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도 토요일이 반복된다면 어떤 일이 일어나면 좋겠어요 ?
토요일 날에 친구생일에 초대받는 일이 계속 일어나면 좋겠어요. 맛있는것도 계속먹고 계속 노니까요.
어떤 부분이 재미있었어요?
계속 똑같은 일이 일어나서 오빠가 놀란것이요 오빠가 계속 토요일이라는 것을 알게되서 깜짝 놀라요.
이책을 읽고 어떤 생각을 했어요?
오빠가 준비한 것을 할아버지가 먹고 살아서 다행이라는 생각을 했어요. 아파서 쓰러진 할아버지를 보니 돌아가신 우리 아빠 할아버지가 생각이 났어요.
생각보다 아이가 그림이 없는 글이 빽빽한 고학년 동화의 줄거리를 잘 이해한 것에 놀랐어요. 오빠가 낯선곳에 이사를 와서 시계를 깨뜨리고 할아버지가 쓰러지신 부분이요. 사실 아이에게 읽으라고 줬으면서도 '아이에게는 어려울거야' 하는 생각을 했어요. 아이는 이책을 재미있게 읽고 이야기를 나누는 과정에서 재미만 있다면 글이 많아서 8살 아이에게 힘들걱 같은 책도 읽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어요. 아이가 흥미를 느끼고 재미있어하는 고학년 동화도 이제는 자주 읽게 도와줘야겠어요.
작가는 이책은 낯선학교에 전학을 오게되서 학교를 둘러보러온 아이를 만나면서 얻은 영감으로 쓴 이야기라고 해요. 책을 읽으면서 아이의 행동에 따라 바뀌는 환경이 눈에 들어왔어요. 우리가 잘 아는 나비효과에 대한 이야기가 생각났어요. 나비 효과란 어느 한 곳에서 일어난 작은 나비의 날갯짓이 뉴욕에 태풍을 일으킬 수 있다는 이론으로 기상학자 로렌즈가 처음 쓴 용어라고 네이버 사전에 나와요. 일주의 행동이 하나하나 긍정적으로 바뀌니 그것에 따라 주위의 환경도 긍정적으로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우리 아이가 크면 이것에 대해서 진지하게 이야기 나눠보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