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왜 그렇게 푸니? - 아이 머릿속 엉뚱한 수학의 세계 with 아이 2
다니구치 다카시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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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이들과 집에서 공부를 하고있어요. 국영수 특히 수학문제를 푸는 아이를 보면 딱 이생각이나지요.

책의 제목이기도해요 제목이 너무 리얼하다며 웃었던거같아요. 그럼 책 바로 소개해드릴게요.



너는 왜 그렇게 푸니?

다나구치 다키시 지음/ 동양북스

표지를 살펴볼게요. 일반인 엄마도 생각했던 문제였지요.

이책의 저자는 수학교수이고 수학교수인 아빠가 관찰한 아이의 수학 알고리즘 이야기에요.

아이 머릿속 엉뚱한 수학의 세계 우리도 탐험하러 출발!

우선 목차를 살펴봐요. 목차만 봐도 핵심키워드가 정확하게 나와있는것을 보면 여윽시 수학자의 책다워요.

가끔 수학자의 책중에 너무너무 어려워서 눈이 뱅글뱅글 도는 책들이 있는데 이책은 그정도는 아닌거 같아서 마음이 편해요.

단순하고 쉬운 수학 문제에 대해 아이들이 이런저런 생각에 잠기거나 잘못된 답을 내놓는 상황을 다루면서 수학자에게는 이것이 어떻게 보이는지 표현하고자 했습니다

시작하며

아이가 문제를 풀면 틀렸어 다시풀어 라고 말한 저와달리 아이의 오답이 수학자로써 어떻게 보이는가에대해서 분석한 이책 정말 같은 상황에 다른결과라고 할 수 있어요.

아이가 하는 행동 생각하는 모든 것에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라는 유치원 원장선생님의 말을 계기로 아이행동의 이유를 찾게 되었다는 작가의 말이 눈에 들어와요. 수학책에서 이렇게 육아도 배울 수 있구나 하고요.

1+1을 풀때 실제 덧셈에서는 정답을 11이라고 하면 틀렸지만 수학 난센스 퀴즈의 대답에서는 부분적으로 타당성이 인정된다. 그것이 십진법을 이해하는 자양분이된다.

아이의 오답에서 이런것을 찾아내다니 놀라운 마인드에 감탄을 했어요. 처음에는 잘 이해가 되지 않았지만 마지막 파트에서 수학자는 오답을 소중히 여긴다는 이야기. 오답을 통해서 오답이 오답임을 증명하면서 오류가 실마리가 되어 정답을 밝힌다는 이야기에서 그럴 수 있겠다고 고개가 끄덕여졌어요.

여러가지 수학의 분야에서 이책에서는 특히나 곱셈을 중요하게 다루고있어요. 곱셈을 이제 공부해나가는 큰아이의 생각에 책을 더 정독하게 된거같아요.

마지막 사진에서 나오는 문제들 이거 그냥 지나치시면 아니되요. 이책에서 이내용을 설명하면서 여러가지 어려운 수학에 대한 이야기도 해주니 저처럼 접어놓고 왔다갔다면서 읽기를 권해드려요.

책에서 저에게 던진 화두중에서 정답을 바로 맞추는게 좋을까? 라는 것이있어요.

저는 당연히 정답을 맞추는게 좋지! 하고 생각을 했어요

하지만 오답을 내는것 즉 맹점이 밖으로 드러나는 것이 길게보면 좋은일이라고해요. 이런경우 기능을 더욱 깊게 양향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된다고해요.

수학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으로써 계산기처럼 답을 정확하게 낼 수 있느냐 없느냐 보다 다른 여러가지 문제와 연관시키면서 전체를 깊이있고 풍요롭게 이해해 주길 바라게 된다



제가 말한 문제가 바로 이 표1이에요. 곱셈의 여러종류에 대해서 우리가 이해하기 좋게 문제로 나타낸 것이에요.

승수와 피승수의 구별이 명확한 것과 그렇지 않는것에 따라서 분류를 하고 이것으로 여러가지를 설명해줘요.

연속량과 배수

소수의 곱셈 비율

비례

복비례

자연과학 , 사회 과학, 일상에서의 연결

수학을 일상에서 연결해서 배워야한다는 말을 많이 들었지만 어떻게 연결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했는데 열기서 여러가지 예가 나와요. 열심히 보고 조금씩 이해해 봐야겠다고 생각이 들었어요.

오류는 우리 이해에 개선의 여지가 있다는 것을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전에 공부유튜브를 보다가 본 내용같아요. 문제를 틀림으로써 내가 모르는것을 정확하게 인식하게 되고 그것을 개선해나가면서 공부를 잘 할 수 있게 해준다는것을요.

아이는 왜 수학 문제의 답을 틀렸을까?

아이의 수학적 오류를 바라본 수학자 아빠의 시선

책을 읽어나가면서 그시선을 닮고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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