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를 구하러 나선 아이들 마주별 고학년 동화 2
최은영 지음, 홍선주 그림 / 마주별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국민 한사람 한사람이 힘을 모아서 나라를 구하기 위해 나섰어요.

국채보상운동 이야기를 생생하게 만나요.

안녕하세요. 아이와 책을 읽으면서 대화를 나누는 별셋맘 인사드려요.

오늘은 아이와 역사 동화를 읽어봤어요. 우리나라 역사를 딱딱한 글로 배우는 것이 아니라

생생한 이야기로 배우면 아이는 더 쉽게 받아들이는것을 알게되고

역사에 대한 그림책이나 동화책을 함께 읽으려고 하고있어요.

 

나라를 구하러 나선 아이들

최은영/마주별

이책은 광주에서 시작된 국채 보상 운동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어요.

국채 보상 운동이 무엇인지 네이버 표준국어 대사전에서 검색한 결과에요.

국채^보상^운동 國債報償運動

역사 대한 제국 때에, 일본으로부터 빌려 쓴 1,300만 원을 갚기 위하여 벌인 거족적인 애국 운동. 융희 원년(1907)부터 이듬해까지 국권 회복을 위한 투쟁의 일환으로, 대구의 서상돈 등이 주동하고 ≪제국신문≫, ≪황성신문≫, ≪만세보≫ 등이 적극 지지하여 모금 운동을 벌였으나, 통감부의 압력과 일진회의 방해로 중지하였다.

목차를 살펴볼게요. 이책은 13개의 이야기로 되어있어요.

장날

비렁뱅이

2년 전, 그 날

달라진 분이

돈을 벌어야 해

꿈꾸는 밤

화려한 세계

실낱같은 희망

피비린내

사라진 베개

방법을 찾아

모으고 또 모으면

어머니의 은가락지

분이는 대구 시장통에서 말린 생선과 말린 시래기와 고사리를 팔아요. 아버지는 몸져 누워있고, 어머니는 돌아가셨어요. 분이의 남동생 목이가 비렁벵이아이들을 따라다니는 것이 마음에 들지 않아요. 예전에는 분이네도 시장통에서 포목전을 운영하면서 살았어요. 일본인에게 포목전을 빼앗기고 이렇게 되었지요. 그러던 어느날 단짝 친구인 선애에게 일본에 진 나랏빛을 갚자고 담배를 끊어서 모금을 하는 어른들의 이야기를 듣게되요.당시 최하층 신분이었던 기생들도 그 운동에 동참한다는 이야기를 들었어요. 분이는 그 이야기를 듣고 새로운 희망을 꿈꾸게되요.

분이가 화가나서 동생을 끌고 나가고 있어요 그이유는 비렁뱅이인 상수네 아이들을 졸졸 쫓아다니는 동생 목이에게 화가 나서에요.

분이네가 포목점을 할때에는 상수와 함께 살았어요. 분이네 형편이 어려워지자 상수는 갈곳없는 아이들과 함께 움막에서 살면서 음식을 얻어먹어요.

일본인에게 포목전을 뺏긴 그날의 그림이에요. 분이네와 함께 살던 상수는 끝까지 저항을 해요.

아버지는 주저앉아 있고 어머니와 분이는 엉엉 울어요. 동화를 읽으니 일본인들이 우리나라 사람에게 저지른 악행이 생생하게 느껴져요.

상수와 동생들은 피어오르는 연기를 보고있어요. 부모를 잃은 어린 아이들에게 주어진 일은 얻어먹는것 밖에 다른 선택이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아이들의 모습에 안타까움이 느껴졌어요.

친구에게 국채 보상 운동에 대해서 알게되고 자신이 가진 가장 소중한것을 국채 보상 운동에 내기 위해 달려가는 분이에요. 어머니께 받은 소중하게 간직한 은가락지를 내기위해서 달려가는 모습 행복하게 웃으며 뛰어가는 모습이 마음에 와닿았다고 아이는 이야기를 했어요.


책을 읽고 나서 아이와 나눈 이야기

8살 아이는 국채 보상 운동을 처음에는 잘 이해를 하지 못했어요. 함께 국채 보상 운동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검색도 해보고 이야기도 나누었어요.

엄마가 질문하고 아이가 답했어요.

 

줄거리를 알려주세요.

엄청 옛날이었어요. 일본인에게 가게를 빼앗기고 어머니는 장사를 하다가 돌아가셨어요. 아버지는 병을 앓고 계세요.

그래서 분이가 시장에서 물고기를 팔아요. 친구들은 분이가 함께 놀지 못해서 걱정하게 되요. 친한 여자친구가 가난한 사람이 너도 나도 소중한 물건이나 반지를 내놓아서 나라를 구하기 위해서 애썼어요. 진짜 있었던 일이에요.

제일 감동적인 부분은 무엇이었나요?

가난한데 소중한 어머님 돌아가시며 준 반지를 나라를 위한 운동에 참여하기 위해서 준다는 것을 감명깊게 봤어요.

아이와 함께 국채 보상 운동이 시작된 대구의 시장통에서 하루하루 힘겹게 살아나가는 분이의 이야기를 통해서 온 국민이 힘을 모아 나라를 구하기 위해 애쓴 현장을 생생하게 볼 수 있었어요. 자신이 가진것은 없지만 그중에서 제일 소중한 것을 내어놓는 것은 물질이 풍족한 지금도 어려운데 먹고살기 힘든 그시절에 나라를 위해서 자신의 것을 내놓고 일을 해서, 담배를 끊어서, 세뱃돈을 모아서 나라 빛을 갚기 위해 애쓴 우리 조상님들을 생각해봤어요.

씩씩하게 아버지와 동생을 돌보면 살아나가는 대구 시장통에서 장사를 하는 소녀 분이의 이야기를 통해서 국채 보상 운동에 대한 이야기를 생생하게 느낄수 있었어요. 이야기로 느끼면서 눈으로 읽는 역사 이야기 엄마도 아이마음에도 오래 남을 거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