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한 나라에 간 파울라 네버랜드 Picture Books 세계의 걸작 그림책 194
에바 무겐탈러 글, 파울 마르 그림, 김서정 옮김 / 시공주니어 / 2009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파울라는 밤마다 여행을 떠난다고 하네요. 처음으로 간 곳은 모든 것이 동그란 동글나라였어요.
동그라미 임금님이 동그라미 경찰을 불러 생김새가 다른 파울라를 동그랗게 꾸미고 동글나라의 규칙을 알려 주었어요.
하지만 파울라는 동그라미 구멍을 만들어 빠져나올 수 있었어요.
그렇게 찾아간 다음 나라는 모든 것이 뾰족한 뾰족나라였어요. 그런데 여기서도 마찬가지로 뾰족수염 임금님이 삐쭉빼쭉 경찰을 불러
생김새가 다른 파울라를 붙잡아 뾰족하게 꾸미고 뾰족나라 규칙을 알려 주었어요.
하지만 이번에도 파울라는 직가각형 문으로 빠져나왔어요.
그리고 간 다음 나라는 모든 것이 빨간색인 빨간나라였어요. 토마시나 여왕님은 빨강빨강 경찰을 불러 색깔이 다른 파울라를 붙잡아
빨갛게 꾸며졌고, 빨강나라 규칙도 듣게 되었어요.
그러다 빨간 물감 통을 걷어찼더니 빨간 연못이 생겨서 뛰어들어 잠수를 해서 빠져나왔어요.
그렇게 간 다음 나라는 모든 것이 거꾸로인 거꾸리나라였어요. 반짝반짝 백열전구 임금님이 거꾸리 경찰을 불러 모습이 다른 파울라를 붙잡아
거꾸리 나라의 모든 것처럼 그렇게 하도록 했고, 거꾸리 나라 규칙도 알려 주었지요.
그리고 곧 사다리를 통해 빠져 나와 침대 나라에 도착했어요.
침대 나라는 이불이랑 베개랑 사이좋게 나라를 다스리는 곳으로 파울라를 포근하게 맞아주었어요. 지금까지 여행한 다른 나라와 달리 가두지 않는 침대 나라가 파울라는 마음에 들었어요. 그리고 침대 나라의 규칙을 잘 알고 있는 파울라는 기분이 좋았어요.
그런데 아침이 되자 엄마가 파울라를 깨우시네요. 
 
 
파울라의 이야기를 통해 명령하고 다름을 강제로 같게 고치려는 임금님의 모습은 아이들에게 늘 바라는 게 많고 다른 아이들처럼 자라기를 바라는 부모의 모습을 보는 듯 했어요.
장난감은 장난감 통에, 책은 책꽂이에... 무엇이든 늘 같은 자리에 있어야하고, 가끔은 명령하듯이 소리지르기도 하는 나의 모습을 보는 거 같기도 했어요.
하지만 파울라는 그런 상황에 굴하지 않고 자기만의 생각으로 다른 세상을 마음껏 경험하는 당당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네요. 특히 빨간 물감 통을 넘어뜨려 빨간 연못을 미소 지으며 뛰어드는 모습이 가장 인상적이였어요.
동글나라, 뾰족나라, 빨강나라, 거꾸리나라, 침대나라 등의 신기한 세상은 아이들의 상상력과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겠네요.
각각의 나라에 갔을 때 모습이 다르다는 이유로 강제로 파울라의 모습을 바꾸는 장면에서 파울라의 표정이 재미있기도 하네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침대나라에 가서 파울라는 편히 쉬게 되네요. 그러면서 엄마가 깨움으로 꿈 속 여행이 끝이 나는데, 파울라의 방안을 자세히 들여다 보면 꿈 속 여행에서 보았던 물건들을 찾을 수 있는 것도 아이의 또다른 재미였네요.
그리고 나서 가베로 동글나라, 뾰족나라를 생각하며 몇 가지 만들어보기도 했네요.
파울라의 이야기를 통해 아이에게 다름을 인정할 수 있는 너그러움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을 진지하게 하게 되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