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화, 그게 뭡니까? 재미만만 한국사 19
보린 지음, 김윤정 그림, 하일식 감수 / 웅진주니어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책읽는 별셋이와 엄마 별셋맘이에요. 오늘은 우리 아이와 재미있는 한국사 이야기를 읽었어요.

요즘 책들은 너무 재미있는 책이 많은거같아요.아이와 함께 읽은 책 바로 소개해드릴게요.

개화 그게 뭡니까?

재미만만한국사/웅진주니어

우리는 개화 세상의 주인공!

열심히 배워서 나라에 도움이 될거야!

책의 뒷표지에 나오는 문구에요. 개화, 그게 뭡니까? 라는 제목처럼 개화가 무엇인지 무척 궁금해졌어요.

책에서 나온 개화의 정의를 알아봐요.

개화란 ?

1876년 강화도 조약 이후 우리나라가 서양 문물의 영향을 받아 근대적 사회로 바뀌어 간 시기를 이르는 말이다.

개화 시대의 4가지 이야기를 통해서 개화에 대해 아이들에게 재미있게 이야기를 해줘요.

표지를 살펴보면서 아이가 이야기를 해요.

" 엄마, 여기 아저씨가 인력거 밀어주는거 나와. 여기 복순이도 있다." 라고 하면서 미리본 스포를 해주네요.

차례를 살펴보면 이책은 네가지 이야기로 되어있어요. 모두 개화시대의 인물에 대한 이야기예요.

호기심 많은 동네 아이 복순이, 시골에서 일자리를 구하는 아버지와 아들, 학당에 다니고 싶어하는 홍이, 정의로운 기사를 쓰고싶은 박기자 가 주인공이지요. 생생한 이야기를 통해 개화기 시대의 사람들이 어떻게 살았는지를 알려줘요.

키가 소나무처럼 우뚝 솟고,

머리는 곱슬곱슬 샛노랗고,

눈은 왕방울만 한 데다 시퍼렇고,

코는 버선코처럼 뾰족하더라고.

서양사람을 본 언니가 해주는 이야기예요. 자세하게 설명해줘서 마치 눈으로 보는거같아요. 재미있는 글에 또하나 재미있는것은 귀여운 그림과 웃음이 나는 캐릭터 표현이에요. 아이는 "엄마, 이책 정말 재미있어.'라고 하면서 읽었어요. 좌측에 노란머리에 파란눈의 서양 아이가 앉아있어요. 책을 보는 재미를 찾아보면 그시대에 있었던 건물이나 물건에 대한 자세한 묘사와 그림이에요. 말로만 듣던 전차나, 인력거, 빨래터를 책에서 찾아볼 수 있어요.

책을 읽고 나눈 이야기들.

책을 읽으니 어떤 생각이 들었어요?

옛날 사람들은 일거리 구하기도 힘들고 외국사람들이 와서 겨우 살아가는거 같아요.

옛날 사람들은 지금 우리가 살고있는것보다 가난한 거같아요.

개화, 그게 뭔가요?

(책을 찾아보고 읽어요) 1876년 강화도 조약 이후 우리나라가 서양 문물의 영향을 받아 근대적 사회로 바뀌어 간 시기를 이르는 말이래요.

재미있게 읽다보면 개화기의 시대변화, 시대의 흐름, 사람들의 생각, 살아가는 모습 하나하나를 배울 수 있는 재미만만한국사 아이들과 함께 읽으면서 개화기때 사람들에 대해서 재미있게 알아봐요.

옛날 사람들이 없었다면 지금 우리는 없었을 거예요. 옛날 사람들의 모습을 알고싶은 친구들에게 적극 추천해요

(이책을 먼저읽은 8세 별이가 친구들에게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