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머리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수학에 대한 모든 고정관념을 뒤집는 학습의 과학
조 볼러 지음, 고현석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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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별셋엄마예요. 삼남매와 함께 수학을 엄마표로 공부해나가면서 드는 생각이 있어요. 수학 머리가 각자 타고나는 것인가? 라는 생각이죠. 이번에 저의 궁금증을 풀어줄 책을 만나봤어요.



수학에 대한 고정관념중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것이 앞서 말한 수학머리는 타고나는가? 인거같아요. 저는 궁금한 것이 있으면 그분야에 권위있는 전문가가 쓴 책을 찾곤해요. 이번에 그래서 읽게 되었어요.

책에서 저자는 대략 수학적인 접근 방식과 수학의 다양성을 중요하게 이야기 해요. 그것에 대한 이야기가 상당한 부분을 차지해요. 그럼 대략 수학이란 무엇일까요?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수학에는 하나의 답만이 존재한다는 좁은 의미의 수학의 반대되는 개념으로 수학적 다양성을 의미해요. 재미있는 것은 저자가 수학에서의 세가지 악당을 이야기해요. 1. 수학 뇌가 존재한다는 생각

2. 수학 시험을 너무 자주 실시하는 관행

3. 수학을 절차의 집합이라고 생각하는 통념

이세가지를 말해요. 수학에 대해 다르게 생각하고 또 그것을 실천방안을 책에서 이야기 해줘요.



여러가지 전략이 나와요. 책이 마음에 들었던 것이 이론만 이야기 하는것이 아니라 그 문제에 대한 솔루션까지 나와있어서 좋았어요. 그중에서 전략 파트로 나오는데 한부분 물러서기, 문제를 그림으로 그리기, 새로운 접근 방식찾기, 왜에 대해 생각해보기, 단순화 하기, 추측하기, 회의론자 되기가 있어요.

이중에서 아이와 공부하면서 저역시 쓰는 전략도 있었어요. 그림그리기, 단순화 하기가 그것이에요. 마지막에 나온 회의론자 되기 전략은 생각해보지 못한 전략이어서 더 눈에 들어왔어요. 추론은 수학자가 수학적 아이디어를 증명하는 방법이고 그것이 회의론자를 설득할 수 있는 수준이 되야한다는 것이에요.

읽어나가면서 수학에 대한 긍정적 생각, 실수를 통해서 배우고자 하는 마음, 수학에 대한 다양성을 받아들여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수학에 대해서 궁금한 학부모님들께 일독을 권해요. 쉬운글은 아니지만 읽으면 남는 글이 분명해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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