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누구일까요? 똑똑똑 사회 그림책 1
박윤경 글, 윤지회 그림 / 웅진주니어 / 201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는 태어나서 가족의 구성원이 되고, 자라면서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이렇게 점점 넓은 사회의 구성원으로 자라게 되지요.
그 속에서 '나'라는 존재가 누구인지 어떤 위치인지를 잘 알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할 거 같아요.
그런 의미에서 똑똑한 사회의 <나는 누구일까요?>는 아이가 맺고 있는 다양한 사회적 관계를 보여주는 사회 그림책으로
나는 누구인지를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알아가고 있음을 보여주는 거 같아요.
 
책 속의 별이는 '별이' 외에도 자기를 부르는 말이 많이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어떤 말이 진짜인지, 그렇다면 자기는 누구인지 궁금해하네요.
 
엄마, 아빠의 딸인 별이는 강아지한테는 자기도 엄마가 되고,
유치원 선생님한테 장미반 어린인 별이는 동생한테 자기도 선생님이 되고,
미용사나 요리사한테 손님인 별이는 인형이나 가족들한테 자기도 미용사나 요리사가 되고,
택시 기사나 버스 기사한테 승객인 별이는 친구하나테 자기도 운전기사가 되고,
소아과 의사나 치과 의사한테 환자인 별이는 오빠나 동생한테 자기도 의사가 되는 등
별이 외에도 딸, 장미반 어린이, 누나, 동생, 손님, 승객, 환자, 관객 이 모두가 별이가 될 수 있어요.

그리고 가족들 사이에서도 별이는 엄마, 아빠한테는 딸이 되고, 할머니, 할아버지한테는 손녀가 되고,
누나, 오빠한테는 동생이 되고, 동생한테는 언니, 누나가 되고, 삼촌, 이모한테는 조카가 되지요.
어디에서 누구를 만나는지에 따라 나를 부르는 말이 달라진다는 거에요.
별이는 앞으로 더 커서 더 넓은 사회에서 더 많은 사람들을 만나면서 나를 부르는 말 또한 더 많아진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알게 되네요.
 
책 속의 별이처럼 우리 아이들은 생활 속에서 역할 놀이를 통해 다양한 나를 간접적으로 경험해 보게 되는 거 같아요.
그런 놀이를 통해 나라는 다양한 존재 뿐만 아니라 예절도 배우게 되고, 다양한 직업도 간접적으로 경험하는 게 되는 거 같아요.
 
작년에 혜림이가 가족인데 왜 부르는 말이 다른지에 대해 왜? 왜? 하며 자꾸 물었었어요.
왜? 자기는 외할머니, 외할아버지라고 부르는데, 왜? 엄마는 외할머니, 외할아버지에게 엄마, 아빠라고 부르는 것이 이상했나봐요.
그런데 관계에 대한 설명을 간단하게 해줬더니 어느 정도 이해를 하는 거 같더라구요.
앞으로 아이가 좀 더 넓은 사회에서 더 많은 사람들과 만나면서 다양한 관계를 갖게 될텐데
그때마다 그 관계들을 자연스럽게 잘 알 수 있도록 도와줘야할 거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