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완성 생각 정리 독서법
오현선 지음/ 서사원
표지를 살펴보니 이책의 내용이 한눈에 들어왔어요. 저학년 이야기책부터 고학년 지식책까지 초등 독서법책은 이한권이면 될거같아요. 책과 친해지는 62가지 활동 그리고 책 599권이 수록되 있어요. 좋은책 리스트가 궁금했던 부모님들의 니즈를 반영한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평소에 아이들과 책을 읽고 이야기 나누는 것을 좋아하지만 더 나아가서 어떤 활동을 해야하는지 몰랐던 저에게 좋은 교과서가 될거같아요. 그럼 책의 목차를 살펴볼게요.
들어가는 말_읽기 능력보다 중요한 것이 있다
PART 1 가슴으로 읽고 나의 언어로 풀어내는 시 읽기
PART 2 기억하고 생각하며 소통하는 과학책 읽기
PART 3 세상을 넓게 보고 시민 의식 키우는 사회책 읽기
PART 4 역사를 느끼며 함께 성장하는 역사책 읽기
PART 5 공감하며 나와 너를 이해하는 이야기책 읽기
나가는 말_기대어 살기 위하여
평소에 궁금했던, 과학, 사회, 역사책에 대한 이야기가 실려있어서 그부분을 유심히 봤어요.
들어가는 말에서 읽기 능력보다 중요한 것이 있다고 해요. 뭘 까요?
읽기 능력보다 더 중요한것 !
그것은 어린이 그자체 라고해요. 책은 어린이책에 집중해서 실현 가능한 독서법을 안내해줬다고 해요.
실현 가능한 독서법이라는 이야기가 맞더라구요. 작가님이 이번에 책을 소장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서 한시적으로 생각정리 독서단을 운영하고 있어요. 저도 당연히 지원을 했고 함께 독서단을 하고 있어요. 아직 초저학년이어서 고학년 언니 오빠들과 달리 잘하지는 못하지만 자신의 언어로 읽고 쓰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있어요.
다른책과 달리 목적을 정확히 알려줘서 읽기 편했어요.
시를 읽는 이유
과학책을 읽는 이유
사회책을 읽는 이유
역사책을 읽는 이유
이야기책을 읽는 이유
책을 읽으면서 그 이유를 찾아보는 것도 좋은 공부가 되더라구요. 무조건 읽어라! 책은 좋으니까가 아니라 명확한 설명이 좋아요.
이책을 읽으면서 처음 만난 독서법을 소개해드릴게요.
64쪽, 관심주제의 책을 모았다면 이제 어린이가 이 책들을 자유롭게 탐색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아이들이 책을 읽으면서 이런 행동을 할때 어떻게 생각하셨어요? 이것은 탐색 독서라고 이야기해요. 아이가 책을 쇼핑하듯이 제목을 구경하고 그림만 휙휙 보고 이야기가 나온 부분만 읽는것을 보면 책 집중해서 읽어! 라고 했는데 이것도 독서법의 하나이고 이과정을 통해서 자신의 독서력에 맞는 책을 찾을 수 있다고 해요.
책을 펼쳐보지도 않는다
목차만 보고 골라읽는다
글 중심으로 읽는다
그림만 보고 넘어간다
읽다가 그만둔다
시간 가는줄 모르고 몰입 독서를 한다
책을 보면서 역사 동화책 함께 읽기 부분의 책갈피만들기를 해봤어요. 생각정리 독서단에서 했던 두번째 활동인데 아이가 무척 좋아해서 기억이 나더라구요.
역사나 복잡한 소설에 나오는 인물들이 헷갈렸던적 있으시죠? 그럴때 요긴하게 쓸 수 있어요. 아이는 최근에 재미있게 읽은 동화를 가지고 활동을 했어요. 자신이 가진 어떤 책으로 해도 좋아요.
재혼 가정 이야기여서 누가 누구 엄마인지 아빠인지 웨지는 누가키우는지 읽다보면 헷갈리는데 이것을 한번에 정리 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