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치동 초등독서법 - 창의융합형 인재를 위한 자기주도학습의 모든 것
박노성 외 지음 / 일상이상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독서가 중요한건 알지만 방법을 잘 모르겠어요.

대치동 초등독서법에서 그 방법을 알려줘요.

안녕하세요. 책읽는 별셋이와 엄마, 별셋엄마에요. 요즘 독서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는거같아요. 저역시 평소 책에 관심이 많아서 독서법에 대한책은 정독을 하고있어요. 대치동 독서법이후에 나온 대치동 초등 독서법 초등학생을 자녀로 둔 저도 읽어보고싶었어요.



대치동 초등독서법

박노성 여성오 지음/ 일상이상

대치동 독서법에 이어서 대치동 초등독서법이 새로 나왔어요. 이책은 저자가 두명이에요. 각기 독서법 전문가인 박노성 작가와 대치동 논술 학원의 원장인 대치동 독서법의 저자 여성오 작가의 이야기가 궁금해지더라구요.

차례를 살펴볼게요.

머리말 알고리즘의 시대, 당신의 아이는 자기주도적입니까? | 4

제1부 | 코로나 이후 더 중요해진 자기주도학습, 대책은 무엇인가?

1.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진정한 자기주도학습 | 19

코로나19 사태에 치러진 사상초유의 수능시험 | 20

뉴노멀 시대와 교육의 방향성 | 23

온라인 교육은 전통 교육의 대체재가 아닌 보완재 | 25

호기심은 주도성을 기르는 씨앗 | 29

결정적 시기를 어떻게 보내느냐가 중요하다 | 32

창의융합형 인재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34

수능 만점자의 아침 독서 | 36

무엇이 목표이고, 무엇이 과정인가 | 37

입시에서 중요도가 높아지는 독서 | 40

2. 2022 개정교육과정의 목표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 46

잘나가는 유튜버의 비결은 독서습관 | 47

2022 개정교육과정으로 더 중요해진 문해력 교육 | 50

주입식 교육의 한계 | 51

창의성을 기르는 배경지식과 독서 | 53

2022 개정교육과정의 뼈대는 제6차 개정교육과정 | 56

고교학점제가 적용되는 2022 개정교육과정 | 59

초6에게 불어닥친 고교학점제, 무엇을 대비해야 하나 | 62

교육부, 2022 개정교육과정에 국민들을 참여시키다 | 65

3. 입시제도가 변할수록 중요해지는 독서 | 69

목표가 사람을 만든다 | 70

훌륭한 평가와 공정한 평가 | 73

스펙만큼 인성이 중요한 시대 | 77

다면인적성면접(MMI)의 특징 | 78

새로운 형식의 시험에 대비하기 위해 | 81

4. 초등학생 때부터 시작하는 학생부 대비 전략 | 86

자녀 교육에 투자하는 부모의 심리 | 87

어느 고1의 독서록 | 90

특목고, 자사고, 과학고를 준비하는 방법 | 93

초등학생이라면 학교생활기록부부터 착실하게 | 96

학생부 기재 항목이 줄어들었는데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 | 101

초등학생 때부터 시작하는 과목별 학교생활기록부 대비 전략 | 103

제2부 |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창의융합독서법

5. 영재는 타고나는가, 만들어지는가? | 117

첫 번째 질문, 서양인은 동양인보다 뛰어난가? | 118

두 번째 질문, 영재는 타고나는가, 만들어지는가? | 120

영재를 만드는 창의융합독서법 | 124

독서 흥미를 끌어올리는 세 가지 요소 | 126

배경지식 | 128

글의 구조 | 131

독자의 상황 | 132

6. 독서 영재로 키우는 세 가지 방법 | 135

아이의 독서 감정을 활용하라 | 136

감정과 사고의 연결 | 139

게으른 뇌의 기억법 | 140

즐거운 느낌으로 독서 감정을 자극하라 | 142

독서를 통해 자기를 이해하라 | 144

글쓰기 연습을 통해 문해력을 키워라 | 148

7. 유아·초등학생을 위한 창의융합독서법 | 150

생각덩어리를 활용하는 유리알 유희 | 151

뇌의 학습 프로세스 | 153

뉴런과 시냅스 그리고 미엘린 | 155

독서는 정리, 토론, 창의, 배경지식의 융합 과정 | 159

8. 읽기를 놀기처럼 만드는 독서 전중후 활동 | 171

읽기가 놀기고, 놀기가 읽기다 | 172

읽기를 놀기처럼 만드는 독서 전중후 활동 | 174

1. 독서 전 활동 | 178

2. 독서 중 활동 | 187

3. 독서 후 활동 | 205

제3부 | 초등학생을 위한 발달단계별 독서 전략

9. 예비초등학생 독서 전략: 어떤 책들을 어떻게 읽어야 할까? | 213

호기심을 키우는 방법 | 214

유아·초등학생을 위한 발달단계별 독서 전략 | 217

중·고등학생을 위한 발달단계별 독서 전략 | 220

미취학 아동을 위한 독서 전략 | 222

유아를 위한 추천독서 | 224

10. 1학년 독서 전략: 독서가 공부다 | 229

1학년 독서 전략 | 230

1학년을 위한 주제별 필독서 | 233

11. 2학년 독서 전략: 독서습관 시작의 최적기 | 252

2학년 독서 전략 | 252

2학년을 위한 주제별 필독서 | 256

12. 3학년 독서 전략: 자아 효능감을 키울 시기 | 277

3학년 독서 전략 | 278

3학년을 위한 주제별 필독서 | 284

13. 4학년 독서 전략: 독서능력이 학업성적을 좌우한다 | 303

4학년 독서 전략 | 304

4학년을 위한 주제별 필독서 | 309

14. 5학년 독서 전략: 최상위권이 결정되는 시기 | 327

5학년 독서 전략 “독서의 사춘기! 반항이 시작된다!” | 329

독서 격차로 생기는 학습 격차 “5학년 최상위권 3% 진입을 위한 독서 전략” | 331

도스토옙스키 전집의 추억 | 335

5학년을 위한 주제별 필독서 | 337

15. 6학년 독서 전략: 생각하는 힘을 기르자 | 367

6학년 독서 전략 | 368

고전 읽기를 시도해 보자 | 371

원전으로도 읽어보자 | 372

6학년을 위한 주제별 필독서 | 375

맺음말 아이들이 학업 능력뿐만 아니라 인성까지 갖추길 바라며 | 405

이렇게 1부와 3부로 구성되어있어요. 1부에서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이 필요하며 그것을 위해서 창의융합형 독서법이 필요하다는 것을 이야기 해줘요. 2부에서는 실제로 학생들과 함께 창의융합독서법을 한 사례를 이야기해줘요. 특히나 읽기를 놀기처럼 만드는 독서 전중후 활동 부분이 인상적이었어요. 3부에서는 초등학생을 위한 발달단계별 독서 전략을 이야기해요. 유아 부터 시작해서 1학년 부터 6학년까지 독서전략과 주제별 필독서를 이야기해주니 각 나이에 해당되는 학부모님들이 참고하기 좋을거같아요. 저역시 유아와 초등학교 2학년 아이의 엄마여서 이부분이 많이 참고가 되었어요.

이책은 이론과 실제가 잘 어울져있어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창의융합형 독서법의 필요성과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나와있어요.

읽다가 마음에 들어온 구절을 소개하면서 이야기를 할까해요.



아이의 흥미를 자극하여 읽히자는 것이 바로 이 책에서 소개하는 독서법, 발달단계별 창의융합독서법의 취지입니다.

134쪽

저역시 이부분에 많이 공감이 되요. 아이셋을 키우고 있지만 아이들은 자기가 좋아하는 분야의 책을 권해줘야 읽어요. 아무리 내용이 좋아도 자기의 흥미가 아니면 안쳐다보는것이 아이들의 특성같아요. 아이에게 책을 권할때 아이의 최근의 관심사에 관련된 책을 디미는 이유기도 해요. 저자와 생각이 같으니 줄을 쫙쳤어요. 이책의 취지는 아이의 흥미를 자극하여 읽히자!





글의 종류에 따라 읽는 목적을 정해야 합니다

183쪽

책을 읽으면서 아이에게 적용해봐야겠다고 마음먹은 부분이에요. 글의 종류에 따라 읽는 목적을 정해야 한다는것을 읽고 '아 그렇구나'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야기 글, 정보 글, 주장 글에 따라서 어떤것에 주목해서 읽어야하는지를 잘 알려줘요. 이야기 글을 읽을떄는 상황이나 사연을 생각하며 읽어요. 정보 글을 읽을 때는 어떤 정보가 어디에 얼마나 있는지 머릿속에 그려가며 읽어요. 주장 글을 읽을 때는 제시하는 근거를 살피면서 읽어요. 때로는 부모님이나 선생님이 독서의 목적을 설정해 주는 것도 좋다고 해요. 글의 종류에 따라서 목적을 달리해서 읽기 꼭 기억해야겠어요.

아이들이 스스로 질문을 던지고 그해답을 찾아가는 방법을 알 수 있는 마중물을 제공해야 합니다.

195쪽

아이와 책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면서 물어보면 엄마가 대답을 해줬는대 여기서는 아이가 스스로 질문을 던지고 그 해답도 스스로 찾아가는 방법을 알아나갈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고 해요. 마중물의 개념을 말해요. 마중물이란 펌프에서 물을 끌어올리기 위해 붓는 물을 말해요. 아이가 스스로 알아차릴 수 있도록 슬쩍 슬쩍 질문을 유도하는것이라고 알려줘요.

이외에도 아이 연령에 따른 독서전략 부분이나 주제별 필독서 부분은 따로 다시한번 읽어봐야겠다고 생각이 들었어요. 또한 실제로 아이들과 수업한 실제 수업 사례가 많이 들어가 있어서 유용해요. 저역시 아이와 책의 표지를 보고 이야기 나누기는 많이 해봤지만 그것은 예측하기 한 부분이었고 추론하기와 연결하기도 해봐야겠어요.

독서법에 대해서 관심이 많은 학부모님들께 권하고싶어요.

창의융합형독서법에 대


한 깊은 이야기가 담겨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