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치동 초등독서법
박노성 여성오 지음/ 일상이상
대치동 독서법에 이어서 대치동 초등독서법이 새로 나왔어요. 이책은 저자가 두명이에요. 각기 독서법 전문가인 박노성 작가와 대치동 논술 학원의 원장인 대치동 독서법의 저자 여성오 작가의 이야기가 궁금해지더라구요.
차례를 살펴볼게요.
머리말 알고리즘의 시대, 당신의 아이는 자기주도적입니까? | 4
제1부 | 코로나 이후 더 중요해진 자기주도학습, 대책은 무엇인가?
1.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진정한 자기주도학습 | 19
코로나19 사태에 치러진 사상초유의 수능시험 | 20
뉴노멀 시대와 교육의 방향성 | 23
온라인 교육은 전통 교육의 대체재가 아닌 보완재 | 25
호기심은 주도성을 기르는 씨앗 | 29
결정적 시기를 어떻게 보내느냐가 중요하다 | 32
창의융합형 인재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34
수능 만점자의 아침 독서 | 36
무엇이 목표이고, 무엇이 과정인가 | 37
입시에서 중요도가 높아지는 독서 | 40
2. 2022 개정교육과정의 목표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 46
잘나가는 유튜버의 비결은 독서습관 | 47
2022 개정교육과정으로 더 중요해진 문해력 교육 | 50
주입식 교육의 한계 | 51
창의성을 기르는 배경지식과 독서 | 53
2022 개정교육과정의 뼈대는 제6차 개정교육과정 | 56
고교학점제가 적용되는 2022 개정교육과정 | 59
초6에게 불어닥친 고교학점제, 무엇을 대비해야 하나 | 62
교육부, 2022 개정교육과정에 국민들을 참여시키다 | 65
3. 입시제도가 변할수록 중요해지는 독서 | 69
목표가 사람을 만든다 | 70
훌륭한 평가와 공정한 평가 | 73
스펙만큼 인성이 중요한 시대 | 77
다면인적성면접(MMI)의 특징 | 78
새로운 형식의 시험에 대비하기 위해 | 81
4. 초등학생 때부터 시작하는 학생부 대비 전략 | 86
자녀 교육에 투자하는 부모의 심리 | 87
어느 고1의 독서록 | 90
특목고, 자사고, 과학고를 준비하는 방법 | 93
초등학생이라면 학교생활기록부부터 착실하게 | 96
학생부 기재 항목이 줄어들었는데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 | 101
초등학생 때부터 시작하는 과목별 학교생활기록부 대비 전략 | 103
제2부 |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창의융합독서법
5. 영재는 타고나는가, 만들어지는가? | 117
첫 번째 질문, 서양인은 동양인보다 뛰어난가? | 118
두 번째 질문, 영재는 타고나는가, 만들어지는가? | 120
영재를 만드는 창의융합독서법 | 124
독서 흥미를 끌어올리는 세 가지 요소 | 126
배경지식 | 128
글의 구조 | 131
독자의 상황 | 132
6. 독서 영재로 키우는 세 가지 방법 | 135
아이의 독서 감정을 활용하라 | 136
감정과 사고의 연결 | 139
게으른 뇌의 기억법 | 140
즐거운 느낌으로 독서 감정을 자극하라 | 142
독서를 통해 자기를 이해하라 | 144
글쓰기 연습을 통해 문해력을 키워라 | 148
7. 유아·초등학생을 위한 창의융합독서법 | 150
생각덩어리를 활용하는 유리알 유희 | 151
뇌의 학습 프로세스 | 153
뉴런과 시냅스 그리고 미엘린 | 155
독서는 정리, 토론, 창의, 배경지식의 융합 과정 | 159
8. 읽기를 놀기처럼 만드는 독서 전중후 활동 | 171
읽기가 놀기고, 놀기가 읽기다 | 172
읽기를 놀기처럼 만드는 독서 전중후 활동 | 174
1. 독서 전 활동 | 178
2. 독서 중 활동 | 187
3. 독서 후 활동 | 205
제3부 | 초등학생을 위한 발달단계별 독서 전략
9. 예비초등학생 독서 전략: 어떤 책들을 어떻게 읽어야 할까? | 213
호기심을 키우는 방법 | 214
유아·초등학생을 위한 발달단계별 독서 전략 | 217
중·고등학생을 위한 발달단계별 독서 전략 | 220
미취학 아동을 위한 독서 전략 | 222
유아를 위한 추천독서 | 224
10. 1학년 독서 전략: 독서가 공부다 | 229
1학년 독서 전략 | 230
1학년을 위한 주제별 필독서 | 233
11. 2학년 독서 전략: 독서습관 시작의 최적기 | 252
2학년 독서 전략 | 252
2학년을 위한 주제별 필독서 | 256
12. 3학년 독서 전략: 자아 효능감을 키울 시기 | 277
3학년 독서 전략 | 278
3학년을 위한 주제별 필독서 | 284
13. 4학년 독서 전략: 독서능력이 학업성적을 좌우한다 | 303
4학년 독서 전략 | 304
4학년을 위한 주제별 필독서 | 309
14. 5학년 독서 전략: 최상위권이 결정되는 시기 | 327
5학년 독서 전략 “독서의 사춘기! 반항이 시작된다!” | 329
독서 격차로 생기는 학습 격차 “5학년 최상위권 3% 진입을 위한 독서 전략” | 331
도스토옙스키 전집의 추억 | 335
5학년을 위한 주제별 필독서 | 337
15. 6학년 독서 전략: 생각하는 힘을 기르자 | 367
6학년 독서 전략 | 368
고전 읽기를 시도해 보자 | 371
원전으로도 읽어보자 | 372
6학년을 위한 주제별 필독서 | 375
맺음말 아이들이 학업 능력뿐만 아니라 인성까지 갖추길 바라며 | 405
이렇게 1부와 3부로 구성되어있어요. 1부에서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이 필요하며 그것을 위해서 창의융합형 독서법이 필요하다는 것을 이야기 해줘요. 2부에서는 실제로 학생들과 함께 창의융합독서법을 한 사례를 이야기해줘요. 특히나 읽기를 놀기처럼 만드는 독서 전중후 활동 부분이 인상적이었어요. 3부에서는 초등학생을 위한 발달단계별 독서 전략을 이야기해요. 유아 부터 시작해서 1학년 부터 6학년까지 독서전략과 주제별 필독서를 이야기해주니 각 나이에 해당되는 학부모님들이 참고하기 좋을거같아요. 저역시 유아와 초등학교 2학년 아이의 엄마여서 이부분이 많이 참고가 되었어요.
이책은 이론과 실제가 잘 어울져있어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창의융합형 독서법의 필요성과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나와있어요.
읽다가 마음에 들어온 구절을 소개하면서 이야기를 할까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