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속 그 아이 - 영화보다 잔인한 5.18 그날의 이야기! 고래동화마을 9
임지형 지음, 최민호 그림 / 고래가숨쉬는도서관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책읽는 별셋이와 엄마, 별셋엄마에요. 아이와 함께 읽고 이야기 나눈책은 5.18 광주 민주화 운동에 대한 이야기에요. 영화 낙화 잔향에 출현한 작가님의 이야기가 생생하게 느껴지는 책이었어요.



영화 속 그 아이

임지형 글 최민호 그림 / 고래가 숨쉬는 도서관

표지를 살펴볼게요. 영화보다 잔인한 5.18그날의 이야기 라는 문구가 마음에 와닿아요. 울고있는 이 아이에게는 어떤 일이 일어난 것인지 궁금해지더라구요.

작가의 말에서 작가는 재작년에 경험한 영화 촬영에서 엑스트라로 출현한것이 계기가 되어서 이책을 썼다고 해요. 그래서 그런지 책을 읽으면서 생생한 느낌이 나더라구요. 작가님의 배역은 무엇이었을까? 궁금해지더라구요. 지금 말레이지아에서 우리와 같이 민주화운동때문에 죽는 사람들이 많다는 이야기도 해주셨어요.

아픈 역사일수록 기억을 하고 있어야 그 일을 반복해서 당하지 않는 거랍니다.

작가의말 중에서

차례를 살펴볼게요.

작가의 말

우리 엄마 꿈은 영화배우

시민 배우

임배우라고 불러 줘

대본 리딩

생각지도 않은 일의 연속

첫 야외 촬영

엑스트라가 필요해

꿈이 있는 사람들

엉뚱한 싸움

아는 게 힘이라고?

소리 높여 외쳐!

영화 『낙화잔향』에 대해서

영화 『낙화잔향』의 기획 의도

총11개의 이야기로 구성되어있어요. 한눈에 어떤 이야기인지 알 수 있었어요.

줄거리를 간단히 알아봐요.

찬들이의 엄마는 배우가 꿈이었지만 찬들이 아빠와 일찍 결혼을 하게 되어서 꿈을 이룰수 없었어요. 어느날 찬들이 엄마는 시민배우 오디션에 합격을 해서 낙화잔향 이라는 영화에 출현하게 되요. 5.18이 배경인 영화에요. 찬들이는 엄마와 대본 연습도 하고 영화촬영장도 가게되요. 찬돌이 엄마는 계엄군에게 쫓기다가 맞아죽는 역활인 시장바구니를 든 여성의 역활을 연기해요. 감독님에게 전화가 오고 찬돌이도 엑스트라로 영화에 출현하게 되서 연기학원에 다니는 친구와 함께 영화촬영장에 가요. 영화촬영을 하면서 찬들이는 어떤일이 있었는지는 책에서 확인하세요.

5.18에 관한 동화는 많이 접했지만 이렇게 현대를 배경으로 한 것은 처음읽었어요. 그래서 그런지 이야기가 더욱 생생했어요. 처음에는 5.18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던 찬들이가 점점 5.18에 대해서 알게되고 느끼게 되요. 그과정이 무척 감동적이었어요.




엄마도 책을 읽고 아이도 책을 읽고 서로 이야기를 나눴어요.

어떤내용이야?

이건 영화 속 그 아이 말대로 찬들이가 영화속에 나와요. 찬들이 엄마는 영화에 출연하는 사람이 되고 싶었어요. 아기도 낳고 아빠랑 결혼해서요. 엄마가 오디션에 합격했어요. 우연히 찬들이도 영화에 출연하게 되었어요. 친한 친구랑요. 영화에서 군인에게 맞아서 죽는 역할을 해요.

책을 읽고 어떤 생각을 했어?

진짜 5.18을 일으킨 사람이 있을까요?

그 아이가 5.18때문에 이렇게 죽을지 몰랐어요. 영화에 나오는 아이가 군인들에게 맞아서 죽어요. 그걸보고 이사람들은 왜 이렇게 잔인한 걸까? 하고 생각했어요. 동물은 서로 죽이지 않는데 사람들은 정말 잔인해요.

아픈역사일수록 기억을 해야한다는 작가의 말이 마음에 남아요.

우리 5.18에 대해서 잊지않고 기억해요.

우리 친구들과 함께 읽고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