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미야 잡화점의 기적 (양장)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12년 12월
평점 :
품절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환광원>이라는 고아원에서 함께 자란 쇼타, 고헤이, 아쓰야가 빈집털이를 갔다가 주인과 맞닥뜨린다. 이들은 당황한 나머지 주인을 대충 묶어놓고 도망치다가 폐가에 들게 되는데, 거기서 묘한 일을 겪게 된다. 우편함에 고민 상담 편지가 들어오기 시작한 것.

40년 전 주간지가 뒹구는 그 폐가에 투함된 편지의 고민 내용도 가만 보니 현재의 일이 아닌데 도대체 어찌된 일일까?

첫번째 고민은 올림픽 출전 선수 선발전을 앞둔 여성이 연인이 암에 걸리자 운동을 계속할지, 아니면 간병을 할지 알려달라는 내용이다. <슈퍼맨>, <록키>, <에일리언> 등 정겨운 제목의 영화가 개봉된 해에 보낸 고민 편지이니 그녀가 참가하려는 올림픽은 1980년 모스크바에서 개최되는 대회이다. 문제는 일본이 이 대회를 보이콧한다는 것인데...

두번째 사연은 마쓰오카 가쓰로라는 아마추어 뮤지션의 고민. 가쓰로는 중학교 때부터 음악에 관심을 갖게되어 대학 진학 후 프로에 도전한다. 하지만 프로의 세계는 녹록하지 않았고, 생업을 도외시할 수도 없어 고민에 빠지는데...

그런 가쓰로가 들려준 노래가 <재생>이다. 그런데 정작 그 <재생>을 불러 히트시킨 사람은 세리라는 이름의 다른 가수이고, 노래에는 그녀가 어렸을 적 <환광원>이라는 고아원에서 겪은 화재와 관련된 사연이 얽혀 있다.

세번째 사연은 사랑하는 남자의 아이를 임신했지만 남자에게 처자식이 있다는 신파조의 사연. 여자는 아이를 낳을지 말지 고민하는 상담 편지를 넣은 후 얼마 지나지 않아 교통사고로 사망하고 만다. 신문은 그녀가 어린 아이와 동반자살을 꾀했으나 다행히 아이는 살아남았다고 보도했다.

그때 살아남은 아이가 나중에 나미야 잡화점에서 보낸 고민 답장 편지를 보게되어 사실은 어머니가 자신을 사랑했고, 교통사고 역시 자살기도가 아니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네번째 사연은 와쿠 고스케라는 중년 남자의 사연. 그의 집은 어렸을 적 매우 잘 살았으나 아버지가 사업에 실패하면서 야반도주를 하게 된다. 고스케는 야반도주 하는 괴로움을 상담했고, 나미야씨는 그에게 가족이란 함께 있는 것이 좋다고 조언한다. 하지만 고스케는 야반도주 도중 도망쳐 <환광원>에 들어가 살게 된다. 나중에야 고스케는 자신의 부모가 동반자살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만약 그가 나미야씨 조언대로 도망치지 않았다면 부모를 설득해 다 함께 살 수 있었을까? 비틀즈를 매개로 친해졌던 친구 여동생과 만나는 에피소드가 곁들여진 이야기.

다섯번째 사연은 호스티스 여성의 고민. 쇼타, 고헤이, 아쓰야는 그녀에게 일본 버블 경제를 활용해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그녀는 그 말에 따른 덕에 엄청난 부자가 된다.

그런데 성장한 그녀가 현재의 <환광원>을 없애려 한다고 오인한 쇼타, 고헤이, 아쓰야 일행이 그녀의 집을 털게 된다는 아이러니한 이야기.

<환광원>을 설립한 사람이 사실은 나미야씨를 사랑했지만 부모의 반대로 사랑을 이루지 못한 아키코였다는 이야기가 교차하여 전개된다.

동일본대지진으로 일본이 박살난 직후 발간되어 재생, 부흥, 희망 등을 주제로 전개되는 이야기들이 깊은 공감을 불러 일으켜 공전의 히트를 기록한 책이다.

그리고 10년여가 흐르고, 어제자로 일본정부가 태평양에 핵폐기 오염수를 방류했다. 우리 정부는 아무런 해가 없다고 강변한다. 이제 우리가 재생, 부흥, 희망이 필요한 상황이다.


https://blog.naver.com/rainsky94/22319300192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