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나는 그림자가 시공주니어 문고 3단계 82
황선미 지음, 이윤희 그림 / 시공주니어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번에 좋아하는 황선미 작가의 책이 나와서 읽었어요. 역시나 세밀하게 따라가는 감정선이 돋보이는 작품이었어요. 여러분께 소개해드릴게요.



황선미 글 이윤희 그림/시공주니어

표지를 살펴보고 아이랑 대화를 했어요.

표지를 보니 어떤 생각이 났어?

어? 이 아이는 누구지?

빛나는 그림자가 무슨 말이지?

그림자 하면 어떤 생각이 들어?

그림자 하면 어둡고 우리를 따라다니는 거요.

그럼 왜 제목은 빛나는 그림자일까?

우리가 빛나니까 그림자도 빛나는걸 아닐까요?

제목부터가 궁금증을 마구마구 유발하는 빛나는 그림자가의 차례를 살펴볼게요.

호박이 넝쿨째|딱 걸려서|비밀 공책|비밀을 위한 비밀|눈썹이|오지 않을 차례|구덩이 아이|누구나의 처음|사라지는 애|작가의 말

간단히 줄거리 살펴봐요.

주인공은 장빛나라 라는 아이에요. 학교에서 태몽과 자기의 꿈을 엮어서 발표하기가 숙제에요. 은재와 유리 그리고 빛나라는 절친이고 비밀 일기를 써요. 허윤이 전학을 오고 그아이가 오고나서 빛나라의 비밀일기장은 어떤 아이의 이야기로 채워져요. 어떤 이야기일지 책에서 확인하세요.

겉으로 보기에 평범하게 언니와 부모님과 살고있는 빛나라는 사실 입양아에요. 예전에 살았던 고아원에서 함께 지내던 특이했던 친구의 이야기로 일기장이 채워져요. 약간의 사실과 약간의 허구가 섞인 사실인듯 아닌듯 소설인듯 아닌듯 한 이야기들로요. 빛나라가 자신이 입양아라는 사실을 감춘 이유는 사연이 있었어요. 책을 읽으면서 '그래서 그사실을 감췄구나 이런 아픔이 있었구나' 생각이 들었어요.

아이도 함께 읽었지만 초등 저학년 아이가 읽고 어떤 것인지 느끼기에는 아직 어려운 주제여서 다음에 함께 읽어볼려고해요.



그와중에 빛나라의 친구가 윤이를 좋아해요. 무언가 다른 아이와는 다른것을 가진 윤이에게 관심을 가져요. 여기서 또 다른 오해의 이야기가 시작이 되요.

마지막장에서 진한 여운도 느낄 수 있었어요.

아이들의 감정이 잘 나타나서 엄마도 푹빠져서 읽은 책이에요.

다음에 아이와 같이 읽으면서 왜 그림자가 빛나는 그림자일까? 라는 이야기를 나누고싶어요.

마지막으로 작가의 말중에서 울림이있던 문장들을 소개하며 마치려고해요.

재미도 감동도 있는 소설 친구들과 함께 읽고싶어요.

빛나는 그림자가 거슬렸습니다

빛나는 그림자를 알아보지 못했습니다

빛나는 그림자가 떠나고 나서야 정확히 알았습니다

그림자와 아주 가까웠다는 걸.

작가의 말중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