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색만 칠하는 아이 맹앤앵 그림책 6
김현태 지음, 박재현 그림 / 맹앤앵 / 200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검은색만 칠하는 아이>라는 제목만 봤을 때

어딘가 마음에 상처가 있는 아이 또는 정서적으로 불안한 아이에 대한 이야기라 생각 했었다.

그런데 책을 읽고 나니 나의 생각이 이렇게 좁구나하는 걸 깨닫게 되었다.

 

미술 시간에 미카엘은 그리고 싶은 게 너무 많아 뭘 그려야할지 쉽게 결정을 하지 못한다.

그리고 나서 결정을 내렸는지, 검은색 크레파스로 하얀색 도화지를 칠한다.

선생님은 미카엘의 그림을 보고 예쁜 색도 많은데 왜 검은색만 쓰는지 걱정이 되시는 모양이다.

미카엘은 새로운 도화지들 모두 검은색 크레파스로만 칠했다.

다른 선생님들도 미카엘이 걱정스러웠다.

그런데, 미카엘이 검게 칠한 도화지들 하나 하나 연결해서 거대한 고래가 만들어졌다.

선생님들은 모두 놀라워했다.

미카엘은 고래를 타고 바다 여행을 하는 상상을 했다.

그리고 다음 미술 시간에 미카엘은 파란색 크레파스를 들었다.

선생님은 이번에 무슨 그림을 그릴지 기대가 컸는데, 선생님의 파란 안경 하나만 그렸다.

푸른 하늘보다 더 높고, 파란 바다보다 더 넓은 선생님의 마음을 그렸다는 미카엘의 마음이 참 멋졌다.

 

이야기가 끝나고 작가의 말을 보면 6살 된 딸을 둔 김현태 작가님의 생활 속에서 깨닫고,

일본광고협의회 공익 광고를 토대로 만들어졌다고 한다.

나도 5살 혜림이와 함께 생활하다보면 아이의 생각과 상상을 따라가지 못할 때가 많이 있다.

그런데 가끔은 그런 아이의 생각과 상상을 무한하게 키워주기 보다는

나의 좁고 틀에 갖힌 기준에 맞추도록 강요할 때가 있었던 거 같다.

<검은색만 칠하는 아이>를 통해 좀 더 아이의 생각과 상상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나의 마음을 활짝 열어야겠다는 생각과 반성을 많이 하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