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교회 잔혹사
옥성호 지음 / 박하 / 201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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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초교회를 개척한 정지만 담임목사가 은퇴를 선언하며 후임자로 김건축 목사를 지명한다. 김건축목사는 신학대학 교수로서 아프리카 나이지리아에서 한인교회를 운영했는데, 이 모습이 정지만 목사에게는 신실하게 비춰졌던 것 같다. 박정식 목사와 같이 신심 깊은 일부 목사들이 김건축 목사가 보여지는 것과는 다른 인물이라며 반대 목소리를 냈지만 정지만 목사의 결심은 바뀌지 않았다.


김건축 목사는 취임과 동시에 정지만 목사의 영향력을 최소화 하는 작업에 착수하였다. 그리고 자기 식대로 교회를 운영하기 시작했다.

먼저 목사를 충성도에 따라 세 그룹으로 나누어 차별을 두었다. 글로벌 선교를 기치로 내걸어 영어를 잘하는 목사를 우대하고, 특히 원어민 목사는 요직에 앉혔다. 다른 한편으로는 군 장교 출신 목사를 우대했는데, 그들은 충성과 복종이 무엇인지 안다는 이유였다. 그리고 언론홍보 전담 부서를 두어 신문과 방송에 서초교회를 PR하기 시작했다.


한편 주인공 장세기 목사는 하루하루가 살얼음판을 딛는 기분이었다. 그는 평신도에서 간사직을 거쳐 뒤늦은 나이에 신학대학원을 졸업하고 청년부 담당 교역자를 맡은 인물이었다. 영어는 젬병이었고, 군출신도 아닌데다가 박정식 목사 등과 각별한 친분까지 있었으니 언제 짤려도 이상할 것이 없었던 것이다.


하지만 김건축 목사가 립싱크로 영어 설교를 한 것과 대필로 영어교재를 출판한 것, 그리고 당회의 결정 없이 화천 땅을 매입한 사실 등이 들통 나자 장세기 목사에게 기회가 찾아온다. 김건축 목사는 장세기 목사가 정지만 원로 목사의 신임을 받는 인물이므로 그를 활용하면 원로 목사를 따르는 부류의 불만을 잠재울 수가 있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화천 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장세기 목사가 원로 목사의 수첩을 훔쳐 내 날조하고, 땅 매입과 관련한 이권이 결부된 교인들이 원로 목사의 집을 찾아가 집회를 벌인다. 원로 목사는 이 사건으로 충격을 받아 사망하고, 김건축 목사는 원로 목사의 사망을 어떻게 활용할까 골몰한다. 장세기 목사는 슬픔의 눈물을 흘리면서도 김건축 목사에게 자신의 능력을 입증할 절호의 기회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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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는 <사랑의 교회> 초대 목사 옥한음의 장남이다. 옥한음 목사가 소설 속 정지만 목사처럼 정년을 5년 앞두고 오정현 목사를 지목한 뒤 은퇴했기에 서초교회는 다분히 <사랑의 교회>를 연상시킨다.

하지만 소설 내용이 지극히 평이한 인상비평에 머물고 있어 개신교에 대한 탐구를 겸한 목적으로 책을 구입했다면 실망할 수밖에 없다.


사실 '원로 목사가 있던 시절의 사랑의 교회는 좋은 교회, 김건축 목사가 온 뒤로는 나쁜 교회' 식의 논리 구조는 개신교 자체가 가진 한계 때문인지도 모른다.

개신교가 당초 구교로 부터 분리될 때의 문제의식은 성직자의 권위를 부정하는 것이었다. 천국행 열차표를 파는 부패한 성직자를 예수님과의 연결고리로 인정하지 않으면서 뛰쳐나온 것 까지는 좋았다. 그런데 이 논리 대로라면 목사 역시 일체의 권위를 버려야 하지 않겠는가? 

결국 개신교는 당초의 문제의식은 고이 접어 두고 '목사교'로 거듭 난 뒤 현재에 이르고 있다.

따라서 저자의 말대로 목사가 어떤 사람이냐에 따라 교회가 이렇게도 되고 저렇게도 된다는 말은 전부 틀린 말은 아니다.

개신교 자체는 건드리지 않고 교회 문제만 이야기 하려다 보니 '좋은 목사/나쁜 목사' 얘기가 되어버린 것이다.


평면적인 인물과 밋밋한 구성은 작가의 소설쓰기 연습이 충분치 않은 결과인 듯 하다.

https://blog.naver.com/rainsky94/2215076347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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