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 손홍규 장편소설
손홍규 지음 / 창비 / 2014년 5월
평점 :
절판


멀지 않은 미래, 폐허로 변한 서울. 소년과 동생이 길을 걷고 있다. 동생은 헬멧을 쓰고 있다. 

건물은 붕괴 되었고, 짖지 않는 개들이 사람을 습격했다. 

인간은 두 부류로 나뉜 것 같다. 낮에만 활동할 수 있는 기형이 된 자들이 사람들을 습격했다.  

그리고 짐승이 있다. 짐승은 집요하게 자신이 점찍은 사람들을 뒤쫓는다.

소년과 동생이 노인을 만나고, 소녀와 여자를 만난다. 

밀려난 자들이 작은 위안을 나눈다. 그들은 어딘지 모르게 가족과 같은 느낌을 주지만, 위태롭다. 

군화 신은 암살자가 습격한다. 암살자는 소년의 칼에 찔려 숨을 거둔다.

얼마 뒤 동생이 끌려가고, 소녀가 그들을 따라간다. 짐승이 동생과 소녀를 데려간 무리를 뒤쫓고, 소년과 노인이 그 뒤를 따른다. 

여자는 자신이 임신한 사실을 깨닫고 큰 절망과 작은 희망을 품는다. 

암에 걸린 노인이 짐승을 처지하려다 목숨을 잃고, 소년 역시 군화 신은 암살자의 동생에게 살해 당한다.


서울이라는 제목만 보고 구입한 두 권의 책 중 한권이다. <서울, 어느 날 소설이 되다>에서 실망감을 맛봤다면, <서울>에서는 당혹감을 느꼈다. 

소설은, 서울이지만 서울이 아닌 곳이 되어버린 공간을 이야기한다. 영화 <28일 후>와 같은 음울한 분위기가 이어진다. 폐허가 된 서울에서 살아남은 자들은 돌연변이가 된 자들과 짐승의 공격을 받는다. 소년과 동생이 목적지로 삼은 남쪽도 서울과 마찬가지인 상황임이 밝혀지자 그들은 서울이라는 공간에 갇혀버린다. 

작가는 서울이 폐허가 된 이유에 대해, 동생이 헬멧을 써야하는 이유에 대해, 살아있는 생명체가 죄다 기형을 낳는 이유에 대해, 함구한다. 대신 서사 중간에 노인과 소년의 짤막한 대화를 끼워 넣는다. 앞선 사람의 말을 조금씩 변주하거나 뒤틀어 묘한 울림을 내도록 고안된 대화들이다. 


소설을 끌어가는 힘은 제법 괜찮은 편이다. 독자가 궁금해 할 '이유'에 대해 일절 이야기하지 않으면서 우직하게 자신의 이야기를 풀어 나가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또, 성인남성을 배제하고 소년과 소녀, 노인과 여자로 인물을 구성한 이점도 잘 살리고 있다. 

반면, 대화가 주는 효과는 신통치 못하다. 상대편 대화를 변주하여 통찰과 인식에 이르는 효과를 원했다면 제한적으로 사용했어야 한다. 그러나 너무 자주 이런 대화들을 서사 중간에 끼워 넣는 바람에 말장난의 느낌이 강해져 피로감을 불러일으키고 만다. 

또한, 시인의 이미지를 끼워 넣는 것도 그다지 성공한 것 같지 않다. 이미지가 자연스럽에 어울리지 못하고 성기는 바람에 생뚱맞은 느낌이다. 


https://blog.naver.com/rainsky94/221455804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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