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의 미래 초등 2-1 (2021년) 수학의 미래 (2021년)
전국수학교사모임 미래수학교과서팀 지음 / 비아에듀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책읽는 별셋이와 엄마, 별셋엄마 인사드려요.

엄마표로 수학을 한지 이제 1년이 지나가요. 아이는 열심히 엄마와 공부를 해왔어요. 하지만 엄마도 지금 아이들이 배우는 수학의 개념을 알지못해서 헷갈리고 어려울때가 있어요. 함께 공부하기 위해서 수학 개념 교과서를 만나봤어요.

 

수학의 미래 비아에듀에서 나온 책이에요.

여러가지 문구중에 자기 주도 학습 프로그램이라는 말이 유독 눈에 들어와요.

그림이 어디서 많이 봤다 생각했는데 좋아하는 웹툰 작가님의 그림이에요. 엄마가 좋아하는 작가님이어서 더 반가웠어요.

수학의 미래 내용을 살펴봐요

책의 뒷표지를 살펴보면 문제집의 핵심이 정리되어있어요.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되어있어서 이장만 봐도 이책의 구성과 어떤 공부를 하는지 쉽게 알 수 있어요.

단원시작, 기억하기, 생각열기, 개념활용, 표현하기, 단원평가 이렇게

갠념을 적용-연결-확장 까지 하는 6단계 학습이 설계되어있어요.

아이와 수학을 공부하면서 이렇게 문제집만 주구장창 푼다고 될까? 하는 생각을 하기도 했거든요. 책에 담긴 내용이 유독 궁금해지는 책이었어요.

설계도를 따라간다는 말은 자주듣는 스터디코드 유튜브에서 봤지만 이렇게 책에 직접적으로 써있는것은 처음봤어요.

책에서 공부설계도라는 이름으로 그내용이 잘 설명되어있어요.

복잡하고 어려워 보이는 수학이지만 개념의 연결고리를 찾을 수 있다면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어요

여러분의 머릿속에 수학의 개념이라는 큰 집이 자리잡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공부 설계가 필요하답니다.

개념이 어떻게 적용되고 연결되며 확장되는지 여러분이 스스로 발견할 수 있도록 선생님들이 꼼꼼하게 설계했어요!

특히 이문제집이 다른점은 해설파트에서 선생님의 참견이라고 출제자의 의도를 설명했다는 것이에요.

문제의 숨은 뜻 이죠. 우리가 학교다닐때 그렇게 선생님이 강조하신 출제자의 의도를 알려주는 문제집 아주 맘에 들어요.

마지막 페이지에 있는 수학 초,중,고 수학 개념연결 지도는 이책의 소장가치를 높여줘요. 다풀고 잘 가지고 있어야겠다고 생각이 들었어요.

문제집을 직접푼 이야기

아이가 스스로 공부 할 수 있게 설계된 책인만큼 아이 스스로 풀 수 있도록 아이에게 문제집을 찬찬히 보고 풀게 했어요.

 

맨처음나온을 엄마랑 아이랑 번갈아서 읽으면서 중요한 단어에 밑줄을 그으며 정독했어요

"엄마, 빨리푸는게 중요하다는거야? 꼼꼼히 푸는게 중요하다는 거야?"

응 빨리푸는것도 중요하고 꼼꼼히 정확하게 푸는것도 중요하다는 거야.

처음에 공부 계획을 세우는것부터 스스로 해봤어요

한단원이 3일에 끝나더라구요. 그러면 6단원이니 18일에 공부를 마칠 수 있겠어요. 개념 교과서인만큼 한번 보고 그냥 두는게 아니라 두고두고 봐야겠어요.

문제를 모두 풀었다고 해도 설명을 할 수 없으면 이해하지 못한 거에요.

아이와 문제집을 풀면서 종종 엄마에게 설명해달라는 이야기를 많이해요.

책을 보면서 지금까지 해왔던 것이 틀린 방법이 아니었다는것을 알고 뿌듯했어요.

말로 설명할 수 있게 수학 개념을 공부하기는 중요한거같아요.

아이가 모르는 문제를 가져오면 어떤 문제인지 설명해달라고 하면 아이는 설명을 하다가 "이거 이렇게 푸는거지!" 하면서 스스로 문제를 푼적이 종종 있어서요.

아이 스스로 계획세우기 부터 스스로 공부하고 해답지로 연구하기까지 수학개념학습을 A 부터 Z까지 알려주는 수학의 미래 학기마다 구비해서 봐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