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태의 병아리 그래 책이야 35
김용세 지음, 김주경 그림 / 잇츠북어린이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책읽는 별셋이와 엄마, 별셋엄마 인사드려요.

아이와 책을 읽다보면 어린시절에 추억이 생각나기도 해요.

예전 학교앞에서 팔던 노오란 병아리가 생각나던 책 소개시켜드릴게요.

          

  

                           

경태의 병아리 는 잇츠북 출판사에서 나온 그래 책이야 시리즈 35번 책이에요.

책을 한장한장 아이와 읽어나가면서 어린시절에 오빠와 함께 병아리를 키우던 일이 생각났어요.

밤사이 병아리가 추울까봐 방에 데려와서 상자에 두고 잤던 일, 애지중지 키우던 병아리가 많이 커서 병아리 티를 벗고 닭으로 커가던 일이 생각이 나요. 지금은 학교앞에서 병아리를 파는지 궁금해지네요.

경태의 병아리라는 제목의 이야기에요. 줄거리를 알려드릴게요.

경태는 뭐든지 1등을 하는 아이에요. 그래서 친구들은 3학년을 마치고 경태와 다른반이 되기를 원하지요.

하지만 도준이는 경태와같은 A반이되요. 새로운 학교에서 오시는 담임 선생님은 누구일까요? 개그맨 아저씨와 꼭닮은 축구와 치킨을 좋아하는 김만복 선생님이에요. 첫날에 자장면을 사주신다는 선생님 아이들이 좋아해요. 도준이는 축구선수가 꿈이고 축구도 아주잘해요. 아빠의 갑작스런 전근으로 전학을 가야한데요. 김만복 선생님과 헤어지는건 아쉽지만 경태와 헤어지니 좋아요. 축구를 하다가 도준이와 경태는 서루 다퉈요. 경태는 마지못해 사과를 하고 자장면을 먹어요. 경태가 제안한 병아리 키우기를 학습학동으로 하게되요. 병아리 키우기를 하는동안 아이들은 무엇을 느끼고 경험하게 될지 책에서 확인하세요.

            

                         

아이가 먼저 책을 읽고 엄마가 책을 읽었어요. 재미있는 그림과 생생한 이야기가 아이의 마음을 빼앗았는지

"엄마, 이책 정말 재미있어 엄마도 꼭읽어봐" 하고 이야기해요. 별이가 이렇게 말하는건 정말 재미있어요. 믿고봐요.

김만복 선생님이 너무 좋다는 아이에요. 개그맨같이 재밌게 생긴것도 좋고 무엇보다

"엄마, 자장면을 사주는 선생님 너무 좋아" 하고 이야기해요.

지금 아이가 1학년인데 선생님이 잘챙겨주세요. 아이들 간식도 주시고 심심하지 않게 가지고 놀 놀잇감도 손수사주세요. 노트도 사주시고 정말 생각하니 많이 베풀어주시는 고마우신 선생님 이세요.

도준이와 축구를 하다가 다투고 화를 내는 경태에게 선생님이 말해주세요.

경태야 누구나 화가 날 수 있어.

하지만 그 화를 드러내느냐, 다스리느냐는 사람 성품에 따라 다르단다

선생님의 이야기를 들은 경태는 마지못해서 사과를 해요. 자장면을 먹기위해서요.

두 아이는 서로 "미 미얀" 하고 마음이 담기지 않은 사과를 한 아이들의 머리를 쓰다듬으면서 "잘했다"고 해주시고 맛있는 자장면을 사주세요.

선생님의 이야기가 마음에 와닿았어요. 누구나 화가날 수 있지만 그화를 드러내는냐 다스리느냐는 사람성품에 따라 다르다는말 저에게 해주는 말 같았어요. 이런 이야기를 읽으면서 아이는 어떤 생각이 들까? 생각이 궁금해졌어요.

                           

아이들은 유정난을 준비해와서 병아리를 부화기에 넣어 부화하는것 부터 하기시작했어요.

병아리에 대해서 잘아는 승준이는 병아리 박사라는 별명도 가지게 되었지요.

선생님은 유정난을 준비못해온 세 아이들에게 혼내는 대신에 긴꼬리닭 유정난을 하나씩 나누어 줘요.

달걀껍질에 이름을 쓰는것부터 선생님은 네임펜 대신에 연필로 쓰라고 해요. 네임펜은 독성이 있어서 병아리에게 좋지 않다고 해요.

아이들에게 하나하나 자상하게 알려주시는 선생님의 모습에 마음이 푸근해졌어요.

아이들을 혼내는 대신 유정난을 나누어주시는 넉넉한 마음을 배우고 싶어졌어요.

아이들은 싸우기도 하고 서로 기뻐하기도 하면서 점점 자라요. 특히 경태의 마음의 성장이 눈에 들어왔어요.

처음에는 화를 못참을 정도로 친구와 다투며 화를 내던 경태가 건강하지 못한 병아리를 기르는 과정에서 생명의 소중함을 깨닳고 처음에는 사과를 건성으로 겨우했던 아이가 진짜 마음이 담긴 사과를 하게되요. 엄마도 아이도 감동적인내용에 마음이 따뜻해졌어요.

            

다읽고나서 맨뒤에 있는 다른책을 구경했어요. 제목을 보면서 "엄마 이책 제목좀봐 재미있을거같아" 하면서 자신만의 위시리스트를 이야기했어요. 잇츠북책이 재미있나봐요. 엄마도 다른 이야기도 궁금하더라구요.

            

아이들과 나눈 이야기

이책을 읽고 어떤 생각을 했어?

생명은참 소중한거 같아요. 여기나오는 병아리는 야생 족재비에게 물려서 죽는 일이있다고 해요. 경태의 병아리는 굳었데요. 덕분에 마트는 잡아먹히고 경태 병아리는 살 수 있었데요.

여기있는 선생님은 정말 마음이 착한거같아요. 자장면도 먹게해주고 , 축구도 하게 해주고, 병아리도 키우게 해줘서요.

전 이책 표지를 볼때 집에서 병아리를 키우는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라 학교에서 선생님이 병아리를 키우게 해준거였어요.

별셋이는 어떤 동물을 키우고싶어?

9세큰별이

햄스터를 키우고 싶어요. 햄이라고 이름을 지을거에요.

점박이있는 햄스터는 달랭이라고 하고 음식을 잘먹으면 먹해리라고 지으고싶어요.

7세작은별이

(언니 살짝 컨닝) 햄스터를 키우고 싶어요.

뛰어다니기 잘하면 뛰뛰 라고 할래요.

5세샛별이

헬로카봇을 키우고싶어요.

병아리키우기에 관심이 많은 친구에게 추천해요(9세별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