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도에서 그 녀석을 만났다 독깨비 (책콩 어린이) 67
이혜령 지음, 이영환 그림 / 책과콩나무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마음을 두드리는 다섯가지 이야기

아이들을 키우면서 접한것이 그림책 그리고 동화책이에요. 그림책을 보면서 아이들과 상상을 하고 이야기를 나눠요. 그리고 요즘 제가 푹빠져서 읽게된 고학년들이 읽는 동화책이있어요. 고학년 동화책을 읽으면 아이들의 마음이 생생하게 전해져서 어떨때는 어릴적 나의 모습을 다시금 생각이 나기도 하고 우리 아이가 컸을때 이런일이 있을 수 있겠다는 생각도 해요. 오늘 만난 저의 마음을 두드리던 책 소개해 드릴께요.

복도에서 그녀석을 만났다

이혜령글/이영환그림/책과콩나무

표지를 살펴보았어요. 학교 복도에서 아이두명이 서로를 바라보고있어요. 표정을 보니 반가워서 좋아하는 표정은 아니에요.

주먹을 꼭 쥐고 바라보는 안경쓴 아이의 사연은 무엇인지 궁금했어요. 복도에서 만난 그녀석이 좋은 그녀석은 아닌거같았어요.

서둘러서 책을 넘겼어요.

책은 다섯가지 단편으로 구성되어있어요.

복도에서 그녀석을 만났다

내이름은 환타

거짓말

일요일 오후 5시 그림자가

타이밍

 

책을 쓴 작가 이혜령 씨의 책을 아이가 읽은적이 있어요. 전설의 딱지인데 아이가 도서관에서 빌려온책 다섯권중에서 가장 재미있었다고 해서 기억에 남아요. 어른이 되었지만 마음속에 여전히 아이들이 뛰어놀아 동화를 쓰게되었고 쓰고있다는 작가의 소개글이 인상깊어요.

다섯가지 이야기 중에서 마음에 와닿은 세가지 이야기를 소개해드릴께요.

복도에서 그녀석을 만났다

재현이는 복도에서 작년에 자기를 괴롭히던 기태녀석을 만나요. 어깨를 축 늘어뜨리고 걷는것이 까불까불하던 그녀석이 아닌거같아요. 그러다 운동장에서 만난 기태 하지만 7반 아이들은 기태를 차별하고 싫어하는것이 눈에보여요. 차지혁이 기태를 아이가 괴롭히는것을 목격하게 되요.

나를 무지무지 괴롭히던 아이를 누군가 괴롭히는 것을 본다면 과연 마음이 어떨까? 재현이는 자기를 괴롭히던 기태가 다른아이들에게 괴롭힘을 받는 모습을 보고 마음이 무거워져요. 자기를 괴롭히던 아이인데 둘다 나쁜 놈이만 기태를 괴롭히는 지혁이가 더 나쁜 놈이라는 생각을 해요.

마음이 물먹은 솜처럼 무겁게 가라앉았다. 녀석과 복도에서 만나지 말았어야 했다.

 

지은이의 말 중에서 복도에서 그녀석을 만났다는 작가의 아들이 겪은 일을 모티브로 쓴 내용이에요. 자기를 괴롭힌 기태를 도와주는 재현이의 마음 그리고 행동에서 어른보다 멋지다는 생각을 했어요. 점점 마음이 쓰이고 결국은 기태를 도와주는 재현이의 마음과 심리 묘사가 뛰어난 작품이었어요.

내이름은 환타

수술을 할때 미리 수술을 하는 실험견에 대한 이야기 내이름은 환타에요. 환타는 자신이 무척 자랑스러워요. 슈퍼히어로 처럼 판타스틱한 힘을 가졌다면서 사람들은 자기를 환타라고 불러요. 미소씨와 산책을 하던 환타는 병원의 불청객 은창이를 만나 산책을 하다가 은창이 바지 밑으로푸르스름한 자국을 보게 되요. 수술견 환타와 마음이 따뜻한 은창이 이야기 는 어떻게 될까요?

책을 읽으면서 서로를 생각하는 작지만 용감한 실험견 환타와 사람들은 영웅이라고 추켜세우지만 그속에서 환타의 아픔을 발견하고 함께 아파한 은창이의 이야기를 보면서 마음이 저릿저릿했어요.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환타의 작은 몸을 끈임없이 수술하는 사람들과 은창이의 작은 몸을 구타하는 아빠의 모습이 겹쳐보였어요. 마지막에 은창이를 위해 아빠에게 덤벼드는 환타의 모습에 마음이 아팠어요. 은창이를 위해 자신의 몸을 던지는 환타의 모습에서 은창이처럼 고통받는 아이들에게 우리도 손을 내밀어야 한다는 생각을 했어요.

아무도 못 찾는 곳으로 숨으라고. 나는 만자를 향해 크르렁, 컹! 울부짖었다. 그리고 힘차게 뛰어올랐다.

일요일 오후 다섯 시 그림자가

미루는 일요일 마다 식두들이 나오지 않아서 일요일이 싫어요. 동생이 떠난후 아빠는 매일 화만 내요. 동생 그루 방에서 물건을 치우려는 아빠와 말리는 엄마는 싸워요. 미루는 처음으로 아무말 없이 집을 나섰어요. 공원에앉아서 동생의 종이비행기가 담긴 가방을 메고 있어요. 그때 누군가 미루를 불러요. 그림자에요. 그림자를 따라 붉은 담벼락 너머에 실컷놀지 못해 떠나지 못한 그림자가 있는 그림자 공원에서 동생 그루의 그림자를 발견해요. 둘은 신나게 놀아요.

그림자 공원에서 혼자 놀고있는 동생그림자를 발견해요. 미루는 동생에게 가슴에 담아둔 이야기를 해요. 그것은 미루가 떠나던날 놀이터에서 혼자 놀았던 자기의 이야기에요. 미루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전에 읽었던 심리학의 한부분이 생각났어요.

아이는 무슨 일이 있을때 자신에게서 잘못을 찾는다는 내용이었어요. 동생에 대한 죄책감에 미루는 놀이터를 자신을 미워했어요. 미루의 잘못이 아니었는데 말이에요. 동생과 신나게 놀면서 미루의 마음이 점점 치유된는것을 그려낸 일요일 오후 다섯시 그림자가 를 보면서 미루의 아픔을 보면서 저도 마음이 아팠어요. 특히 아빠가 화를 내면서 운다는 할머니의 말을 보고 슬플때는 울어야지 화를 내면 안되겠다고 생각했어요. 슬플때 나는 어떻게 감정을 표현했나 하는 생각도 해봤어요.

일요일이 사라져 버렸으면 좋겠어요. 일요일을 꼬깃꼬깃 접어 쓰레기통에 넣고 싶어요

작품 하나하나가 아이들의 마음이 다가와서 저의 마음을 두드렸어요. 아이들을 키우면서도 아이의 마음을 그냥 지나칠 적이 많아요. 복도에서 그녀석을 만났다를 읽고 아이의 마음을 잘 들여다보는 엄마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보면서 책의 마지막장을 읽었어요.

마지막 장에서 만난 이야기 하나 전해드리고 책 이야기를 마칠까해요.

아이들의 마음이 궁금한 어른들 친구들의 마음이 굼금한 아이들과 함께 읽고싶어요

글은 읽는 독자가 완성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은이의 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