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불 위험한 불 풀빛 지식 아이
샬로트 세델룬드 지음, 데이비드 헨슨 그림, 이계순 옮김 / 풀빛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불은 뜨겁고 위험해 그래서 조심해야해"

아이들을 키우면서 여러번 하는 이야기에요. 아이에게 이야기를 해줘도 아이들은 그때뿐이지요.

불에 대한 경각심을 가질 수 있는 그림책, 그것에 나아가 불에 대해서 여러가지를 담은 책을 만나봤어요.

                            

안전한 불 위험한 불

샬로트 세델룬드/ 풀빛

아이와 책의 표지를 살펴봤어요. 불에 대한 여러가지 그림이 그려져있어요.

엄마 여기 불가지고 불을 먹고 뱉으는 사람있어!!! 라고 이야기를 하면서 그림에 푹빠져서 봤어요.

잘못 쓰면 아주아주 위험하지만

잘 알고 쓰면 아주아주 이로운 불!

뒷표지

한장을 넘겼어요. 불이 타오르는 모습이 무척이나 생동감 있게 그려진 속지를 보고있어요.

엄마 여기 불이다! 라고 이야기를 하면서 그림을 봐요.

글쓴이의 말에서

글쓴이의 아빠가 불에 대해 관심이 많은 사람이었다고 이야기해요. 그영향으로 글쓴이는 소방설비 기사가 되었다고 해요. 이그림책의 내용이 사실적이고 구체적인것은 글쓴이의 이력때문인거같아요.

아이가 생생한 불의 이야기에 푹빠져버렸어요.

불이란 무엇인가? 에대해서 이야기를 해줘요.

연소의 3요소

발화점

불마다 다른색깔

그림책이 아니라 과학책 같아보였어요. 하지만 아이는 불에 대한 재미있는 이야기에 푹빠져서 책을 읽고있어요.

책을 읽으면서 불에 대한 자세한 지식도 배울 수 있어요. 엄마가 무척이나 책의 내용이 마음에 들었어요.

엄마 여기 일부러 불을 내는 나쁜 사람이 있어

책을 보다가 급하게 엄마를 찾는 아이에게 가보니 아이가 이렇게 이야기를 해요. 네 방화범에 대한 이야기에요.

방화는 일부러 불을 지른다는 뜻이에요. 라면서 아이는 낭랑한 목소리로 엄마에게 방화범에 대해서 책의 내용을 읽어줬어요.

이밖에도 불이 나면 어떻게 해야하는가?에 대해서도 이야기해줘요. 한장은 그림으로 대략적으로 시각화해서 아이들이 알기 쉽게 해주고 다음장을 넘기면 화재발생에 대한 생생한 이야기를 들려줘요. 다른책과 다르게 특이해서 눈길을 끌었어요. 아이는 이책을 보고 어떤 생각을 했을지 이야기를 들어봤어요.


책을 읽고나서 아이가 한 이야기

불은 정말 위험한거 같아요.

왜 그렇다고 해요?

불때문에 죽은 사람도 엄청 많대요. 그중 몇명은 자기가 직접 불을 내서 사람들을 죽인 거래요.

그리고 불이 엄청 크게 났던것도 책에 나왔어요.

재미있었던 부분은?

불을 가지고 입에 넣고 뿜는 사람이 재미있어요.

재일 마음에 생각나는 부분은 뭐에요?

안전한 불이 되려면 꼭 기억하래요.

불이나면 고개를 숙여서 가기.불이야 하고 큰소리로 외치기 에요.

불이 무엇인지 부터 시작해서 우리들이 불을 안전하게 사용하려면 어떤 것을 주의해야 하는지

또 불로 인해서 생기는 여러가지 문제 우리를 위해 일하시는 소방대원까지 모든 불에대한 이야기를 이한권의 책으로 만나볼 수 있어요. "불조심해" 라는 말대신 아이와 이책을 함께 읽는것을 추천해요.

초등저학년 아이들이 보기 좋아요. 엄마가 아빠가 읽어주시기에는 글이 많으니 유의 하셔야 겠어요. 우리 목도 소중하잖아요. 유아 들은 그림부분을 보면서 이야기 나누는것도 좋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