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공부력은 초5에 결정된다 - 부모를 미치게 하는 사춘기 극복과 꾸준한 성적 향상을 위해 부모가 알아야 할 요즘 초등학교 5학년의 모든 것 바른 교육 시리즈 14
박명선 지음 / 서사원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책읽는 별셋이와 엄마, 별셋엄마에요.

요즘 초0학년에 대한 책들이 많이 나오고있는거같아요. 제목만 읽어도 이건 읽고싶어 할정도의 책이 쏟아져나와요.

그중에서 이제 초등학교 2학년 아이를 키우고있는 초보엄마인 별셋엄마에게 도저히 읽지 않을 수 없던 제목의책 소개해드릴게요.

평생 공부력은 초5에 결정된다

박명선지음 / 서사원

표지의 문구를 꼼꼼히 읽는 편이에요. 이책은 어떤 책인가?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를 결정할 수 있어서요.

초5 전문교사라는 문구가 눈에 들어와요. 초등학교5학년만 전문적으로 맡을 수 있는건가? 골고루 학년을 배정하는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글쓴이의 이력이 궁금해져서 읽었어요. 서울의 한 초등학교에 근무하고 있고 16년차 교사에요. 초등학교 형제를 키우는 워킹맘이고요. 교직 첫해부터 초등학교 5학년 아이들을 만나서 교직생활의 절반 이상을 초등학교5학년 아이를 만났다고 해요. 초등학교5학년 전문교사라고 할 만하네 생각이 들었어요.

우선 책의 목차를 살펴봤어요. 목차가 참 자세히 나와있어서 목차만 훝어봐도 어떤 내용인지 알 수 있었어요.

〈Chapter 1〉 온라인 학습의 시대, 초등학교 5학년 아이 들여다보기

ㆍ 5학년 아이, 도대체 왜 이러는 걸까?

ㆍ 불안한 부모, 바빠진 아이

ㆍ 온라인 수업으로 알게 된 내 아이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ㆍ 온라인 수업, 심화하는 학습 격차

ㆍ 공부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 마음 들여다보기

│쏙쏙정보│ 온라인 학습 시대, 스스로 공부 계획 세우기

〈Chapter 2〉 초등학교 5학년이 되면 달라지는 학교생활

ㆍ 5학년의 수업 시수, 수업 과목

ㆍ 5학년의 평가 방법, 평가 준비하기

ㆍ 학생건강 체력 평가(PAPS)

ㆍ 영재교육과 기초 학력 부진

ㆍ 코로나19가 가져온 학교생활 변화

│쏙쏙정보│ 초등학교 5학년, 노트 정리 시작하는 방법

〈Chapter 3〉 과목별로 살펴보는 초등학교 5학년 공부 노하우

ㆍ 국어, 생각 표현하는 힘 기르기

ㆍ 영어, 어려운 글쓰기와 늘어나는 수업

ㆍ 수학, 수포자 발생

ㆍ 사회, 다양한 배경지식 쌓는 방법

ㆍ 과학, 탐구보고서 작성하는 요령

│쏙쏙정보│ 숫자로 알아보는 대한민국 초등학교 5학년 사교육 현황

〈Chapter 4〉 달라져야 하는 초등학교 5학년 독서법

ㆍ 독해력, 읽지만 이해하지는 못해요

ㆍ 독서를 통해 어휘력, 한자 수준 높이기

ㆍ 책 편식하는 아이 돕는 방법

ㆍ 고전 인문 독서 읽기 시작하는 방법

ㆍ 쉽고 빠르게 독서록 숙제 마치는 비결

│쏙쏙정보│ 초등학교 5학년이 열광하는 추천 도서 30

〈Chapter 5〉 복잡하고 어려워지는 초등학교 5학년 친구 관계

ㆍ 아이의 사회성, 5학년의 친구 관계

ㆍ 친구 관계에서 겪는 여러 가지 어려움

ㆍ 친구 관계에서 부모님이 도와주는 방법

ㆍ 왕따, 은따, 학교폭력, 언어폭력 대처 방법

ㆍ 사회성 기르는 방법

│쏙쏙정보│ 초등학교 5학년, 진짜 친구 감별하기

〈Chapter 6〉 스마트폰과 사랑에 빠진 초등학교 5학년 구하기

ㆍ 아이에게 스마트폰 사주기 전, 고려할 3가지

ㆍ 과제, 학교 수업에 스마트폰 활용하는 경우

ㆍ 스마트폰 게임, 유튜브 시청 원칙 세우기

ㆍ 단체 카톡방에 빠진 내 아이 구하는 방법

ㆍ SNS에서 시작되는 학교폭력, 기억해야 할 점

│쏙쏙정보│ 아이 스마트폰 관리용 앱 목록

〈Chapter 7〉 초등학교 5학년 사춘기의 시작, 슬기롭게 함께하기

ㆍ 달라진 눈빛과 말투, 사춘기의 시작

ㆍ 5학년을 위한 친절하고 단호한 훈육의 원칙

ㆍ 외모에 대한 폭발적인 관심 조절하기

ㆍ 본격 성교육 시작하는 방법

ㆍ 갱년기와 사춘기의 만남

초등학교 5학년은 잘못이 없습니다 자라나고 있는 것입니다.

초등학교 아이들을 만난 저의 경험이 부모님들이

내 아이를 좀 더 이해하고 깊이 사랑할 수 있는 작은 열쇠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프롤로그

프롤로그를 읽으면서 초등학교 5학년 아이들에 대한 작가의 깊은 애정과 관심을 느낄 수 있었어요. 처음 초등학교 5학년 아이들을 담임으로 맡았을때의 이야기를 해줘요. "재수없어 지가 뭔데 이래라 저래라야." 이야기를 학생에게 들었다고해요. 음성지원이 되는듯한 실감나는 이야기에요. 마치 초등학교 5학년 아이가 앞에있는거 같았어요.

처음에는 피하고 싶었고 무서웠던 초등학교5학년 아이들이 이제는 가장 선호하고 사랑스러운 아이들이 되었고 자칭 '초등학교 5학년 전문 선생님'이 되었다고해요.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학업적으로도 많은 변화에 힘들어하는 아이들과 어떻게 지내왔는지 그 이야기가 궁금했어요.

예전에 사춘기에 대한 이야기 아무것도 안한다고요? 드러누워 자라는 중입니다 책의 제목이 생각났어요.

아이들은 자라는 중이에요.

공부할 준비가 되어있는지 마음들여다보기

공부 이전에 아이의 마음, 감정 상태를 먼저 살펴야 합니다.

41쪽

제목을 보면 공부력에 대한 이야기가 나와서 공부에 대해서 이야기를 많이 해줄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하지만 저자는 공부할 준비가 되어있는지 마음을 들여다보는게 중요하다고해요. 즐겨듣는 유튜버 이은경의 공부는 감정이다 라는 말과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불안, 걱정, 화와 같은 감정의 문제에 집중하게 되면 전두엽이 작동되지 않고 전두엽의 역할인 접중, 기억, 문제해결력에 문제가 생기는 것입니다. 41쪽

이부분을 읽으면서 아이가 공부하기 위해 필요한것은 안정된 감정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학교, 학원, 문제집이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말이에요. 책에서는 심리검사 기관, 가격, 검사영역에 대해서 알려줘요.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에게 유용한 정보인거같아요. 마음속으로 다짐해봐요. 공부 하기전에 감정이 먼저다! 아이와 함께 홈스쿨링하는 저도 아이의 감정을 먼저 들여봐야겠다는 생각을 해봐요.

마음이 건강한 아이가 공부할 준비가 된 아이입니다.45쪽

챕터1에서는 코로나로 인해 달라진 온라인 학습시대에 강조되는 자기 주도적인 학습능력의 중요성에 대해서 이야기해요. 저역시 이책 뿐 아니라 다른 여러권의 자녀지도서에서 많이 본 내용이에요. 아이와 함께 홈스쿨링을 하면서 많이 생각하는 부분이기도 하고요. 책을 읽으면서 자기주도적으로 스스로 공부 계획을 세우기, 하루를 보낸후 점검하고 수정하기 를 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부모가 운전대를 가지고 있는게 아니라 아이에게 운전대를 넘겨줘야겠다는 생각을 말이지요.

챕터2에서는 초등학교 5학년이 되면 달라지는 학교생활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해요.

챕터3과 4에서는 5학년 아이들의 학습에 관련된 자세한 이야기가 담겨있어요. 초등 2학년 학부모인 저는 5학년 교과과정을 보기 어려웠는데 이책에서 자세히 이야기해줘서 특히나 좋았어요. 아이들이 어떤 부분을 어려워 하는지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서 어떻게 공부를 해야하는지까지 궁금증이 더 생기지 않게 잘 알려줘요. 특히 챕터3의 공부노하우는 이책을 두고 두고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만큼 자세했어요.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어요.

챕터5에서는 독서법이 나와있어요. 이역시 제가 궁금했던 부분이에요. 요즘 핫한 독해력에 대한 이야기도 담겨있어요. 책을 읽지만 이해하지는 못하는 지금의 아이들의 독해력에 대한 문제를 알려줘요.

아이가 지금 할 수 있는 최선의 공부이자 가장 효과가 보장되는 공부가 바로 독서 입니다.

146

독서에 대한 중요성과 독서를 하기 힘들어하는 아이들을 위해서 독서하기 팁을 알려줘요. 독해력 문제집보다 독서가 먼저라고 강조를 해요. 저역시 그 생각에 동의해요. 아이와 따로 독해력 문제집을 풀지 않고 독서시간을 많이 가지고있어요.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독서록 쓰기의 노하우를 1학기 , 2학기로 나누어서 설명을 해줘요. 실제로 아이들이 쓴 독서록 이 실려있어서 독서록 쓰기를 배울 수 있었어요.

독해력은 꾸준한 독서와 양질의 독서 능력이 쌓여야 뒤늦게 따라옵니다.

챕터 5,6,7은 5학년 아이들의 생활에 관련된 이야기를 해줘요. 특히 스마트폰! 에 대해서 강조를 해요. 아이에게 스마트폰을 사주기전 고려할 3가지, 스마트폰 게임, 유튜브 시청 원칙 세워기 같은 아이와 부모님이 갈등을 많이 느끼는 부분을 짚어줘요. 저역시 초등학교 2학년 아이에게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해주면서 지켜야할 규칙을 먼저 이야기했어요.

하루에 스마트 폰 게임은 공부를 다끝낸후 20분을 한다.

유튜브 시청은 하루에 20분씩 그 이후 시간은 영어 동요를 시청한다.

부모가 흔들리지 않는 스마트 기기에 대한 원칙을 세워야 아이들도 힘들지 않게 중독으로 가지 않는다고 저도 생각을 해요.

친절하고 단호한 훈육의 가장 기본적인 원칙은

아이가 느끼는 감정은 충분히 인정해주되 행동에는 제한을 두는 것입니다.

270

세 아이를 키우면서 여러권의 육아서를 읽으면서 생각한 부분이 작가의 생각과 일치했어요. 사실 저의 생각 작가의 생각만이 아니라 여러 육아서를 쓴 저자들의 생각이기도 해요. 글을 읽고 생각하기는 쉬우나 막상 실천하기 어려운

감정은 인정하되 행동은 제한을 두는것 이것은 유아 뿐 아니라 초등학교 5학년 아이들에게도 적용이 되는 대원칙인것은 분명해요.

내 아이가 초등학교 고학년인 5학년이 된다면? 막연하고 고민했던 문제들을 신체적, 정신적, 공부적으로 하나하나 짚어주는 책이에요. 아이가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학업적으로 많은 변화가 일어나는 초등학교 5학년 이책을 읽고 아이와 잘 헤쳐나가고 싶어요.

초등5학년 아이들은 죄가 없어요. 아이들을 이해하고 싶은 부모님과 함께 읽고싶은 책이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