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 불확실한 삶을 돌파하는 50가지 생각 도구
야마구치 슈 지음, 김윤경 옮김 / 다산초당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철학책을 읽다가 읽기를 포기한 적이있다. 책을 읽으면서 내삶에 밀접한 관련이 있어야 책에 대한 궁금증도 생기고 책을 읽으면서 재미도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접한 철학책은 그철학자의 이야기가 나오게 된 시대적 배경 철학자의 일생 이런 내가 관심있는 내용이 아니어서 깊이 빠져들지 못한 것같다. 이번에 한 철학책을 만나게 되었다. 제목을 많이 들어서 내가 읽어본적 있는거같은 착각을 들게하는 책 . 하지만 철학책이어서 읽을 엄두를 내지못했던책을 읽게 되었다.

철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야마구치 슈/ 다산초당

불확실한 삶을 돌파하는 50가지 생각도구라는 부제목이 눈길을 끌었다. 삶의 무기가 되는 철학 제목이 강렬하다. 어떻게 철학이 삶의 무기가 될 수 있을까? 어떻게 해야 나의 삶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을거같게 생각이 드는 철학이 나의 삶의 무기가 될 수 있을까? 하는 궁금증에 책장을 서둘러 넘겼다.

이책을 지은 저자 야마구치 슈는 세계 1위 경영 인사 컨설팅 기업 콘페리헤이그룹의 시니어 파트너이다. 현장에서 철학적 사고로 문제를 해결해 온 경험을 살려 강의와 저술활동을 하고있다. 우선 저자의 이력에서 철학자가 아닌것에 대해서 놀랐다. 당연히 철학자만이 철학에 대한 책을 저술한다는 나의 생각이 틀렸던 것이다.

책의 목차를 저자의 프롤로그에서 자세하게 설명해준다 . 이책은 시대순으로 철학자를 설명한 여타의 책과달리. 사람,조직,사회,사고 4가지의 핵심 콘셉트를 가지고 자신이 컨설팅 하면서 사용했던 50가지 철학의 도구를 설명한다. 처음의 걱정과는 달리 여타 철학책과 달리 책은 잘읽힌다.

그리고 여기서는 이책을 내가 읽으면서 나의 무기로 삶고싶은, 또는 미처 생각하지 못했지만 책을 읽으면서 알게된 몇몇 문장을 나눠보려고한다.

저자가 말하는 이책이 여타의 철학책과 다른것

1. 목차를 시간축으로 구성하지 않는다

2. 현실의 쓸모에 기초한다

3. 철학 이외의 영역도 다룬다

왜 철학 앞에서 좌절하는가?

물음의 종류 'what'과 'how'

배움의 종류 '프로세스'와 '아웃풋'

중요한 것은 과정에서 배운다는 이야기가 인상깊다. 프로세스는 철학자가 최종적인 결론에 이르기까지의 사고과정과 문제 설정 방법을 가리킨다. 아웃풋은 철학자가 논고의 마지막 부분에서 최종적으로 제안한 해답이나 주장을 말한다.

예전 철학자들이 도출한 결론이 지금 시대에 살아가는 우리에게는 시시하고 당연하다고 생각하거나 지금 밝혀진 것과 다른것이 많다. 하지만 그결론을 도출하기 위해서 사유한 과정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것이 많다는 이야기를 읽었다. 이부분을 읽고는 철학적 사고를 어떻게 도달했는지 그과정이 중요하고 이책에서 그부분을 유심히 바야겠다고 생각이 들었다.

성과급으로 혁신을 유도할 수 있을까?

예고된 대가

에드워드 데시

64쪽, 대가를 지급하기로 약속한 결과 창조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향상되기는 커녕 오히려 저하되었다.

특히 예고된 대가가 인간의 창조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현저히 훼손 시킨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읽으면서 왜? 이런 생각이 들었다. 당연히 성과급을 줘야지 성과가 늘어난다고 생각했는데 그것이 아니라는 이야기다. 책에서는 예고된 대가가 창조성과 건전한 동기를 파괴한다고 한다. 생각을 해보니 아이들에게 주는 보상도 이것과 비슷한 내용이 아닐까 생각이들었다. 아이들에게 무언가를 할때 보상을 걸게되면 그보상이 없으면 아이들은 손하나 까딱하지 않으려고하고 그것을 아무대가없이 요구하면 엄마에게 이렇게 이야기한다.

"엄마 이거하면 뭐해줄꺼야?"

무언가에 도전하는것은

책에서는 이것에 대한 해결책으로 이렇게 이야기한다. 자유로운 도전을 허용되는 풍토가 필요하다.

자유는 견디기 어려운 고독과 통렬한 책임을 동반한다

자유로부터의 도피

에리히 프롬

육아서적을 읽다가 몇번씩 본기억이나는것 바로 '권위주의적 성격' 이다. 부모의 양육태도 파트에서 본 기억이있다. 이 권위주의 성격이 무엇인가를 책에서는 자세히 이야기한다. 이러한 성격을 가진 사람은 권위를 따르기 좋아하는 한편, 스스로 권위를 갖고 싶어하고 동시에 다른사람을 복종 시키고 싶어한다. 한마디로 ' 자신보다 위에 있는 사람에게는 아첨하고 아랫사람에게는 거만하게 구는 인간'이다. 부모의 양육태도에서 아이에게 자신의 명령을 복종하기를 원하는 양육태도가 권위주위적 태도이다. 고독과 책임을 피하기 위해서 자유로부터 도피할 것인가? 아니면 자유의 고독과 책임을 받아들이고 자기를 갈고닦을것인가?를 선택하라는 저자의 이야기는 묵직한 이야기로 다가온다.

보이지 않는 노력도 언젠가는 보상받는다는 거짓말

공정한 세상 가설

멜린 러너

'1만 시간의 법칙 '요즘 핫한 이야기다. 나역시 여러가지 자기계발서에서 만나본 이야기다. 하지만 저자는 이것이 얼마나 위험한지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이것은 공정한 세상의 가설로 섣불리 이사고에 사로잡혔다간 승산이 없는 일에 쓸데없이 인생을 허비할 수도 있다는 말이라 이야기한다.

공정한 세상 가설이란 노력은 언젠가 반드시 보상받는다는 사고이다. 이부분을 읽으면서 나역시 여러사람이 이야기하는것을 그것이 맞다고 생각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세상은공정하지 않다. 공정한 세상을 목표로 싸워나가는 일이 바로 우리의 책임이요 의무다. 남모르는 노력이 언젠가는 보상받는다는 사고가 인생을 망칠 수도 있다는 것을 반드시 명심하자.

마지막으로 <철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를 읽으면서 자꾸 생각이든 프롤로그의 이야기를 나누면서 이글을 마치려고한다.

나의 삶의 무기가 되는 철학이란 지금껏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것을 비판적으로 생각하는 것에서 시작하는것이 아닐까 생각을 하게되었다.

철학의 역사는 모두, 지금껏 세상에서 상식으로 인식되거나 당연하다고 여겨진 일들에 대한 비판적 고찰의 역사이다

프롤로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