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들 때 들려주는 5분 구연동화 80가지 이야기 - 전래동화 구연동화 잠들 때 들려주는 5분 구연동화
세상모든책 편집부 엮음, 이시현 그림 / 세상모든책 / 2009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웃음이 피어나는 이야기 (11가지)
-지혜가 샘솟는 옛날이야기 (11가지)
-효자와 효녀 그리고 효부가 들려주는 옛날이야기 (10가지)
-애틋한 사랑이 담긴 옛날이야기 (9가지)
-도깨비와 귀신이 튀어나오는 옛날이야기 (11가지)
-고향의 전설이 담긴 옛날이야기 (10가지)
-동물이 숨어 있는 옛날이야기 (6가지)
-꽃향기가 피어 있는 옛날이야기 (9가지)
-물음표가 숨어 있는 옛날이야기 (3가지)
 
이렇게 80가지의 옛날이야기가 주제별로 골고루 들어있네요. 80가지의 옛날이야기와 책의 두께에 우선 놀랐어요.
이제 막 전래에 재미를 붙이고 있는 아이에게 많은 전래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거 같아요.
아직 전래를 전집으로 들이지 않고 단행본과 도서관 대여로 보여주고 있는데, 좀 더 실감나게 읽어주면 아이도 이야기에 더 빠지게 되는거 같아요.
그리고 어느 육아서에서 읽었는데, 베갯머리 이야기 또는 베드타임 동화의 필요에 대한 이야기를 읽고, 베드타임 동화로 전래 동화나 동요, 동시가 좋다는 글을 읽었는데, 그때부터 잠들기 전에 동요나 동시를 많이 읽어주려고 하고 있어요. 아이들에게는 반복되는 것이 좋으면서도 읽어주는 저는 좀 힘들기도 하더라구요. 이번에 <잠들 때 들려주는 5분 구연동화 80가지 이야기>를 만나서 너무 반가웠네요.
 
한 이야기가 보통 두 페이지에 걸쳐 나와서 읽어주는 엄마도, 잠자리에서 듣는 아이에게도 적당하다는 생각이드네요.
그리고 등장인물의 간단한 소개도 해주고, 주요 포인트도 짚어주고, 엄마들이 편하게 동화구연을 해 줄 수 있도록 안내글도 중간 중간 필요한 부분에 들어가 있고, 적당히 그림도 있어서 엄마는 좀 더 실감나게 동화구연을 할 수 있고, 아이는 재미있게 듣고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 있는 거 같아요. 그러면서 아이의 듣기 능력도 향상되겠지요. 
그런데 도깨비와 귀신이 튀어나오는 옛날이야기는 잠자리에서 그리 썩 좋지 않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잠들기 전에 이야기로는 밝고 아름다운 이야기가 적당하다는 생각이에요. 도깨비와 귀신이 튀어나오는 이야기라면 아이들이 잠들어서 악몽을 꾸진 않을까 하는 걱정이 되네요.
 
그외에도 고향의 전설이 담긴 옛날이야기에서는 고양산, 백령도, 쌀바위, 미인폭포, 말죽거리, 왕십리, 아차고개, 용궁샘, 해인사, 동래 온천에 관한 이야기로 지명의 유래나 전해져오는 이야기를 통해 그 지명에 대한 이해를 더 높일 수가 있겠네요.
그리고 동물이 숨어 있는 옛날이야기를 통해 그냥 재미있는 들었던 옛날이야기 속에 동물이 많이 등장하는 것을 그냥 무심코 지나치기 쉬운데, 이번 주제를 통해 동물이 등장하는 이야기에 대해 좀 더 관심을 가질 수 있게 되는거 같아요.
또, 꽃향기가 피어 있는 옛날이야기에서는 도라지, 봉숭아, 무궁화, 꽈리, 동자꽃, 초롱꽃, 할미꽃, 며느리밥풀, 백일홍 이렇게 꽃 이야기로 꽃에 관해 좀 더 잘 알 수 있는 이야기네요.
그 외에도 우리 조상들이 살아온 삶이 느껴지는 이야기들로 좋은 교훈과 가르침이 담겨진 이야기도 있어서 잠들기 전 아이 옆에 항상 함께 해줄 좋은 친구가 될 거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