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슬럼독 밀리어네어 - Q & A
비카스 스와루프 지음, 강주헌 옮김 / 문학동네 / 2007년 12월
평점 :
희안한 이름의 주인공 람 모하마드 토마스(흰두교와 이슬람교, 그리고 카톨릭식 이름의 잡탕)는 퀴즈쇼 <누가 십억의 주인이 될 것인가?>의 첫회에 우승한 뒤 곧바로 구속된다. 프로그램 제작자와 경찰은 슬럼가의 일자무식 웨이터가 전문가들도 맞추기 힘든 열 두문제를 연속 맞추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뭔가 속임수를 썼음에 틀림없다는 판단을 했다. 비아냥과 고문을 반복적으로 경험하며 지옥을 경험하던 람 모하마드 토마스 앞에 스미타 샤라는 변호사가 나타나 구원의 손길을 내미는데, 람 모하마드 토마스는 자신이 문제를 맞출 수 있었던 긴 이야기를 꺼내 놓는다.
1. 아르만 알리와 프리야 카푸르가 처음으로 주연을 맡은 영화는?
람 모하마드 토마스가 고아원 시절부터 함께했던 절친 살림이 가장 좋아하는 배우가 아르만 알리였고, 살림을 따라서 열심히 영화관을 들락거린 덕분에 정답을 맞춘다. 정답은 배신.
2. 십자가에는 어떤 글자가 세겨져 있을까요?
람 모하마드 토마스가 버려진 곳이 성당이었다. 그곳에서 매일같이 보던 글자가 바로 INRI(Iesus Nazarenus Rex Iudaeorum, 유대인의 왕 나사렛 예수) 였다.
3. 우리 태양계에서 가장 작은 행성은 무엇입니까?
람 모하마드 토마스가 공동주택에 살던 시절에, 옆 방에는 한 때 천문학자였던 샨타람이 살았다. 그는 자신의 딸 구디야를 사랑했지만, 알코올의 마력에 굴복하여 나중에는 딸을 학대하기에 이른다. 구디야는 펄펄 끓는 찻물을 뒤집어 쓴다. 어쨌든 샨타람 덕분에 그는 정답을 알고 있었다. <명왕성>
4. 맹인 시인 수르다스는 어떤 신을 찬송했습니까?
람과 샬림은 마만이 운영하는 보육원에 끌려가 하마터면 장애인이 될 뻔 했다. 샬림은 목소리가 고왔기 때문에 노래를 많이 배웠고, 덕분에 람은 정답을 알고 있었다. <크리슈나>
5. 정부는 다른 나라의 외교관을 '페르소나 논 그라타'로 규정할 수 있습니다. 무슨 뜻일까요?
람은 한 때 호주에서 온 테일러 부부의 집에서 심부름을 하면서 지낸 적이 있었다. 테일러는 첩보영화에 미친 편집광이었는데, 온 집안에 CCTV를 설치해둔 자였다. 어쨌든 그때의 경험으로 람은 답을 맞춘다. <용납할 수 없는 외교관>
6. 파푸아 뉴기니의 수도는 어디입니까?
람이 바텐더 하던 시절, 부두교를 신봉하는 아내와 결혼한 사업가를 알게 된다. 그 이야기를 통해 답을 맞추는데, 정답은 <포트 모레스비>이다.
7. 회전식 연발 권총 리볼버는 우가 발명했는가?
람은 기차 강도를 만난 적이 있고, 그 때 콜트 권총을 만져보게 된다. 정답은 <새뮤얼 콜트>
8. 인도 육군에게 수여되는 무공훈장 중 가장 명예로운 훈장은 무엇입니까?
인도와 파키스탄 사이에 전쟁이 발발하자 람은 마을 사람들과 함께 방공호에 들어가게 된다. 그곳에서 퇴역군인을 만나는데, 사실 그는 겁쟁이였지만 그런 사실을 숨기기 위해 온갖 거짓말을 떠벌렸다. 정답은 <파람 비르 차크라>
9. 인도 최고의 타자 사친 말반카르는 100점대를 몇 번이나 기록했습니까?
샬림은 한때 아흐메드라는 살인청부업자의 집에서 함께 지냈는데 그의 취미가 크리켓 경기 관람이었다. 정답은 서른 여섯번. 샬림은 기지를 발휘해 사진을 바꿔침으로서 아흐메드가 마만을 살해하도록 하는데 성공.
10. 비극의 여왕 닐리마 쿠마리는 여우 주연상을 언제 받았습니까?
람은 닐리마 쿠마리의 쓸쓸한 노년을 지켜본 사람이다. 그녀는 애인에게 학대받고, 쓸쓸하게 자살한다. 정답은 <1985년>
11. 셰익스피어의 희곡에서 코스터드라는 인물은 어디에 나옵니까?
람이 곤란에 처했을 때 도와준 친구가 샹카르이다. 샹카르 덕에 거처가 생긴 람은 영어를 할 줄 알았기 때문에 타지마할에서 관광안내원 노릇을 해서 먹고 살았다. 주변 사람들에게 돈을 잘 빌려주었기 때문에 인심도 얻는다. 이 시절 창녀 니타와 알게 된다.
얼마 후 샹카르가 공수병에 걸려 죽는다. 샹카르를 구할 돈을 마련하지 못한 람은 그가 사실은 공동주택의 주인이자 왕족의 친아들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자 운명의 비극성에 절규한다.
데비 공주의 돈을 훔친 람은 니타라도 구해내려 하지만, 니타는 가정마다 딸 하나를 창녀로 만드는 인습 베드니의 희생자로서 그녀의 오빠는 그녀를 놓아줄 생각이 없었다. 결국 40만 루피를 병원에서 만난 불쌍한 영어교사에게 주어 아들을 구할 수 있도록 해준 람은 이제 '우정의 힌트'를 쓰기로 한다. 전화를 받은 영어교사의 도움으로 람은 정답을 맞춘다. <사랑의 헛수고>
12. 뭄타즈 마할의 아버지 이름은?
람은 타지마할 안내원이었다. <아사프 자>
13. 베토벤의 피아노 소나타 29번, 작품번호 106번으로 '헤머클라비어 소나타'로도 알려진 곡의 조는?
프렘 쿠마르는 12번 문제를 장난이었다고 얼버무린다. 잠시 막간에 화장실에 간 프렘 쿠마르에게 람은 권총을 겨눈다. 프렘 쿠마르는 닐리마 쿠마리를 학대했고, 창녀 니타의 얼굴을 짓이겨놓은 쓰레기였다. 람은 오직 프렘 쿠마르에게 복수하기 위한 일념으로 퀴즈쇼에 참석한 것 뿐이었는데, 운이 좋아 문제들을 맞췄던 것이다. 프렘 쿠마르는 람에게 싹싹 빌며 정답을 알려준다. <B플랫 장조>
변호사 스미타 샤 덕분에 람은 풀려난 뒤 상금을 받는다. 스미타 샤가 사실은 구디아였다.
퀴즈쇼는 파산했고, 프렘 쿠마르는 이개월 전 사망했다. 표면적으론 자살이었지만, 퀴즈쇼와 연관된 조직폭력배들의 소행일지도 몰랐다. 경찰들이 마만이 운영했던 고레가온을 급습해 장애아들을 풀어주었다. 샬림은 영화 주인공으로 발탁된다. (물론 제작자는 람이었다)
람은 니타와 결혼한다. 행운의 동전을 던져버릴 때, 람은 '행운은 내면에서 오는 것'이라고 말한다.
2009년 아카데미 8개 부문 석권, 2009 골든글로브 4개 부문 석권 <슬럼독 밀리어네어>의 원작소설로, 소설 역시 2007 파리 도서전 독자상과 2006 남아프리카 부커상을 수상했다. 처음엔 <Q&A>라는 제목으로 출간되었다가 영화가 인기를 얻자 <슬럼독 밀리어네어>로 재출간 된다.
<천일야화>처럼 재미있는 이야기들이 퀴즈쇼의 질문과 연관을 갖고 이어지는데, 짤막한 이야기들을 따라가다 보면 인도사회의 인습과 고질적인 병폐들을 자연스럽게 접하게 된다. <6인의 용의자>도 샀는데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