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천재가 되다! 초등 국어 학습 만화 5
Mr. Sun 어학연구소 지음 / oldstairs(올드스테어즈)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글쓰기는 질색 하는 우리 아이와 함께 읽는 만화책

별 자매들이 제일 좋아하는 학습만화 천재가 되다 시리즈가 또 나왔어요.

글쓰기 천재가 되다! 이건 꼭 봐야 해요. 아이들에게 유익한 내용을 재미있는 만화로 설명해 주는 천재가 되다 시리즈 아이들뿐만 아니라 엄마인 저도 좋아해요. 매일 그림일기를 쓰는 우리 8살 별 이가 꼭 보고 싶다고 한 책 소개해드릴게요.

글쓰기 천재가 되다!

올드스테어즈

천재 시리즈 특유의 단순한 만화 그림체에 주황색 바탕이 눈에 확 들어와요. 그림의 소품이 재미있어요.

안경, 시인 모자, 연필 어떤 내용일지 무척이나 궁금해요. 아이는 글쓰기 천재가 되다에 푹 빠져서 책을 읽고 있어요.

마을에 벽보가 붙어요. 천하제일 글쓰기 경연 대회 어마 무시한 상품이 여러분을 기다린다는 내용이에요.

기간은 한 달 후 분야는 무제한 이래요. 학교에 오니 아이들도 서로 1등을 하겠다고 야단이에요. 갑자기 가면을 쓴 사람이 나타나서 글은 표현의 황제라고 이야기를 해주고는 사라져요. 아이들은 글쓰기 스터디를 해요. 일기 쓰기, 시 쓰기, 독후감 쓰기, 편지 쓰기, 논설문 쓰기, 기행문 쓰기, 설명문, 광고문 쓰기를 배우고 드디어 대회 마지막 날 승자는 누가 될까요? 책에서 확인하세요.

Day-1부터 시작해서 Day-18의 이야기를 들려줘요.

어려운 글쓰기를 쉬운 그림과 글로 풀어낸 솜씨가 역시 대단한 학습만화에요. 목차를 따라가봐요.

Day-1 글쓰기란? / 천하제일 글쓰기 경연 대회가 시작됐다?! (4-13p)

Day-2 일기 쓰기 / 일기에는 대체 뭘 써야 해? (14-21p)

Day-3 일기 쓰기 / 관찰력을 기르자! (22-31p)

Day-4 시 쓰기 / 내가 직접 느낀 세상. (32-41p)

Day-5 시 쓰기 / 나와 세상의 공통점 찾기. (42-55p)

Day-6 독후감 쓰기 / 줄거리? 이제 인물, 배경, 사건으로 정리해 보자! (56-67p)

Day-7 독후감 쓰기 / 주제는 뭐고, 소재는 뭐야? (68-79p)

Day-8 편지 쓰기 / 카톡이랑 다른 게 뭐야? (80-91p)

Day-9 편지 쓰기 / 마음을 움직이는 편지 쓰기 (92-103p)

Day-10 논설문 쓰기 / 주장과 근거 정하기 (104-115p)

Day-11 논설문 쓰기 / 반대편 입장에서 생각해보자. (116-127p)

Day-12 기행문 쓰기 / 나의 경험과 느낌을 쓰자. (128-139p)

Day-13 기행문 쓰기 / 앞을 보자! 그리고 상상하자! (140-151p)

Day-14 설명문 / 신발을 설명해 보자! (152-165p)

Day-15 설명문 / 신문 기사를 써보자! (166-179p)

Day-16 광고문 / 광고가 나를 설득하는 방법?! (180-193p)

Day-17 광고문 / 카피! 한 줄의 글로 마음을 사로잡는다. (194-207p)

Day-18 대회 마지막 날 / 글쓰기는 이제 시작이야! (208-213p)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글쓰기를 교실에서 만날 수 있는 친구들의 생생한 이야기로 전해줘요. 각각 캐릭터의 살아있는 이야기가 아이를 책 읽기에 푹 빠지게 해요.

글쓰기와 글씨 쓰기는 달라요. 뭐가 다른지 아시나요?

글씨 쓰기는 단순히 글씨를 쓰는 것이고 글쓰기는 내 생각을 쓰는 것이 글쓰기라고 반 천재 재원이가 말해요.

 

글쓰기는 나의 마음을 전하는 거예요라고 별 이가 이야기해요.

엄마도 아이가 글을 쓸 때 꼭 하는 이야기에요. '너의 생각'을 글로 쓰라고 이야기를 해요. 아이가 독후감을 쓸 때 줄거리를 잔뜩 쓰고 참 재미있었다고 쓰는 것을 종종 봐요. 왜 재미있었는지 어떤 부분이 재미있었는지 자기의 생각을 쓰고 이야기하라고 하는데 책에서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있어요.

피아노는 악기의 황제이고

글은 표현의 황제이다

 

별 이가 만화를 읽으면서 자기의 생각을 이야기해요.

 

영화는 몸으로 촬영하는지 알았는데 글이 없으면 영화를 못 찍는데요.

저는 글을 쓸 때 눈으로 보이는 것만 글을 썼는데 먹고, 듣고, 냄새 맡고 하는 것들을 글을 쓸 수 있데요. 저도 글을 쓸 때 그렇게 해봐야겠어요.

매일매일 그림일기 쓰기를 하고 있는 별 이는 책에서 나오는 일기 쓰기에서 어떤 것을 배웠을까요?

31쪽 나의 미니 일기장

1. 오늘 있었던 일, 아무거나 한 가지 써보자.

오늘 동생과 엄마가 한 빨래를 다 개서 넣었어요.

2. 지금 내 기분을 날씨로 표현해보자.

햇빛 쨍쨍한 날씨예요. 왜냐하면 오늘 태권도도 가고 수영도 가요. 하경이가 태권도에서 고무줄 팔찌를 만들어 준다고 해요.

3. 나의 걱정거리 세 가지 쓰기

1. 코로나가 걸릴까 봐 걱정이 돼요.

왜냐하면 코로나가 유행이니까요.

2. 다음 주에 보는 수영 시험을 보는데 망칠까 봐 걱정이 돼요.

왜냐하면 떨어지면 하얀 모자를 못 받으니까요.

3. 태권도 시험을 보는데 아직 못 외워서 걱정이에요.

왜냐하면 못 외우면 새로운 띠를 못 따서요.

안네처럼 내 일기장에 이름을 붙여보자.

별이의 비밀일기

시 쓰기 배우기

시는 있었던 일을 자세히 쓰는 거래요.

제목 : 나는 바람 너는 배

나는 바람

너는 배

내가 너를 밀어줘야지

네가 움직이지

내가 없으면

너는 못 움직여

너는 배 나는 바람

(해석 : 별 이가 동생이 안 놀아주면 동생이 떼를 부려서 내가 놀아주지 않으면 동생은 못 놀아준다는 것을 생각하고 쓴 시에요)

동생 둘을 매일 놀아주니라 바쁜 별이의 마음이 엿보이는 시네요. 이렇게 시도 써봤어요. 이외에도 여러 가지 글쓰기를 배울 수 있어요.

여러 가지 글쓰기

일기 쓰기

시 쓰기

독후감 쓰기

논설문 쓰기

기행문 쓰기

설명문

광고문

 

논설문 쓰기를 알려줘요.

논설문은 주장과 근거 정하기가 핵심이에요.

주장과 근거가 뭘까요? 그림으로 자세히 설명을 해줘요. 엄마도 글쓰기에 관심이 많아서 이 책을 함께 읽으면서 그동안 글쓰기 관련 어른 책에서 본 내용을 자세히 재미있게 설명되어 있는 부분을 보고 깜짝 놀랐어요. 엄마가 글쓰기 책 보면서 배운 내용을 이렇게 쉽게 풀어놔서요. 엄마도

종종 이 책을 읽어서 내 것으로 만들고 싶어져요.

주장 : 우산을 챙겨라

이유 : 비가 올 거거든

근거 : 일기예보를 봤어

글쓰기 천재가 되다!

초등 글쓰기 문제없어요.

하나하나 읽고 별 이와 글쓰기를 해보고 싶은

글쓰기 실천 만화책이에요.

아이들 글쓰기 지도하기 어려운 부모님과, 글쓰기는 재미없어서 싫어하는 친구들과 함께 보고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