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지의 착한 베이킹 - No 오븐 베이킹의 모든 것
박현진 지음 / 멘토프레스 / 200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콩지의 착한 베이킹 -- No 오븐 베이킹의 모든 것

 

멜라닌 파동 이후 오븐을 갖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했었지만, 오븐을 사서 내가 얼마나 잘 활용할 수 있을까 의심이 되어 망설이고 있던 찰나에 오븐 없이 쿠키나 빵을 만들 수 있다는 말에 귀가 솔깃해졌다.

책을 살펴보다 그녀의 블로그를 알게 되었다. 그런데 얼마전 오븐을 구입한 친구는 오븐을 사기전까지 그녀의 블로그를 거의 매일 들어가다시피 했다고 한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 활용하고 있는 방법들을 왜 이제서야 알게 되었는지, 무심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직장도 그만두고 할머니를 병간호하면서, 할머니가 좋아하시는 찐빵을 만들게 된 것이 `노 오븐 베이킹`의 결정적 계기였다는 글을 읽고, 따뜻한 그녀가 더욱 가깝게 느껴졌고, 그 과정이 더욱 궁금해졌다.

계속 되는 실패 그리고 승부욕으로 밀가루에 대해 공부하기까지 이르렀다.

많은 사람들의 불편을 귀담아 듣고, 끊임없는 도전과 노력 끝에 프라이팬에 이어 생선 굽는 그릴에서는 쿠키를 굽고, 밥통에서는 케이크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주변에서 누구나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들로 오븐 없이 프라이팬이나 밥통으로도 쿠키와 케이크, 빵을 만들 수 있다는 사실 만으로도 나는 큰 힘을 얻었다. 그녀도 그랬듯이 처음이 어려울 뿐 실패를 두려워 하지않고, 부딪쳐가면서 하나하나 도전하고 노력한다면 나도 어느 정도의 실력을 갖출 수 있을꺼라고 생각한다.

그녀의 글을 보면 초보시절 실수담도 사진과 함께 볼 수 있어서 인상적이였다. 실패와 실수가 베이킹 실력을 쌓아줬다는 말에 용기를 얻어 나도 도전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리고 단 한번, 처음으로 도전을 했었고 실수도 있었지만 우리 가족들이 맛있게 먹어줬다.

만드는 과정에서 버터와 설탕의 양을 보고 놀랐다. 그렇다면 시중에서 파는, 아이들이 맛있다고 하는 식품에는 얼마나 많은 설탕이 들어갔을까 생각을 하니 앞으로는 사랑하는 가족들을 위해 내가 조금만 더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을 진심으로 하게 되었다.

그녀의 레시피 중 미숫가루 케이크가 가장 인상적이었다. 여름에 먹다 남은 미숫가루가 냉동실에 자리하고 있어서 더 그랬고, 밀가루가 없어도 케이크를 만들 수 있다는 점이 신기했다.

NO 오븐을 고집하는 이유는 오븐이 없고 앞으로도 구입할 생각이 전혀 없다는 콩지님의 똥고집에 동참하고 싶다.

 

오븐 없이 베이킹을 하기 위해 오븐을 대신할 도구로는 가스레인지와 전기압력 밥솥이 대표적이고, 찜통, 전자레인지, 생선 굽는 그릴도 사용된다. 그리고 굽는 시간 보다 불꽃 크기의 조절이 중요하다.

베이킹을 하기 위해서는 레버에 표시된 `약불` 이하의 화력만 사용된다.

그리고 필요한 도구들, 밀가루에 대해, 필요한 재료들에 대해 설명도 잊지 않았다.

 

1부 -- 쿠키

2부 -- 케이크

3부 -- 빵

4부 -- 파이 & 타르트

5부 -- 조금 덜 나쁜 베이킹 (NO 버터, NO 화학 팽창제)

6부 -- 조금 특별한 베이킹

7부 -- 자연을 닮은 베이킹

8부 -- 시판제품 따라하기

9부 -- 간식 & 디저트

 

1부~9부까지 무려 160가지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을 보면 정말 모든 것들이 오븐이 아닌 프라이팬, 그릴, 밥통으로 만든 것이라고 믿기 힘들 정도다. 선명한 사진으로 과정을 차근차근 설명하고 있고, 자신의 노하우도 알려주어 실수를 최소화 할 수 있었다.

그리고 뒷부분에는 종이컵 계량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데, 계량컵이나 저울이 없는 나에게 도전할 수 있게 큰 용기를 준 부분이기도 했다. 

이렇게 큰 용기를 얻어 사랑하는 가족들에게 나의 첫 도전작품을 내보였다.

 

종이컵과 계량 스푼으로 계량을 했고, 핸드믹서도 없어서 손으로 열심히 저었고, 달걀은 그냥 사용했더니,

반죽이 묽어져서 실패를 했다. 하지만 그 실패에 대한 결과물이 궁금해서 멈추지 않았다.

그 결과 콩지님과 쿠키 사진과 비교하면 형편없었지만, 나의 가족들은 칭찬하며 맛있게 먹어주었다. 칭찬에 또 힘을 얻어 다음에는 무엇에 도전해볼까 고민하고 있다.


*딸기잼 쿠키 만들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