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로베리 나이트 히메카와 레이코 형사 시리즈 1
혼다 테쓰야 지음, 한성례 옮김 / 씨엘북스 / 2012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8월 12일, 도립 미즈모토 공원 인근 주택가에서 파란 천막지에 쌓인 시체가 발견된다. 도쿄 경시청은 즉시 수사본부를 설치하고, 주인공 히메카와 레이코 경위 역시 수사에 참가한다.

부검 결과 시체는 사망한 지 이틀 남짓 되었고, 사인은 경부 절창의 과다출혈에 의한 쇼크사였다. 사용된 흉기는 커터칼로 추정되었는데, 특이한 점은 상반신에 판형 유리를 올려 놓은 뒤 거대한 둔기로 위에서 내려치듯 구타한 흔적이 발견되었다는 것과 복부에서 고관절을 향해 36cm 가량 절개되어 있다는 점이었다.


얼마 뒤 피해자의 신원이 밝혀진다. 성명은 카네하라 타이치, 종합 문구용품 영업사원이었다. 주변의 평판은 성실하고 무난하다는 것이었는데, 특이한 것은 최근 부쩍 일에 의욕을 나타냈다는 점이다. 아내와 면담한 결과 카네하라 타이치는 최근 몇 달간 둘째 주 일요일에는 반드시 집을 비웠다고 했다. 그가 살해된 날 역시 둘째 주 일요일이었다.


수사가 잠시 답보에 빠지려는 시점에 히메카와 레이코가 미즈모토 공원 인근에 있는 우치다메 저수지에 꽂혀있는 '수질이 수영에 적합하지 않아 위험함' 이라는 문구를 보게된다. 그리고 연상작용으로 최근 물 속에 서식하는 파울러 자유아메바에 감염되어 사망한 사람을 떠올린다. 사망자는 후카자와 야스유키였고 그는 우치다메 저수지에 들어갔던 적이 있었다. 히메카와 레이코는 시신의 복부에 나 있던 절창이 부패가스를 발생시키지 않으려는 목적이 아니었을까 하는 가설을 발전시켜 후카자와 야스유키가 시신 운반자였으나 갑자기 사망하는 바람에 주택가에서 카네하라 타이치의 시신이 발견되었다고 추리했다.

히메카와 레이코의 가설에 따라 우치다메 저수지를 수색한 결과 시신이 한 구 더 발견된다. 발견된 시신의 신원은 나메카와 유키오로 대형 광고 회사 직원이었다. 그런데 나메카와 유키오에 대한 조사에서도 비슷한 패턴이 발견된다. 최근 일에 의욕이 넘쳤고, 매월 둘째 주 일요일에는 스케줄이 있었다.


수사는 후카자와 유키치의 주변으로 확대된다. 후카자와 유키치는 사망 당시 73만엔이라는 현금을 가지고 있었다. 변변한 직업도 없던 후카자와 유키치가 이런 큰 돈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은 시신을 유기하고 받은 댓가가 아니었을까? 시신은 어쩌면 두 구가 아니라 수십 구에 이르는 것이 아닐까?

그에게는 유카리라는 이름의 여동생이 있었는데, 공황장애와 화병, 그리고 이인증과 자해행위 등의 증상으로 정신병원에 수용되어 있었다. 경찰은 유카리와 면담을 원했으나 담당의의 반대로 뜻한 바를 이룰 수 없었다.


단서는 뜻하지 않은 곳에서 튀어나왔다. 성실한 타입의 수사관 오쓰카가 나메카와의 대학시절 친구를 조사하다가 "스트로베리 나이트" 라는 키워드를 얻은 것이다. 오쓰카는 전과자 타쓰미를 통해 "스트로베리 나이트"가 살인쇼를 중개하는 인터넷 사이트라는 점을 파악하고  관계자 명단 일부도 입수한다. 그리고, 얼마 뒤 토다 조정경기장에서 아홉 구의 시체가 추가로 발견되어 대규모 살인 쇼에 대한 의심은 현실이 된다.


------


히메카와 레이코 시리즈 중 하나로 그녀가 형사가 된 이유가 소개된다. 고등학교 시절 히메카와 레이코는 연쇄강간범에게 당한 뒤 두려워 움츠러 든다. 그때 초보 여형사 사타가 최선을 다해 레이코를 응원한 덕택에 조금씩 용기를 찾는다. 

사타는 연쇄강간범 체포에 지대한 공을 세우지만 범인에게 현장에서 살해 당하고 두 계급 특진하여 경위가 된다. 레이코는 자신은 살아서 경위를 달고 사타씨와 같은 훌륭한 형사가 되겠다고 결심한다. 라는 다소 진부한 스토리다. 그런데 그 때문인지 히메카와 레이코는 자신이 경위임을 상당히 의식하는 모습이 소설 속에서 빈번히 나온다. 이것이 독자에게 긍정적으로 보일 지는 의문이다.

또, 소설은 상호 경쟁하느라 정보를 숨기고 공을 독차지 하기 위해 사비를 털어 정보원을 매수하는 수사1과의 이면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데 우리나라 정서로 보면 다소 이해하기 어려운 면이 있다.


<짐승의 성>이 너무나 충격적이어서 혼다 테쓰야의 소설을 한동안 피했는데 <스트로베리 나이트>는 드라마로 제작된 적도 있고 하니 정도가 덜하겠거니 하고 집어 들었다. 결론적으로 <짐승의 성>만큼은 아니었지만, 어쨌든 <스트로베리 나이트>도 하드코어한 편이다. 수수께끼 풀이는 상대적으로 약한 편.

https://blog.naver.com/rainsky94/22156077444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