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형이 나타났다! 즐거운 동화 여행 112
정복현 지음, 정은선 그림 / 가문비(어린이가문비)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로나로 인해서 밖에 여행을 가지 못하는 지금 아이와 책을 읽으면서 책을 통해 여행을 떠나고 있어요. 오늘 만나본 책은 전에 재미있게 읽었던 가뭄비 어린이 출판사의 즐거운 동화여행 112번째 이야기에요. 이번에는 어떤 여행을 할지 궁금해져요.

진짜형이 나타났다!

정복현글 정은선 그림 / 가문비어린이

진짜형이 나타났다 의 표지만 보고 아이가 생각해본 내용은 무엇이였을까요?

특별한 형에 대한 이야기 같아요. 위에가 동생이고 아래가 형같아요.

어떤 내용일지 엄마도 궁금해져요. 들어본적은 있지만 확실히 알지 못하는 아스퍼거 증후군을 인터넷에서 검색해봤어요.

아스퍼거 증후군을 앓고있는 보리에게 특별한 형이 찾아왔어요. 형의 이름은 보보이고 최신형 생체로봇이에요. 그린초등학교에 전학을 가서 같은 반에서 생활을 하게된 보리와 보보. 무엇이든 잘하는 보리에게 반친구들은 호감을느껴요. 딱 한사람 강현이만 빼고요. 어딘가 모르게 위태한 보리와 보보의 학교생활 은 어떻게 될지 책에서 확인하세요.

아스퍼거증후군 이란

아스퍼거 장애라고도 함. 사회적인 적응 능력(대인 관계 등)이나 행동 발달이 타인에 비해 다소 지연되는 특징을 보이며, 언어나 인지 능력은 비교적 정상적으로 보이는 질환으로, 행동이나 관심 분야, 활동 분야가 타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한정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네이버 국어사전

과학기술의 발전은 누구를 위한 것인지, 로봇과 인간과의 관계는 어떻게 정립되어야 하는지. 이동화가 여러분들에게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작가의 말

이책을 읽고나서 함께 이야기 나누기는 작가의 말중에서 우리에게 던지는 질문으로 해야겠다고 생각을 했어요. 그럼 책을 소개해드릴께요.

책은 8개의 이야기로 구성 되어있어요.

1.우리집

2.시인아빠

3.그린초등학교 전학

4.피구 시합

5.강현이

6.넌 대체 누구야?

7.짝꿍 찾기 게임

8.다시 연구소로

 

 

 

 

이야기하는 사람이 로봇인 보보에요. 보보의 눈으로 이야기하는 동화는 이야기에 푹빠지게 만들어줘요. 로봇의 눈으로 보는 새로운 가족 그중에서 자기가 돌봐야 하는 동생의 데이터는 분명하게 저장되어있어요. 동생을 하나하나 살피는 모습에서 진지함이 느껴져요.

 

 

괴롭힘을 당하는 보리를 구해주는 멋진형 보보. 서로에게 형제애를 느끼는 아이들이에요. 로봇이 감정을 느낄 수 있을까? 라는 물음도 잠시 감정을 느끼고 생각하는 보보의 이야기에 푹빠진 아이와 저에요.

나도 이런 형이있으면 좋겠어요. 나는 첫째여서 다들 동생이서 그래요. 하고 자기의 속마음을 이야기 해요.

 

새로운 초등학교에 전학을 가게된 보보와 보리 에요. 아이들은 공부도 잘하고 운동도 잘하는 보보에게 관심을 몰려요. 그때 보보가 오기 전까지는 공부도 잘하고 인기남이던 강현이는 보보를 시기해요. 그리고 소문을 내요. 보보는 로봇이다!!!!!


책을 읽고나서 아이와 나눈 이야기

어떤 장면이 제일 기억에 남아요?

보보가 보리가 어려움에 처했을때 도와주는 거에요. 저도 형이있으면 이런일이 있었을거같아요.

저는 첫째 딸이어서 형이랑 누나가 없어요. 동생들을 누가 괴롭히면 도와줄거에요.

어떤 생각을 했어요?

보보가 아파서 해어졌을때 동생인 보리가 마음이 정말 아팠을거같아요. 저도 그럴때가 있었어요. 할아버지가 돌아가셨을때에요.

그때 정말 슬펐어요.

빨리 보보같은 로봇이 만들어지면 좋겠어요.

아빠 할머니한테 최신형 생체로봇 보보를 보내주고싶어요. 하지만 미래라서 못보내줘요. 할머니가 편찮으셔서 병원에 계시거든요.

미래에 보보와같은 사람의 감정을 느끼는 로봇이 만들어지고 나중에 로봇이 고장이 나면 어떻게 해야할까?

로봇을 분해해서 다른 로봇으로 만들거에요.뇌랑 마음을 만든것을 빼고 다시 고친다음에 다시 넣으면 좋겠어요.

아이와 로봇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나누었어요. 아이는 신이나서 대답을 했고요. 엄마인 저도 미래에는 어떤 생활을 할까? 그리고 로봇을 저마다 목적에 따라서 만드는 구나 하는 생각을 했어요.

갑자기 나타난 우리 형은 로봇? 재미있게 읽다보면

뜻밖의 반전에 깜짝 놀라게 되는 이야기가 담긴 진짜형이 나타났다!

아이들과 함께 책을 읽으면서 미래로 여행을 떠나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