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공부, 습관으로 정복하기 - 학년별 생활, 공부, 독서, 글쓰기 습관으로 완성하는 자녀학습법
김기용 지음 / 이담북스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초등교사가 알려주는 초등습관 바로잡기

뒷표지


코로나 사태로 인해 학교도 격주로 가고 엄마랑 평일에는 엄마표로 공부를 하고있어요. 학교다닐때 공부에 취미가 없던 엄마가 아이에게 공부를 가르치려니 하루하루가 고역이에요. 아이와 엄마표로 공부를 하면서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매일공부, 책읽기, 글쓰기에요. 하지만 엄마의 넘치는 의욕과는 다르게 어떨때는 잘따라서 공부를 하던 딸도 가끔은 "엄마 친구들은 공부안하고 놀이터 나와서 노는데 나는 왜 공부다하고 놀이터 나가야하는거야?" 라고 이야기를 하곤해요. 초등공부 특히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을 어떻게 해야 만들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만나게된 책 소개 해요.

초등공부, 습관으로 정복하기

김기용/이담



표지를 살펴보았어요. 학년별 생활, 공부, 독서, 글쓰기 습관으로 완성하는 자녀교육법이라는 글이 눈에 들어와요. 평소에 엄마표 공부를 하면서 궁금하던 부분이어서 책을 읽기 전에 기대가 많이 되요. 과제중심 실천 가이드북 이라는 글도 눈에 들어오네요. 책의 내용이 점점 궁금해져요.

이책의 지은이는 김기용으로 아이들과 함께 배우고 꿈꾸며 공부하는 11년 차 교사에요.

저자의 프롤로그에서 저자가 왜 이책을 쓰게 되었는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줘요

아이 스스로 할 수 있는 힘을 기르기 위해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습니다.

이책은 아이의 공부에 관해 진솔한 고민과 방법을 찾는 부모에게 도움이 됩니다.

PART 1 우리 아이 공부를 지도하기 전에

초등 공부, 습관이 전부다

공부 잘하는 아이들의 특징

올바른 공부 습관의 중요성

우리 아이는 학습의 주인공

공부와 친해지기

학습과 뇌의 관계

우리 아이 뇌를 망치는 중독

생활, 공부, 독서, 글쓰기 습관으로 공부 정복하기

PART 2 초등학교 1학년, 아이는 모든 것이 처음이다

생활 습관 정리 정돈부터 차근차근 가르쳐요

공부 습관 사고력을 키우기 위해 수학을 공부해요

독서 습관 우선 책 읽기에 흥미를 심어줘요

쓰기 습관 바른 자세로 자신감을 키워요

Check Point 아이들 사회성 기르기

학습 Q&A 발표를 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PART 3 초등학교 2학년, 단체 생활에 익숙해지다

생활 습관 함께 책 읽는 시간을 충분히 가져요

공부 습관 이해력을 높이기 위해 국어를 공부해요

독서 습관 대화를 통해 상상력을 자극해요

쓰기 습관 아이의 감정을 글로 표현해요

Check Point 아이와 함께하는 받아쓰기

학습 Q&A 글쓰기를 ‘첨삭’해도 되나요?

PART 4 초등학교 3학년, 아이는 부모의 통제를 느낀다

생활 습관 구체적인 칭찬으로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요

공부 습관 합리적 의사결정과 더불어 똑똑해지는 사회, 과학을 공부해요

독서 습관 피드백을 통해 호기심을 자극해요

쓰기 습관 테마 일기로 스트레스를 풀어요

Check Point 읽기 능력의 중요성

학습 Q&A 학원 선택 시 주의할 점이 있나요?

PART 5 초등학교 4학년, 자아 효능감이 필요하다

생활 습관 학습 계획표를 세워 목표를 달성해요

공부 습관 지식을 쌓기 위해 배운 내용을 복습해요

독서 습관 책을 읽고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해요

쓰기 습관 오감 글쓰기로 자신감을 키워봐요

Check Point 모둠 리더가 되기 위한 가족 여행 프로젝트

학습 Q&A 비폭력 대화는 어떻게 해요?

PART 6 초등학교 5학년, 아이는 수업 시간이 지겹다

생활 습관 무기력증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터득해요

공부 습관 자신감을 얻기 위해 영어를 공부해요

독서 습관 교과서와 친해지는 연습을 해요

쓰기 습관 생각 그물로 주변의 글감을 찾아봐요

Check Point 어휘력을 기르기 위한 네 가지 읽기 방법

학습 Q&A 아이의 스마트폰 게임, 줄이는 방법 없나요?

PART 7 초등학교 6학년, 부모의 관심이 아이를 바꾼다

생활 습관 훈계보다는 공감으로 사춘기를 대비해요

공부 습관 자기주도학습법을 통해 체계를 다져요

독서 습관 아이의 말대꾸, 고전으로 다스려요

쓰기 습관 필사를 배우면 어휘력이 길러져요

Check Point 육하원칙

학습 Q&A 글쓰기 꼭 시켜야 하나요?

책의 구성을 알아볼게요. 책은 총 PART 1에서 PART 7 로 되어있어요. 특히 책에서 초등학교 1학년 부터 6학년까지 생활습관, 공부습관, 독서습관,쓰기습관에 대해서 조목조목 알려주는 글이 마치 가려운 부분을 박박 긁어주는거 같았어요. 이제 큰아이가 초등학교1학년인 저는 앞으로의 중학년, 고학년의 아이의 모습과 공부에 대한 전반적인 것이 알고싶었는데 그것에 대해서 잘 이야기를 해줘요. 더불어 생활 습관 공부습관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는 책의 내용에 홀딱 빠져서 아이들이 잠자면 바로 책을 정독했어요. 1학년 파트를 보면서 지금 아이의 생활 습관과 공부습관을 점검하고 다른 중, 고학년 파트를 보면서 이렇게 준비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이책을 읽으면서 기억에 남는 몇몇 구절을 나누려고해요.


 

 

초등학생은 평생 공부를 위한 기초를 닦아야 합니다.

공부습관을 만들어가는 시기입니다.

18쪽

긴공부의 레이스에서 첫시작을 하는 우리 아이들. 초등학생은 평생 공부를 위한 기초를 닦아야 한다는 선생님의 말씀에 공감이 갔어요.

제가 이책을 읽는 이유 바로 아이의 공부습관을 어떻게 만들어 가는지에 대한 궁금증이었다고 이야기 했죠. 어떤 일을 많이 반복하면 그것이 몸에 배어서 의식하지 않아도 그일을 하게 되죠. 이렇게 공부습관이 몸에 배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봤어요.

부모와의 관계가 좋은 아이들이 학업 성취가 높습니다.

아이의 기본적인 의식주, 안전, 가족의 안정감, 소속감, 칭찬 등이 이루어 져야 제대로 된 학습이 가능합니다.

19쪽

제가 애정하는 이은경 tv 슬기로운 초등생활에서 자주 들은 이야기 바로 공부는 감정이다라는 이야기에요. 여기서도 그 이야기가 나와서 놀랐는데 나중에 맨뒷장을 살펴보니 참고문헌에서 이은경의 초등매일 공부의 힘이 있어서 그렇구나 하고생각이 들었어요. 저역시 아이를 가르치면서 관계가 나쁜때는 아이가 집중을 못하는 것을 종종 보게되요.아이의 기본적인 욕구가 충족 되었을때 비로소 공부할 수 있는 준비가 된거죠.

개념은 교과서를 통해 익히고 연산은 필요에 따라 연산 문제집을 활용해보세요. 아이가 약한 부분을 찾아내 풀어보세요. 빨리 풀기보다 정확히 푸는데 초점을 맞추세요. 아이가 수학문제를 틀리면 별표를 하고 다시 풀어보는 기회를 주세요.

63쪽,, 1학년 수학공부법

특히 수학을 잘못했던 엄마여서 수학에 대한 이야기도 봤어요. 역시나 현직 선생님 이어서 수학에 대한 로드맵이 정확하게 있는거 같아요.

저역시 개념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아이와 수학을 공부하다가 아이가 틀리면 다시한번 풀게 하고 그래도 못풀면 그때 앞으로 돌아가서 그문제의 개념부분을 다시한번 큰소리로 읽고 이해가 되면 다시와서 문제를 풀게해요. 요즘 메타 인지라고 하죠. 자기가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정확하게 아는것, 어릴적 공부할때를 생각하면 그냥 무작정 시험 범위를 공부한거 같아요. 이제 아이를 가르치는 입장이되니 아이가 모르는 부분을 정확하게 다시한번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이 들어요. 공부 잘하는 아이들은 모르는 부분을 매꾸는 공부를 한다고 의대생 공부법에서 읽은 기억이 나요.

이야기 꾸며내기를 조심하세요. 이야기 꾸며내기에 익숙해진 아이들은 책과 교과서 읽기에 소홀해질 가능성이 큽니다.

111쪽 ,2학년 독서습관중 독서 피드백

이부분을 읽으면서 이야기 꾸미기가 뭐지?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야기 꾸미기란 책에서 나온 그림을 통해 이야기를 재구성해 이야기를 하는 것으로 부모님들은 아이들이 이렇게 이야기를 하면 잘 읽었구나 하고 넘어갈 수 가 있다고 해요. 이야기 꾸믹기를 막기 위해서는 책의 내용에 대한 세부적인 질문을 하라고 책에서 이야기 해요. 저의 아이도 이야기 꾸미기를 잘하는 편이어서 이부분을 유심히 봤어요. 책을 정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이야기 같아요. 그리고 독서를 하면 피드백을 해주라고 하네요.

교과서를 학습한후 문제집으로 넘어가세요. 아이와 책을 1번 읽고 중요한 부분을 연필로 밑줄을 그어보세요. 두번째로 읽으며 볼펜이로, 세번째로 읽으며 형광펜으로 중요한 부분을 표시해보세요. 그리고 중요한 내용을 공책 한쪽에 스스로 요약하는 연습을 해보세요. 암기보다는 요약하는 습관이 아이가 자라서 더 큰 도움이 됩니다.

135쪽, 3학년 국어 과학 공부습관

교과서를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가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려줘요. 책에서는 아이와 실제로 적용할 공부에 대한것 기본 습관에 대한것이 많이 나오는데 특히 이렇게 과목 과목을 꼭꼭 찝어서 이야기 해주는 점이 좋았어요. 저도 요약이 중요하다고 생각이 들어요. 나중에 암기를 할때도 너무 방대한 양을 암기 하는것은 비효율 적이고 핵심을 알고 그것을 암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이건 제가 대학 공부를 할때 생각한 것이에요.

아이와 독해 문제집을 풀면 유독 중심문장 찾기를 어려워하는 것을 보게되요. 많이 나오고 강조되는 중심문장을 찾는것 요약의 시작이라고 생각해요. 노트에 정리를 할때도 요약을 해서 중요한것만 정리하는것이 중요하죠. 예전에 학교다닐때 친한 친구가 공부를 잘했는데 요약을 참잘하던것이 생각나요 그친구는 지금 초등학교 교사를 하고 있어요.

모든꿈을 이루려면 학습과 노력이 꼭 필요하다는 점을 알려주세요. 그 직업을 가진 다큐멘터리나 영상을 보여주세요. 평생 배우고 학습해야 꿈을 이룰 수 있다고 말해주세요.

195쪽, 5학년 생활습관

우리 아이의 꿈은 아이돌이에요. 티비에서 나오는 멋진 모습이 마음에 드나 봐요. 아이들은 공부와 자기의 꿈을 연결을 하지 못하죠. 아니 우리 도 생각하니 그때는 그냥 그랬던거 같아요. 내가 보기에 멋지고 부러운 모습의 직업을 꿈으로 이야기 하곤 했어요. 아이가 공부를 왜해야하는 거야? 하는 질문을 가끔해요. 아이의 질문에 답할 멋진 문장을 이책에서 찾았어요. 평생 배우고 학습해야 꿈을 이룰수 있다는 말 꼭 아이에게 해주고 싶어요.

이외에도 초등학교 1학년부터 6학년까지 아이의 생활습관 공부습관에 대한 구체적인 이야기를 해주는 이책 한번 읽고 책장에 장식할 책이 아니에요. 저도 엄마표를 하면서 두고두고 꺼내볼거에요. 아이의 공부습관에 대한 이야기가 궁금하신 학부모님들께 추천해요.

마지막으로 자기주도 학습법에 대한 이야기 한문장 옮기며 이야기 마쳐요.

스스로 책장에 앉아 교과서를 펼치고 모르는 내용을 찾아보며 학습하는 것이 자기주도학습법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