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해요, 이순신 저학년 첫 역사 인물(위인) 9
안선모 지음, 한용욱 그림 / 풀빛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름다운 이땅에 금수강산에 단군할아버지가 터잡으시고

홍익인간 뜻으로 나라세우니 대대손손 훌륭한 인물도 많아.


 



아이와 차안에서 신나게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을 부르면서 도로를 지나갈때 우리 눈에 들어온 동상. 그건 이순신 장군의 동상이었어요.

아이는 이순신 장군을 알아서 "엄마 저기봐 이순신 장군님 동상이야 " 하면서 즐거워했어요. 아이와 이순신 장군님에 대해서 더 알아보고 싶었어요.

마침 풀빛에서 나온 저학년 첫역사 인물 시리즈에서 이순신책이 나와서 바로 만나봤어요.



 

 

궁금해요 이순신

안선모 글 한용욱 그림 /풀빛

거북선으로 나라 지킨 조선의 명장 이순신 이라고 써있어요. 눈이 부리부리 하신모습이 외군들이 무서워서 벌벌 떨었었을거 같아요. 이순신 장군님의 기백이 느껴지는 그림이에요. 아이는 이순신 장군님 어릴때가 궁금하다면서 책을 펼쳤어요. 작가의 말에서 다른 위인전과 다른 시각으로 이순신 장군님을 이야기한 부분이 마음에 들어왔어요.

이순신 장군이 특별했던 이유

이순신 장군님은 참 특별했던 점을 발견했어요.

그건 바로 '사람'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거였어요.

작가의 말 중에서

건천동 골목대장 이순신은 어느날 다리를 가운데 두고 전쟁놀이를 하다가 가마를 타고 다리를 건너려는 대감의 가마를 막아서요. 그건 전쟁중이니 안전한 곳으로 돌아가라는 말을 하면서요. 이순신의 친구 유성룡은 대신 대감에게 사과를 하고 대감은 아이들의 기지에 놀라요. 어려운 살림으로 인해서 충청도 아산군 뱀밭골로 이사를 하게 되요. 이사하기전 유성룡을 만나서 아쉬움을 전해요. 방진을 스승으로 모시게된 이순신은 방진의 딸과 결혼을 하고 32세에 무관에 합격해요. 힘겨운 이순신 장군의 벼슬길이 시작되요. 자세한 내용은 책에서 확인하세요.

 

우아. 대단하다 . 다리를 다쳤는데도 끝까지 시험을 봤어.

 


집중해서 읽던 아이의 입이 툭튀어나와 있어요. 이순신 장군님이 전라 좌수사로 임명되고 전라 좌수영이 있는 여수로 오셔요. 바로 우리 사는 곳이에요. 물맑고 공기 좋은 곳이에요. 아이는 진지하게 하나하나 꼼꼼히 책을 읽었어요.


 



사람을 먼저 생각하시는 이순신장군님. 작가의 말을 읽고나니 이순신 장군님이 다르게 보였어요.

병사 하나하나의 목숨을 더 중요히 여기셔서 옥에 갇히는것도 마다하지 않으신 이순신 장군님의 모습이 보였어요.

뛰어난 능력자인 이순신 장군을 시기해서 모함을 하는 다른 사람들의 모습이 옛날도 지금과 다르지 않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순신 장군과 유성룡과의 우정도 처음 알게되었어요.



이순신 장군님 이 어떤 점이 제일 좋았어요? 라는 질문을 했어요.


이순신 장군님은 용기가 강하고 의리가 강해요. 무과 시험을 치르다가 다리가 부러졌는데도 발에 부목을 대고 끝까지 시험을 치른 일화가 아이에게 크게 다가왔나봐요. 왕이 싸우라고 했지만 나가면 병사들이 다치니까 내가 귀향을 가야겠다고 했어요.

아이도 이순신 장군님의 사람을 사랑하셨다는 것을 책을 통해 알게 되었어요.

이순신 장군님 감사합니다



아이와 함께 이순신 장군님의 골목 대장이었던 어린시절을 시작으로 어떻게 스승을 만나고 결혼을 하고 벼슬을 하고 나중에는 싸우다 전사하셨는지에 대해서 이야기로 들으니 더욱 생생하게 느껴졌어요. 사람을 먼저 생각하신 이순신 장군 이야기가 궁금하신 친구들과 함께 읽고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