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또 토요일? 어린이작가정신 어린이 문학 13
김경숙 지음, 김완진 그림 / 어린이작가정신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상이 반복되는 지금과 닮은 판타지 동화

오늘또 토요일?

하루가 계속 반복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안녕하세요. 책을 읽으면서 아이들과 대화를 나누는 별셋맘이에요.

코로나로 인해서 일상이 반복되는 지금의 이야기 같은 동화를 아이와 재미있게 읽었어요.

오늘 또 토요일?

김경숙 지음/김완진 그림/ 어린이 작가정신

​오늘 또 토요일? 이라는 제목이 눈에 들어와요. 어떤 아이가 털썩 주저앉아있어요. 그옆으로는 깨진 시계가 나뒹글고 있고요. 엄마 오빠 표정 진짜 웃긴다 하면서 우리 별이는 깔깔 웃어요.

아빠가 갑자기 지방회사로 발령을 받아서 일주는 낯선 동네에 이사오게 되요. 엄마 아빠는 싸우기만 하고 좋아하는 축구도 할 수없게된 일주는 밖으로 뛰쳐나갔어요. 무심코찬 돌맹이에 노인 회간 앞에 세워진 벽시계가 부서졌어요.망가진 벽시계를 걷어찾다가 딩!하는 소리가 나며 주위가 깜깜해지고 벽시계에 있던 행성들이 태양 주위를 빙금빙글 돌아요. 일주는 깜짝 놀라서 털썩 주저앉아요. 그런 일이 있은후 토요일만 다섯번째 반복이되요. 또또 토요일 ? 어떻게 해야 일요일로 시간이 넘어갈까요?

 

 

책은 열두개의 이야기로 되어있어요.

1. 엎친 데 덮치다

2. 회장 할아버지

3. 시계를 또 깨트렸다

4. 또 또 토요일

5. 또래 삼총사

6. 네 번째 토요일

7. 문방구 블랙

8. 조금 다르지만

9. 바뀌지 않았다

10. 내가 달라지면

11. 이번에는 기필코!

12. 드디어 벗어나다

 

 

아이가 진지하게 그림을 보고 있어요. 표지와 달리 태양과 태양 주위를 도는 행성이 나와요. 가운데에 우리가 사는 지구도 보여요. 아이는 행성 하나하나를 유심히 쳐다 보고있어요. 일주처럼 이런 일이 생기면 어떨거같냐고 물어보니 아이는 정말 깜짝 놀랄거같아요. 하고 이야기해요.



으악!!!! 누가 나타났어요. 시계를 깨고 화풀이로 더 밟고 있는 아이가 갑자기 나타난 할아버지를 보고 화들짝 놀라요.

우리 삼남매가 엄마몰래 사고를 치다가 엄마가 나타났을때 표정이어서 엄마도 아이도 웃었어요.

일주를 야단치던 노인회관 회장 할아버지가 쓰러지셔서 응급실에 실려가세요. 일주는 반복되는 상황속에서 할아버지가 돌아가시지 않게 하기 위해서 이리뛰고 저리뛰게되요. 책을 읽던아이도 할아버지가 쓰러지신 장면을 보자 돌아가신 할아버지가 생각이 난다면서 할아버지 안돌아가시면 좋겠다고 이야기를 했어요.


책을 읽은후 아이와 나눈 이야기들

나에게도 토요일이 반복된다면 어떤 일이 일어나면 좋겠어요 ?

토요일 날에 친구생일에 초대받는 일이 계속 일어나면 좋겠어요. 맛있는것도 계속먹고 계속 노니까요.

어떤 부분이 재미있었어요?

계속 똑같은 일이 일어나서 오빠가 놀란것이요 오빠가 계속 토요일이라는 것을 알게되서 깜짝 놀라요.

이책을 읽고 어떤 생각을 했어요?

오빠가 준비한 것을 할아버지가 먹고 살아서 다행이라는 생각을 했어요. 아파서 쓰러진 할아버지를 보니 돌아가신 우리 아빠 할아버지가 생각이 났어요.

생각보다 아이가 그림이 없는 글이 빽빽한 고학년 동화의 줄거리를 잘 이해한 것에 놀랐어요. 오빠가 낯선곳에 이사를 와서 시계를 깨뜨리고 할아버지가 쓰러지신 부분이요. 사실 아이에게 읽으라고 줬으면서도 '아이에게는 어려울거야' 하는 생각을 했어요. 아이는 이책을 재미있게 읽고 이야기를 나누는 과정에서 재미만 있다면 글이 많아서 8살 아이에게 힘들걱 같은 책도 읽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어요. 아이가 흥미를 느끼고 재미있어하는 고학년 동화도 이제는 자주 읽게 도와줘야겠어요.

작가는 이책은 낯선학교에 전학을 오게되서 학교를 둘러보러온 아이를 만나면서 얻은 영감으로 쓴 이야기라고 해요. 책을 읽으면서 아이의 행동에 따라 바뀌는 환경이 눈에 들어왔어요. 우리가 잘 아는 나비효과에 대한 이야기가 생각났어요. 나비 효과란 어느 한 곳에서 일어난 작은 나비의 날갯짓이 뉴욕에 태풍을 일으킬 수 있다는 이론으로 기상학자 로렌즈가 처음 쓴 용어라고 네이버 사전에 나와요. 일주의 행동이 하나하나 긍정적으로 바뀌니 그것에 따라 주위의 환경도 긍정적으로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우리 아이가 크면 이것에 대해서 진지하게 이야기 나눠보고 싶어요.

코로나 19로 반복되는 일상, 이제 집에서 책을 읽을 수 있는 좋은 기회에요.

초등학교 고학년 친구들이 보기 좋은 동화 읽어보시기 추천 드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