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애국가 이야기 진짜진짜 공부돼요 23
문성모 지음, 공공이 그림 / 가문비(어린이가문비)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책읽는 별셋이와 엄마, 별셋엄마에요. 초등학교2학년인 별이가 1학년때 애국가 외우기를 학교에서 하더라구요. 엄마 이게 무슨이야기야? 하고 물어서 핸드폰으로 검색해서 알려준 기억이나요. 이번에 애국가에 대한 그림책이나와서 아이와 함께 읽었어요. 바로 소개해드릴게요.



우리나라 애국가 이야기

문성모 글 공공이 그림/ 가문비 어린이

표지를 살펴볼게요. 아이들이 웃으면서 노래를 부르고있어요. 손에 태극기를 들고있는 아이도 보여요. 우리 국기가 보이고 위에는 무궁화도 보여요. 애국가에 나온 것을 그림으로 보니 재밌더라구요.

애국가에 대한 지식과 역사를 배우고 애국가를 사랑하는 마음을 더하기 바랍니다.

작가의말 중에서

작가의 말에서 이책에서는 애국가의 종류와 그 가사의 변천을 자세히 소개했다고 해요. 애국가는 삼일 운동을 하면서도 부르고 해방의 기쁨을 맞이하면서도 부른 소중한 우리 민족의 노래라는 말이 마음에 와닿았어요.

우리 아이들이 뜻모르고 외우는 애국가 어른인 엄마인 저도 잘 알지 못하는 애국가에 대해서 배워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차례를 살펴볼게요.

12가지의 이야기를 해줘요. 오른쪽에 그려진 그림이 눈에 들어와요. 제주도에서 돌하르방이 노래를 하고 우리나라 각지역에서 아이들과 어른들이 노래를 부르고있어요. 어떤 내용일지 궁금해져요.

애국가를 외우면서 아이들이 궁금했던 부분이 책안에 다있어서 신기했어요. 처음에는 동해에 대해서 이야기해줘요. 다음은 아시겠지만 백두산에 대해서 말해줘요. 그리고 하느님에 대해서도 알려줘요.

신기하게도 우리 별이가 다 물어본 내용이었어요. 그래서 그런지 아이도 집중해서 책을 읽더라구요.



무궁화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주면서 예전에 조선시대때 장원급제를 하면 임금이 어사화를 내리셨는데 바로 종이로 만든 무궁화 꽃이라고해요. 이야기와 그림이 참 잘어울리는거 같아요.

그럼 우리 아이는 이책을 읽고 어떤 생각을 했을까요? 한번 나눠볼게요.

우리나라 애국가 이야기를 읽고 어떤 생각이 들었어?

엄마 내가 궁금했던 이야기가 다 나와서 재미있었어요. 동해는 뭐고 하느님이 뭔지 무궁화는 뭔지에 대해서 나와요. 그리고 태극기에 대해서 나오는데 예전에 태극기 그림에 대해서 학교에서 배운적이있어요. 몰랐던 이야기가 많이 나와서 재미있었어요.

애국가를 그냥 외우기만 했던 친구들

애국가 가사의 의미를 하나하나 알려주는 책 함께 읽어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