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난 사람들의 와글와글 그림 한자 - 사람 내 친구 한자툰 4
벼리 강 글, 김윤정 그림, 임완혁 감수 / 그레이트BOOKS(그레이트북스) / 201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레이트북스/내 친구 한자툰] 내 친구 한자툰 ④ 사람 '별난 사람들의 와글와글 그림 한자'

 

 

 

 

내 친구 한자툰 ④ 사람 '별난 사람들의 와글와글 그림 한자' 

 


 

  

 

내 친구 한자툰 ① 우리 몸 '슈퍼스타 구구씨의 한자 쑈!',

내 친구 한자툰 ② 자연 '찾아라! 자연 속 그림 한자',

내 친구 한자툰 ③ 동물 '우당탕 동물 농장의 그림 한자'에 이어

내 친구 한자툰 ④ 사람 '별난 사람들의 와글와글 그림 한자'를 만났어요.


혜림양 은근 내 친구 한자툰 시리즈를 기다리더라고요.


 

 

 

 

우리 나이대에서는 중학교 때 한문 과목이 있어서 공부를 시작했지만

혜림양 친구들을 보면 빠르면 유치원 때부터 아니면 초등학교 때부터 

시험이나 학습지 등을 통해 한자를 공부하기 시작하는 친구들이 많이 있더라고요.

 

혜림양은 한자를 책을 통해 접하는 것은 싫어하지 않지만

시험이나 학습지를 통해 접하는 것은 아직 원하지 않더라고요.

 

교육부에서 초등학교 교과서 한자병기 개정안 발표와 영향에 대한 뉴스를 접한 적이 있었어요.

한글전용 교육으로 한자병기를 포기했었는데

'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교과서에 한자를 한글과 병기하여 한자 교육을 강화하는 방안을 추진한다는 내용이었어요.

한문 과목을 새로 추가하지 않고, 국어와 사회 등 교과서 중요 낱말에

한자를 병기해 자연스럽게 의미를 알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내용이었어요.

 

초등학교 한자 교육 강화에 대한 찬반이 있지만

우리말의 70%는 한자어로 되어 있고, 영어를 제외하고 거의 모든 과목 교과서에 나오는 학습용어 대부분이 한자어에요.

한자를 알아야 한글을 제대로 이해하고 잘 쓸 수 있는 거 같아요.

 

 

 

 

 

 

 

한자를 알아야 한다는 점에서 공감을 하지만 무작정 외우는 식의 한자 공부는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그레이트북스의 내 친구 한자툰 시리즈는 이미지 리마인드 시스템으로

한자를 보면 그림이 바로 떠오르는 한자 학습법으로 한자의 모양과 뜻을 외우지 않고

한자를 그림으로 떠올리면 한자의 뜻은 저절로 따라오게 된다네요.

 

그리고 내 친구 한자툰이 특별한 5가지 이유가 소개되어 있는데,

내 친구 한자툰을 찬찬히 살펴보다 보면 특별한 5가지 이유에 공감을 하게 될 거예요.

 

 

내 친구 한자툰 ④ 사람 '별난 사람들의 와글와글 그림 한자'는

人(사람 인), 大(큰 대), 匕(숟가락 비), 卩(병부 절), 女(여자 녀), 子(자식 자) 

이렇게 사람의 모습을 본떠 만들어진 여섯 한자들의 이야기로 되어 있어요.

 

 

 

 

 

 

내 친구 한자툰의 이미지 리마인드 시스템을 살펴보면

 

1단계 - 어미자로 출발

간단한 한자가 어떤 사물의 모양을 본떠 만들어졌는지 그림으로 알아보네요.

 

예로 人(사람 인) 자는 사람의 옆모습을 본뜬 글자이고,

子(자식 자) 자는 포대기에 싸여 팔을 버둥거리는 아기의 모습을 본뜬 글자에요.

 

 


 

 

2단계 - 가족자로 확장

간단한 한자(어미자)에 다른 글자가 더해져 복잡해진 한자(가족자)도 그림으로 쉽게 이해하게 되네요.

 

예로 사람이 뛰어난 이유는 머리를 쓸 줄 알기 때문이에요.

사람의 머리가 제일 뛰어나니 元(으뜸 원), 머리뼈가 덜 닫힌 사람이니 兒(아이 아)가 되네요.

또, 숫자가 생기기 전, 수를 나타내던 막대를 산가지하고 하고

아이들은 산가지로 수를 배웠는데 제대로 못하면 맞기도 했다네요.

때리며 아이에게 수를 가르치니 敎(가르칠 교), 아이가 집에서 수를 익히니 學(배울 학)이 되네요.

 

이렇게 그림을 통해 한자의 모양과 뜻을 이해하며 알 수 있으니까 무작정 외우지 않아도 쉽게 기억할 수 있겠네요.

 

 

 

 

3단계 - 한자어로 응용

한자가 들어가는 어휘를 그림으로 익히게 되네요.

 

한자가 만들어진 과정을 그림을 통해 한자의 모양과 뜻을 이해하는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한자가 들어가는 어휘를 그림을 통해 쉽게 익힐 수 있어요.

뿐만 아니라 옛날 사람들의 생활 모습까지 볼 수 있어서 더 재미있어하네요.



 

 

'한자툰 놀이터' 워크북도 제공되네요.

 

 

 

 

 


 

 

글자 떠올리기, 그림 떠올리기, 어휘 떠올리기 3단계로

책을 통해 재미있게 익혔던 한자를 재미있는 놀이로 확인하고 정리해볼 수 있어요.

 

 

 

 

한자 공부 더 이상 미루지 않고

앞으로도 그레이트북스 내 친구 한자툰 시리즈와 함께 쉽게 재미있게 익힐 수 있도록 도와줘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