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당탕 동물 농장의 그림 한자 - 동물 내 친구 한자툰 3
벼리 강 글, 이창우 그림, 임완혁 감수 / 그레이트BOOKS(그레이트북스) / 201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레이트북스/내 친구 한자툰] 내 친구 한자툰 ③ 동물 '우당탕 동물 농장의 그림 한자'

 


 
 

내 친구 한자툰 ③ 동물 '우당탕 동물 농장의 그림 한자'

 

 

 

 

작년 9월에 내 친구 한자툰 ① 우리 몸 '슈퍼스타 구구씨의 한자 쑈!'를 만나고,

작년 12월에 내 친구 한자툰 ② 자연 '찾아라! 자연 속 그림 한자'를 만나고,

이번에 내 친구 한자툰 ③을 만나게 되었네요.^^

 

 



 
우리말의 70%는 한자어이기때문에
우리말을 제대로 이해하고 쓰려면 한자가 필수인 거 같아요.
올해 초등학교 3학년이 된 혜림양은 학교 수업 시간도 조금 늘었고 2월부터 영어를 다시 시작하면서
6개월 정도 했던 미술을 쉬고 피아노도 주5회에서 주3회로 줄여서 다니고 있어요.
그래서 올해는 혜림이와 함께 한자를 해볼까 생각중이네요.
 




 

그레이트북스의 내 친구 한자툰 시리즈는 이미지 리마인드 시스템으로

한자를 보면 그림이 바로 떠오르는 한자 학습법으로 한자의 모양과 뜻을 외우지 않고

한자를 그림으로 떠올리면 한자의 뜻은 저절로 따라오게 된다네요.

 

그리고 내 친구 한자툰이 특별한 5가지 이유가 소개되어 있는데,

내 친구 한자툰을 찬찬히 살펴보다보면 특별한 5가지 이유에 공감을 하게 될 거에요.

 

 


내 친구 한자툰 ③ 동물 '우당탕 동물 농장의 그림 한자'는

犬, 牛, 羊, 隹, 羽, 貝 이렇게 동물 모양을 본떠 만든 여섯 한자들의 이야기로 되어 있어요.

 


 

내 친구 한자톤의 이미지 리마인드 시스템을 살펴보면

 

1단계 - 어미자로 출발

간단한 한자가 어떤 사물의 모양을 본떠 만들어졌는지 그림으로 알아보네요.

 

 양을 나타내는 羊(양 양) 자는 두 뿔이 돋아난 양 머리를 본떠 만들어졌어요.

 

 


 

 

2단계 - 가족자로 확장

간단한 한자(어미자)에 다른 글자가 더해져 복잡해진 한자(가족자)도 그림으로 쉽게 이해하게 되네요.

 

예로 사람들은 양에게서 고기, 젖, 털 등 많은 것을 얻었고,

마을의 높은 사람은 뿔 달린 양 머리를 쓰고 자신의 지위와 능력을 뽐내기도 했었대요.

이렇게 양을 가리켜 모두 착하다 말하고, 양 머리를 쓴 사람이 아름다우니

羊(양 양) 한자가 다른 한자 위에 올려져서 착하고 아름답다는 뜻이 되네요.

 

이렇게 '내 친구 한자툰'은 한자가 만들어지는 이 같은 원리를 통해

간단한 한자(어미자) 1개로 복잡한 한자(가족자) 10개를 익히는 쉬운 방법을 알려 주네요.

 

 


 

 

3단계 - 한자어로 응용

한자가 들어가는 어휘를 그림으로 익히게 되네요.

 

한자 자체를 한 편의 그림으로 풀어서 한자의 뜻과 모양을 따로 외우지 않고

종합적으로 이해하며 기억할 수 있게 되네요.

 



 

옛사람들은 특징적인 생김새를 본떠 여러 종류의 새를 글자로 나타냈어요.

이 글자들을 보면 새가 어떻게 생겼는지도 알 수 있어요. 재미있네요.

 

 



 

사회, 과학 책을 읽다보면 '선상지'를 배우게 되네요.

 

이제 초등학교 3학년이 되어서 국어, 수학 외에도 사회와 과학을 더 배우게 되는데
어려운 용어들이 많이 나오더라구요.
한자를 알게 되면 교과 이해에도 큰 도움이 될 거 같아요.
 

 

 

 

버스나 지하철타고 외출할 때, 주말에 할머니, 할아버지 댁에 갈 때
혜림양의 작은 가방에 꼭 챙겨가는 것이 바로 '내 친구 한자툰'이네요.
내 친구 한자툰 3권을 받자마자 앉은자리에서 보더라구요.ㅋ


 

 

 

'한자툰 놀이터' 워크북도 제공되네요.

 







 

미로 찾기, 퍼즐 맞추기, 그림으로 표현해보고, 빙고 게임 등

다양한 놀이로 한자를 재미있게 익힐 수 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