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성적인 우리 아이 자신감 있게 키우기
조무아.이안영 지음 / 팜파스 / 2009년 2월
평점 :
절판



제목만 보고 우리 아이를 떠올리며 꼭 읽고 싶어지더라구요. 자신감... 아이 뿐만이 아닌 엄마인 저에게도 필요한 부분인데,

왜 꼭 아이에게 더 그것을 원하게 되는지 잘 모르겠네요.

우리 아이는 일찍부터 낯가림이 심했던 아이에요. 그래서 올해 어린이집 가긴 전까지 완전 엄마 껌딱지였지요.

엄마가 잠깐 어디만 가도 난리가 나지요. 그래서 일찍부터 문화센터를 데리고 다니면서 낯가림 없게 하려고 나름 애썼던거 같아요.

그리고 엄마, 아빠 앞에서는 그렇게 애교쟁이이고, 미소천사이고, 노래 부르는 것도 좋아하고, 흔하지는 않지만 율동하는 것도

좋아하는 아이가 엄마, 아빠를 제외한 다른 사람 앞에서는 절대 절대 잘 보여주지 않아서 늘 궁금하고 보고 싶어하시는

할머니, 할아버지한테 아이보고 바보라는 소리를 하실때면 엄마 입장에서 좀 마음도 아프도 속상하더라구요.

 

이 책에서는 내성적인 성격에 대해 그리고 아이들이 왜 내성적이 되는지,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되는지 등을 알려주고 있는데,

이 책을 읽는 내내 많은 반성을 하게 만드는 시간이 되었어요.

나 또한 내성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는데, 늘 자신있는 아이가 되길 바랬는지 아이에게 많이 미안지더라구요.

내성적인 성격에도 단점이 있는 반면 장점이 있기 때문에 내성적인 아이라도 성격의 특성을 잘 알고 배려한다면 충분히 자신감 있는 아이로

자랄 수 있다는 것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설득력있게 이야기 해주고 있네요.

이야기 끝나는 부분마다 "아이와 한걸음 더"라는 Tip을 넣어 부모가 아이에게 어떻게 해야하는지 짧은 도움글도 있어서

눈과 마음에 쏙쏙 더 잘 들어와서 좋았어요.

권말부록으로는 "부모역할 교육 프로그램"도 있네요. 우리나라에는 한국심리상담연구소에 의해 도입이 되었는데, 왜 필요한지,

교육진행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그 효과는 어떤지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하고 있네요.

앞으로는 그냥 자신감 있는 아이이기만을 바랄 것이 아니라 내성적인 성격을 좀 더 이해하고, 아이를 다그치지 않고 좀 더 기다리고 아이의

마음을 헤어리도록 애써야겠어요.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4-06-12 17:11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