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소년 표류기 삼성 만화 명작 7
박경진 글.그림, 쥘 베른 원작 / 삼성출판사 / 2016년 3월
평점 :
절판


1860년 3월, 쌍돛대 범선(스쿠너)인 슬라우기호가 거친 바다 위를 표류하고 있었다. 놀라운 사실은 이 배에 어른은 한 명도 없고 소년만 15명 타고 있다는 사실이었다.

사정은 이렇다.

한 때 영국의 식민지였던 뉴질랜드의 항구도시 오클랜드에 있는 체어맨 기숙학교는 주로 외국 상류층 자녀들이 다니는 평판 좋은 학교였다. 이 학교에서는 매년 여름 방학마다 소년들을 태우고 6주 동안 항해하는 특별 행사가 있었는데, 행사 전날 밤 소년들이 호기심에 승선했다가 그대로 배가 출항하는 사고가 일어난 것이다.

머리가 좋고 대담한 프랑스 소년 브리앙(13살), 지기 싫어하고 귀족적인 영국 소년 드니팬(13살), 침착하고 꼼꼼한 성격의 미국 소년 고든(14살) 등 비교적 나이가 많은 소년 부터 8살에서 9살된 동생들, 그리고 충직한 개 팬으로 구성된 이들은 표류 끝에 한 무인도에 도착하게 된다.

그리고, 섬을 탐험하는 과정에서 한 동굴을 발견한다. 소년들은 자신들과 비슷한 처지에서 생존하다 끝내 구조받지 못해 죽어간 프랑스인을 기려 그곳을 '프렌치 동굴'이라 명명한 후 보금자리로 삼는다.

처음엔 고든을 지도자로 삼아 채집과 수렵을 하며 생존에 힘썼다. 하지만 다음 지도자로 브리앙이 지도자로 선출되자 드니팬이 반발해 갈등이 반복된다. 결국 드니펜과 그를 따르는 소년이 떠나면서 일행은 두 그룹으로 나뉘고 만다.

그러던 어느 날, 또 다른 사람들이 표류해 섬으로 들어오게 된다. 그들은 세번 호라는 배의 선원이었는데, 이들은 선장과 부관 등을 살해하고 배를 탈취한 뒤 노예무역을 할 생각이었다. 그러나 며칠 뒤 배에 원인 모를 화재가 발생해 이들 역시 무인도로 오게 된 것이다.

어려움이 닥치자 브리앙 그룹과 드니팬 그룹은 서로 합심하여 악당들을 물리치고, 그 배에 함께 타고있던 선량한 어른들의 도움을 받아 보트를 건조한다. 그리고 2년 만에 고향으로 돌아온다.

------

<15소년 표류기>의 원제는 <2년 동안의 휴가>로 쥘 베른이 60세에 쓴 소설이다. 소년들 중, 주도적으로 그룹을 이끈 브리앙, 드니팬, 고든은 각각 프랑스, 영국, 미국 국적으로 쥘 베른은 산업 혁명 이후 이해 관계로 다툼을 거듭하는 강대국들이 협조와 화합 정신을 회복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소설을 썼다고 한다.

특히 브리앙의 실제 모델은 프랑스의 총리 대신이며, 노벨 평화상을 수상한 아리스티드 브리앙이라고 한다.

아이가 어렸을 적에 <삼성 만화 명작> 시리즈를 사주었는데 글줄 책들 외에는 버리겠다고 재활용 상자에 넣어 둔걸 꺼내 읽었다.

작년 여름 이후 독서일기를 쓰지 않았다. 네이버 정책이 바뀌어 편집툴이 바뀌고, 글감 첨부 방식도 특정 쇼핑 사이트와 연계하는 등 마땅치 않은 방향으로 가길래 일도 바쁘고 해서 손을 놨는데 거의 7개월 가량 블로그를 방치하게 되었다.

마침 승진도 되고, 부서도 상대적으로 한가한 곳으로 옮기게 되었으니 차근히 정리해 나갈 생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