매된 이 백과사전은 꽤나 구하기 힘든 물건이었기 때문에 고서점 당주 칸이치 영감은 10만엔에 사들인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이 책 한 권이 훼손되어 있는 것을 발견한다. 속지를 파내고 무언가 중요한 것을 숨겼던 것도 같았다.

한편, 이 즈음 서점과 함께 경영하는 카페에 어린 여성이 아이를 두고 달아나는 사건도 벌어진다.

두 번재 에피소드 '봄'은 아내의 유품이라면서 헌책 50권을 판매한 사내가 매일 매일 헌책방에 변장을 하고 돌아와 한 권씩 되사가는 이야기이다. IT 기업 사장이면서 아이코를 사랑하는 후지시마의 아픈 과거도 곁들여 이야기가 진행된다.

세 번째 에피소드 '여름'은 집안의 막내 켄토와 카요가 친척 집에 놀러갔다가 어떤 할머니로부터 고서적을 받아 오면서 시작된다. 칸이치 영감은 고서적을 보고 '유령이 보낸 것'일지도 모른다며 사뭇 심각해지는데... 영감에 따르면 그 서적은 일종의 해적판이었고 60년 세월을 건너온 책이었다. 그리고 그 속에서 나온 사진에는 칸이치 영감이 <도쿄밴드왜건> 을 배경으로 찍혀 있었다.

네 번째 에피소드 '가을'에서는 훗타 가가 관리했던 소장도서 목록과, 이와 관련한 어두운 과거가 그려진다.

------

다소 어두운 과거를 조금 채색하긴 했지만 역시나 기본적으로 작품의 성향은 대가족이 나오는 농촌 소설 이미지를 벗어나지 못한다. 삶은 기본적으로 좋은 방향으로 흘러가기 마련이라는 작가의 막연한 기대가 투영된 느낌이라고 할까.

'겨울' 에피소드의 파인 홈에는 이만엔 짜리 지폐가 들어 있었다. 대학생은 헌책을 팔기 전 골동품 가게에 먼저 들렀었는데 거기서 오래된 지폐는 슬쩍하고 책은 <도쿄밴드왜건>에 팔라고 되돌려준 것. 아이를 두고 도망간 여자는 책을 판매한 대학생의 동생으로 친정어머니에게 사기를 쳐 돈을 우려낸 남편을 피해 잠깐 몸을 피한다는 것이 아이를 두고 간 것이다. 남편이 야쿠자에게 협박 당하는 것은 헌책방 남자들의 지인이 어찌어찌 처리해준다.

'봄' 에피소드의 책을 되사가는 노신사는 전직 형사로, 와세다 대학 출신 작가들의 책을 사들이는 것을 일종의 공양으로 생각했던 아내의 유지를 이어가려고 책을 한 권씩 되샀던 것이다. 상당한 편법임에도 나름의 진정성을 보이기 위해 변장을 하고 헌책방에 간 것.

'여름' 에 등장하는 '유령'은 칸이치 영감의 여동생. 60년 전 미군과 결혼해 의절했던 동생이 '수구초심'의 마음으로 고향에 돌아온다.

'가을' 에피소드에서 작품은 풀어 두었던 여러가지 떡밥을 회수하는데 아이코와 머독이 결혼하고, 아미와 스즈미가 아이를 낳는다.

마지막으로, 영국인 머독이의 부모가 일본까지 쫓아와 '결혼할 여식을 준 것에 대한 고마움'과 '예법을 제대로 지키지 못한 아들에 대한 사죄'의 의미를 담아 머리를 조아리는 장면은 굳이 넣었어야 했을까 싶다.


https://blog.naver.com/rainsky94/22320977099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