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3~초5, 수학 격차 만드는 결정적 시기 - 넘볼 수 없는 입시의 차이를 만드는 수학 학습의 골든타임
윤주형 지음 / 카시오페아 / 202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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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별셋엄마에요. 지금 초등학교 4학년인 아이와 초등학교 2학년인 아이와 집에서 공부를 하고있어요. 여러 공부중에서 제일 고민이 되는것은 바로 수학이에요. 학교다닐때 수학을 그닥 잘하지 못했던 엄마와 수학공부를 어찌어찌 하고는 있지만 내가 가르칠 수준이 넘는것 같다는 생각은 들지만 어찌해야 할지 모르고 고민이 되는 요즘 만난책이에요.



이책은 중학교 교등학교에서 아이들 수학을 가르치는 교사이자 초등 아이의 엄마에요. 엄마표 코칭법이란 문구가 이책을 읽게 만들었어요. 이책에서 코칭법을 잘 배우고 싶어요.



책에서 강조하는 것은 수학 머리를 만드는 과정과 습관이에요. 수학머리를 초등에 만들어야 하는 이유와 수학습관, 시스템 그리고 시기별 지침, 수학코치법 그리고 뒤에는 수학머리를 만드는 방법이있어요. 아이가 초4여서 초4 그리고 초5 학년에 대한 내용이 특히나 좋았어요.



수학지도서를 읽으면서 감동에 빠졌다면 믿어지시나요? 이책에서 한 아이가 한말을 보고 밑줄을 박박쳤어요.

학생이니가 수학은 원래 해야 하는 거잖아?

너 어머니가 누구니 ? 책에서 말해요. 초등때 수학은 해야만 하는 일 로써 받아들이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요.

초등 5학년이 되면 엄마 주도 에서 아이 주도로 주도권을 넘겨야 한다는 이야기도 나와요.

특히나 아이의 짜증에 휘말려 진심으로 관심을 거두어서는 곤란하다는 작가님의 일침이 마음에 와닿았어요.

아이랑 공부하다보면 아이의 짜증에 그래 그만해 니좋으라고 하는거지 엄마좋으라고 하니? 라는 말을 백번도 더하는데

반성이 되더라구요.

책에서 좋았던 것은 부모의 마음가짐에 대해서도 나오지만 어떻게 코치를 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방법도 나와요.

특히나 수학문제를 풀면 왜 문제를 이해하지 못하는가? 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어요.

초등 문제 해석 코칭 문제를 제대로 읽는 방법을 알려줄때 엄마가 문제를 읽으면서 해석해 주기도 하는데 아이에게 물고기를 직접 잡아주지

말아야 한다고 해요. 둘째랑 공부할때 제가 해석을 해주곤 하는데 아이가 할 수 있게 기다려 줘야 겠다고 생각이 들었어요.

그리고 직접적으로 가르치는것은 지양해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이책을 읽고 이제는 티칭이 아닌 코칭으로 꼭 옮겨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책에서 나온 부분을 잘 배워야겠다고 생각이 들었어요.

엄마표 수학 코칭을 하려는 부모들에게 일독을 권해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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