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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도둑 - 개정판, 서울대 교수진이 추천하는 통합 논술 ㅣ 휴이넘 교과서 한국문학
박완서 지음, 최용선 그림, 방민호, 조남현 감수 / 휴이넘 / 2007년 5월
평점 :
품절
교과서 한국문학 자전거 도둑 / 박완서
작품 1 : 자전거 도둑
수남이는 시골에서 서울로 와서 전기용품 도매상 점원으로 일하고 있다. 주인 영감님 밑에서 부지런히 일하며 틈나는 공부했다.
바람이 많이 불던 어느 봄날, 소매상으로 배달 갔다가 바람에 넘어진 자전거가 옆에 있던 고급차에 상처를 낸 것이다.
신사는 5천원을 요구하지만 돈을 내지 못하자 잠물쇠로 자전거를 묶어둔다. 5천원을 가져오면 자전거를 주겠다는 것이다.
주변에 있던 사람들이 자전거를 가지고 도망치라고 외치자, 수남은 자전거를 가지고 달린다.
주인 영감님은 그런 수남을 보며 운이 좋다며 칭찬을 한다. 수남은 자전거를 가져오며 느꼈던 쾌감을 생각하며 자신의 잘못을 반성한다.
작품에 들어가기 전에 <만화로 세상 엿보기>, <알고 가자, 논술거리>, <한눈에 작품 살펴보기>가 나와있다.
<만화로 세상 엿보기>에서는 "양심을 속이면 어떻게 될까?"라는 주제에 대해 일상생활에서 있을 수 있는 일을 재미있는 만화로 보여주고 있다. 만화를 통해 양심을 속이면 누군가는 큰 피해를 볼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해준다.
<알고 가자, 논술거리>에서는 논술 주제와 독서의 길잡이로 책을 읽기 전에 미리 알고 책을 좀 더 유심히 볼 수 있을꺼 같다. 그러면서 내용을 더 잘 이해하고 논리적인 생각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한눈에 작품 살펴보기>에서는 등장인물들의 성격을 알 수 있는 요점을 통해 미리 내용을 짐작할 수 있다.
그리고 작품이 끝나고 <선생님과 나누는 작품 이야기>, <짚고 가자, 논술 해설>, <국어를 알면 논술이 보인다>가 차례로 나온다.
<선생님과 나누는 작품 이야기>에서는 시대적인 배경과 함께 내용의 줄거리와 전달하고자 하는 요점을 알려주고 있다.
<짚고 가자, 논술 해설>에서는 두 가지 물음과 답을 통해 양심이 무엇이고, 양심을 지키는 일이 왜 필요한지 생각해 볼 수 있는 부분이다.
<국어를 알면 논술이 보인다>에서는 작품에 나타난 역사적 현실 상황을 알고 문학 작품을 통해 직접 경험하지 못한 시대를 이해하고 자신의 모습을 반성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준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작품 2 : 아저씨의 훈장
한국 전쟁이 남긴 커다란 상처에 대한 이야기로 우리 사회의 분단 문제를 바로 보는 계기가 되는 작품이다.
작품 3 : 겨울 나들이
삶에 대한 애정과 가족의 소중함을 이야기하는 작품이다.
작품 4 : 조그만 체험기
정직하지 못한 사회의 문제점을 이야기하는 작품으로 함께 발전할 수 있는 사회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이야기다.
작품 5 : 부끄러움을 가르칩니다.
물질적인 가치만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회의 문제점을 이야기하는 작품이다.
<논술 문제>와 <논술 가이드>가 있는 <논술 워크북>을 통해 어렵게만 생각했던 논술을 좀 더 쉽게 받아 들이고 키워줄 수 있을꺼 같다.
오랜만에 문학 작품을 통한 논술 방법에 대해 알고 나니 아이를 키우는 엄마로서 도움이 많이 되었던거 같다.
아직 아이가 어리지만, 논술을 꾸준히 준비하는거 같다. 그래서 아이와 많이 읽고 많이 써 보면서 조금씩 논술 능력을 키워나가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