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벌
기시 유스케 지음, 이선희 옮김 / 창해 / 2016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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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로 음울한 미스터리나 서스펜스를 쓰는 작가 안자이 도모야는 아내이자 그림책 작가인 유메코와 야쓰가타케 남쪽 기슭 산장에서 신작 <어둠의 여인>의 성공을 축하하기 위해 와인을 마시고 잠이 든다.

다음 날 눈을 떠보니 아내 유메코는 어디로 갔는지 보이지 않고 바깥은 가루눈이 세차게 쏟아지고 있었다. 

기묘하게 신경을 자극하는 소리가 들린 것은 그때였다. 안자이는 순간 온 몸이 굳고 만다. 소리를 내는 정체가 바로 말벌이었기 때문이다. 그는 예전에 말벌에 쏘인 적이 있었는데, 의사는 안자이가 벌 독 알레르기 반응이 있으므로 한 차례 더 쏘이면 아나필락시스 쇼크로 생명이 위태로울 것이라고 말했었다. 도대체 눈보라가 몰아치는 11월 하순에, 그것도 해발 고도 1,000미터가 넘는 산에 위치한 산장 안에 말벌이 돌아다니는 것이 자연스러운가? 

사라진 아내, 전화와 컴퓨터 등 통신수단의 단절, 환풍구를 통해 이동하는 노랑말벌과 지하실에 둥지를 틀었음에 분명한 장수말벌! 안자이는 변변한 옷도 입지 못한 상태에서 말벌의 생태에 관해 서술된 책 한권에 의지하여 말벌의 개체수를 줄여가며 사투를 벌인다. 그러면서도 끊이지 않는 의문은 '도대체 왜 아내가 나를 살해하기 위해 이런 함정을 판 것일까' 였다. 

그때 안자이의 뇌리를 스치는 하나의 사건이 있었다. 언제였던가, 안자이는 아내가 쓴 동화의 후속편을 자신이 멋대로 써서 출판사에 기고한 적이 있었다. 아내의 동화에서 천진난만하게 그려졌던 주인공들이 안자이가 쓴 후속편에서는 자연의 섭리에 순응하여 먹고 먹히는 괴물이 되어 있었다. 아내는 안자이의 그런 만행에 대해 당시엔 가타부타 이야기하지 않았지만 그 주인공들이 등장하는 시리즈는 더 이상 씌여지지 않았었다. 그런 증오심과, 안자이가 사고사했을 때 받게 될 막대한 보험금이 결합 되어 살해욕구를 자극했을지도 모른다. 게다가 아내와 불륜이 의심되는 곤충학자 미사와가 말벌 살해를 제안했다면 안자이는 파리목숨이나 마찬가지다. 

집 안에는 살인 말벌이, 바깥에는 살을 에는 칼바람이 기다리는 절체절명의 상황에서 안자이는 목숨을 부지할 수 있을까? 요행 목숨을 건진다 하더라도 자신의 시체를 수거하러 올 유메코와 미사와에 맞서 승리를 쟁취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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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말이 포함되어 있음)


 작품 중 <크림슨의 미궁>을 연상케 하는 소설에 대해 언급하는데, '정보를 획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서바이벌 게임을 한다'는 느낌으로 스토리가 전개된다. 

여기에 서술트릭과 다중인격을 가미하여 화자가 사실은 자신을 안자이라고 착각하는 70대 노인이라는 설정의 결말을 제시한하는데 그다지 충격적이지 않으므로 반전으로 기능하기엔 미흡한 면이 있다. 

속도감 있게 읽히지만 작가의 여타 작품에 비해 다소 실망스럽다. 박력도 떨어지고, 구성도 엉성하다. 


https://blog.naver.com/rainsky94/2214973255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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