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란드 2학년 수학 교과서 2-1 - 전3권 마음이음 핀란드 수학 교과서
마아리트 포슈박 외 지음, 마이사 라야마키-쿠코넨 그림, 이경희 옮김 / 마음이음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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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공부하는 큰별이와 엄마, 별셋엄마 인사드려요. 이번에는 입소문이 자자한 핀란드 수학교과서를 드디어 만난 이야기를 해보려고해요. 1학년 때부터 명성은 들어왔지만 이제서야 만나봤어요. 예전에 핀란드 교육에 대한 책을 읽은적이있어요. 그래서 더 핀란드 수학 교과서가 더 기대가 되더라구요.



핀란드 2학년 수학교과서 2-2세트

마음이음

표지를 살펴볼게요. 제가 아는 수학이 다들어있는거 같아요.

연산

서술형

응용과 심화

사고력

코딩과 수학놀이

요즘 트렌드인지 핀란드 수학교과서도 분리가 되요. 분리가 되서 가지고 다니기도 좋고 보관하기도 좋아요.



핀란드 2학년 수학 교과서에는 정답과 해설에 부모님 가이드가 실려있어요.






요렇게 부모님 가이드가 있어요. 하나 하나 읽어보니 아이들과 어떻게 수학놀이를 할 수 있는지, 아이들에게 어떤 질문을 하는지가 들어있어요. 질문을 하면서 아이가 생각할 수 있도록 해주는 교재 아주아주 마음에 들어요.



차례를 살펴볼게요. 아참 핀란드 수학교과서는 우리 교과서랑 다른부분이 있어요. 찾으셨나요? 3단 4단 곱셈을 공부하다가 바로 나눗셈이 나와요. 곱셈과 나눗셈의 관계 보이시죠? 아직 우리 2학년은 나눗셈을 배우지 못했거든요. 아이가 어떻게 받아들이고 풀지 궁금했어요.

그럼 이제 공부를 해봐야죠. 너무 많은양은 힘들고 하루에 한장씩 문제를 풀어나갔어요.

엄마 이거 문제들이 다른거 같아

아이는 무슨 문제를 보고 그랬을까요?



여기 눈사람 구하기 문제도 아이가 재미있게 풀었어요. 처음에는 이게 뭐지? 하면서 어리둥절 하다가 자세히 보더니 알겠다! 하면서 풀어나가요. 처음보는 문제도 찬찬히 보면 풀 수 있어요.




바로 그림을 그린 후 곱셈식을 쓰고 답을 구하라는 문제에요.

흔히 우리나라 문제집은 친절하게 그림이 다그려져있는대 핀란드 수학 교과서 문제는 문제를 그리라는 것이 종종있었어요. 아이가 문제를 스스로 그리면서 개념을 더 잘 알 수 있는거 같아요. 바로 이문제들 이에요. 이문제를 풀면서 아이는 그림을 열심히 그렸어요. 한그룹에 3명씩 있다면 학생은 모두 몇 명인가요? 라는 문제였는대 그림을 그리면서 풀으니 아이가 쉽게 풀더라구요.







아이가 재미있다고 하면서 풀은 문제에요.

엄마 이거 모르겠어요

모르는건 별표치고 넘어가도 되요?

하고 아이가 묻더라구요.

아이랑 수학을 공부하면서 중요한것이 처음보는 문제를 끝까지 풀어내는 능력이라고 생각해요. 문제 해결력이라고 하죠. 문제해결력을 기르기 위해서 그냥 넘어가면 아니되와요.

다 풀고 나서 엄마랑 생각해볼까? 뭐가 어려운지?

아이와 문제를 살펴봤어요. 유심히 보던 아이가

엄마 이건 내가 풀 수 있겠어요

하고는 눈송이의 값을 구했어요. 눈송이를 시작으로 모르는 수에는 ㅁ를 넣고 식을 만들어보라는 엄마의 말을 듣고 식을 만들어서 열심히 풀어나갔어요. 처음에는 모르겠다고 어렵다고 하던 아이가 퍼즐 같은지 재미있어서 신나게 설명을 하면서 푸는 모습을 담아봤어요.




아이랑 수학을 공부하면서 중요한것이 처음보는 문제를 끝까지 풀어내는 능력이라고 생각해요. 문제 해결력이라고 하죠. 문제해결력을 기르기 위해서 그냥 넘어가면 아니되와요.

다 풀고 나서 엄마랑 생각해볼까? 뭐가 어려운지?

아이와 문제를 살펴봤어요. 유심히 보던 아이가

엄마 이건 내가 풀 수 있겠어요

하고는 눈송이의 값을 구했어요. 눈송이를 시작으로 모르는 수에는 ㅁ를 넣고 식을 만들어보라는 엄마의 말을 듣고 식을 만들어서 열심히 풀어나갔어요. 처음에는 모르겠다고 어렵다고 하던 아이가 퍼즐 같은지 재미있어서 신나게 설명을 하면서 푸는 모습을 담아봤어요.



17번은 아이가 몇 개는 맞고 몇개는 틀렸는대 하필 참 거짓 문제여서 다시 풀게 하려고 표시만 해놨어요.

열심히 풀은 18번은 맞아서 아이도 엄마도 기뻤어요.

생전 처음보는 유형의 문제를 아이는 신나게 풀어나갔어요. 비록 틀렸지만 아이가 열심히 고민하고 노력한 것은 남아서 아이에게 좋은 영향을 끼칠거라고 생각해요. 우리 별이와 함께 풀어볼 두 번째 문제에요. 아이는 젠은 쉽게 찾았지만 나머지 친구들은 잘 못찾았어요. 내일 다시한번 찾아봐야겠어요.



19번은 보니 아이가 답을 한가지만 찾아서 줄을 그은게 보여요. 흔히 답은 하나라고 생각한것이 그대로 문제를 푼거같아요. 답은 하나일 수 도 있고 여러개 일수도 있는대 우리나라 문제 같으면 모두 찾으시오 라는 말을 해서 이거 하나 아니다 라는것을 알려줬을거 같은대 여기서는 같은 것끼리 이어보라고만 해요.



열심히 문제를 풀어나가고 있어요. 아이가 집중한 모습이 참 어여뻐요. 핀란드 수학교과서에서 안봤던 유형의 문제들이 재미있는지 아이는 집중해서 풀어요.



돈으로 나와있어서 좋았어요. 아이가 백, 천이 넘어가면 헷갈려하는대 이럴때 동전이나 지폐로 하면 잘알더라구요. 핀란드 수학교과서는 역시나 동전으로 물어봐요. 동전은 자신있어요 하면서 문제를 풀고있어요.

하루에 한장씩 풀어나가면서 문제를 보면서 고민하고 생각하면서 풀어내고 있어요.

아이가 잘 풀어나갈 수 있도록 응원을 열심히 하려고해요.

스스로 생각하고 문제를 푸는 힘을 길러주는

혼공시대 꼭 맞는 수학문제집이에요

아이표 수학을 원하는 분들께 추천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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