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와 바람 키다리 그림책 50
로노조이 고시 지음, 이상희 옮김 / 키다리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따금 혼자 놀이에 푹빠지는 둘째아이. 아빠 회사가 타지에 발령이나서 새로운 어린이집에 가게되었어요.

친구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우리 둘째와 함께 읽고 싶은 그림책 함께 읽어봐요. 심술쟁이 바람과 어떻게 하면 함께 놀고 친구가 될 수 있을까요? 바람은 왜 심술쟁이일까요?


바람은 심술쟁이 인가 봐



표지를 살펴보았어요. 아이가 우산을 쓰고 바람을 타고 놀고 있어요. 아이의 빨간 옷이 눈에 들어와요.

뒷표지를 보니 이따금 하늘에서 아주 멋진 일들이 벌어진다고 해요. 하늘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는 것인지 궁금해졌어요.

빨리 읽어봐요. 제목에서 느낄 수 있듯이 바람에 대한 이야기일거 같았어요.

이따금 하늘에서 아주 멋진 일들이 벌어져요

뒷표지


면지를 살펴봤어요. 나무 사이로 어떤 아이가 보여요. 이아이가 올리인가봐요.빨간 올리의 옷과 빨간 불자동차 빨간 새가 눈에 확들어와요.


올리는 섬에서 살았어요. 친구는 거이 없었지만 뛰어놀 곳은 많아요.

어느날 심술궂은 바람이 올리의 모자를 채어 가 버렸어요.

바람이 많이 부는 섬 하니까 제주도 가 생각났어요. 하얀 구름이 바람을 나타낸거라고 이페이지를 보고 알게 되었어요.

올리의 빨간 모자를 가져가 버린 바람 .

올리는 잠자리채로 바람을 잡으려했어요.

바람은 달아났어요.



이번에는 바람이 목도리를 채어갔어요

올리는 바람을 뒤쫓아 달렸지요.

바람이 또 올리의 물건을 가져가요. 이번에는 목도리에요. 아이들은 바람이 이번에는 어떤 것을 가져갈까? 하면서 진지한 얼굴로 책장을 넘겼어요.

자꾸만 가져가는 바람 올리 물건 어여 줘.

올리는 깡통 속에 바람을 가둔다음 목도리를 어떻게 했는지 물으려고 마음먹었어요.

하지만 깡통이 넘 작아서 바람을 가둘 수 없었어요.



바람은 심술쟁이 인가봐.

어느날 올리가 풍선을 갖고 놀때 바람이 풍선을 채어갔어요.

바람은 올리와 놀고 싶었던 거에요!

올리는 바람과 놀기위해서 자신의 여러가지 장난감을 가져와요. 그러던중 바람이 좋아하는 장난감을 발견했어요.

올리가 발견한 것은 어떤 것일까요? 책에서 확인해보세요.

 

아이들과 이야기를 나누었어요.

6살 아이는 바람이 자꾸 물건을 가져가서 속상해요 라고 이야기를 해요.

8살 아이는 바람이 무거운 불자동차를 못가져간것이 재미있었어요 라고 이야기를 했어요

아이들은 맨 앞에 면지와 맨뒷면지를 흥미롭게 봤어요. 앞에 면지는 낮이고 뒤에 면지는 밤이에요. 6살아이는 앞면지와 뒷면지가 뭐가 다른지 스스로 다른그림 찾기를 해서 엄마에게 이야기를 했어요.

바람이 심술쟁이라고 생각한 올리. 바람은 말을 하지 못해요 그래서 아이는 자기 물건을 가져가는 바람을 심술쟁이라고 생각해요. 그러다가 바람이 풍선을 가지고 노는 것을 보고 나랑 놀고 싶은 거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되요.

제가 그림책을 좋아하는 이유는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것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서 이해하기 쉽게 보여줘서 에요. 이번 올리와 바람 책을 보면서 아이들과 친구랑 사귈때 내가 좋아하는 것을 하자고 해야할까? 아니면 친구가 좋아하는 것을 하자고 해야할까? 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봤어요.

가끔 8살 아이와 6살 아이가 싸워요. 왜 싸우는것인지 보면 한쪽에서 자기가 하고 싶은 놀이를 하자고 강요할때 싸우더라구요. 올리와 바람의 이야기를 통해서 자기만 좋아하는 것을 강요하는게 아니라 서로 좋아하는것을 고민하고 해야 친구가 될 수 있구나 하는 생각을해봤어요.

마지막으로 바람과 신나게 놀고 친구가 된 올리의 이야기를 하며 이야기를 마쳐요.

올리는 바람한테 손을 흔들며 작별인사를 했어요.

곧 다시 만나 신나게 놀 생각을 하니

무척 기뻤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